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19.04.01 10:12

경남FC 구단, '승점 삭감·2천만 원 이상 제재금' 등 중징계 위기
민주당 "선거에만 혈안 된 한국당, 도민은 안중에 없다는 것 확인"
바른미래당 "교활한 오버슈팅으로 자책골을 넣은 것"

(사진출처= YTN방송 캡처)
(사진출처= YTN방송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지난 3월 30일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창원 성산 강기윤 후보의 선거운동을 위해 창원 경남FC 경기장을 찾아 선거운동을 벌인 사건의 여파가 일파만파다. 여야 각 정당들은 일제히 한국당을 향해 십자포화를 쏟아 부었다.

비난의 핵심은 한국당의 황교안 대표 일행이 국제축구연맹(FIFA)의 '경기장 내 정치적 의사표현 금지와 정치적 중립 의무'에 따라 대한축구협회와 한국프로축구연맹이 규정한 경기장 내 정치적 행위 및 차별 금지 조항을 위반했고 이에 따라 경남FC구단에게는 '10점 이상의 승점 감점, 무관중 홈경기, 연맹지정 제3지역 홈경기 개최, 2,000만원 이상의 제재금 부과라는 중징계'가 내려질 위기라는 점에 대한 것이다.

평화당의 홍성문 대변인은 지난 31일 논평을 통해 "국제규정 위반하고 축구 경기장 내에서 선거유세 한 황교안, '반칙왕'의 민낯 드러났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황교안 대표가 어제 경남FC와 대구FC의 경기가 열린 창원축구센터를 방문해 경기장 내에서 당 로고가 새겨진 붉은색 점퍼를 입고 기호 2번을 손가락으로 표시하는 등 불법적인 선거운동을 했다"고 적시했다.

계속해서 "이는 국제축구연맹(FIFA)의 경기장 내 정치적 의사표현 금지와 정치적 중립 의무에 따라 대한축구협회와 한국프로축구연맹이 규정한 경기장 내 정치적 행위 및 차별 금지 조항을 정면으로 위반한 것"이라며 "평소에는 법치주의를 강조하더니 구단 측의 제지에도 불구하고 막무가내로 경기장에 밀고 들어가 선거유세를 강행한 것은 자신의 정치적 목적 달성을 위해서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반칙왕' 황교안 대표의 민낯을 보여준 것"이라고 힐난했다. 그러면서 "황교안 대표의 몰상식하고 몰지각한 행동으로 경남FC는 승점 10점 이상 삭감, 2천만원 이상의 벌금 등 중징계를 받을 위기에 처했다"며 "잘못은 황교안 대표가 했는데 벌은 죄 없는 경남FC가 받는 꼴이다. 이에 경남FC 팬들은 물론, 전국의 축구 팬들이 분노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민주당의 이해식 대변인도 이날 같은 맥락의 논평을 발표했다. 그는 "경남FC는 2006년 경상남도를 연고지로 창단된 이후, 꾸준히 좋은 성적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해왔다. 한때 존폐 위기까지 겪었으나 경남도민과 동고동락하며 축구의 묘미를 선사하고, 축구 꿈나무들에게 희망이 되어왔다"며 "지난 2014년에는, 당시 경남FC 구단주였던 홍준표 경남도지사가 '하위리그 강등 시 구단 해체'로 선수단을 겁박하더니 이번에는 황교안 대표가 구단을 곤경을 빠트리고 있다"고 일갈했다. 아울러 "자유한국당은 선거에만 혈안이 되어 있고, 경상남도와 도민은 안중에도 없다는 것이 똑똑히 확인됐다"고 일침을 가했다. 

바른미래당도 같은 날 최원선 부대변인이 논평을 통해 "경기장 내에서 선거운동 금지는 기본중의 하나"라며 "이것을 몰랐다면 기본도 안 되는 상태로 선거운동을 한 것이고 알고서도 막무가내의 선거운동을 했다면 도민과 축구팬들을 무시한 처사"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그러면서 "자유한국당은 경남 도민의 열정으로 일궈낸 축구단을 정치적 수단으로 전략시켰다"며 "시민구단인 경남 FC는 지난해 K리그1로 승격됐다. 현재 2승인 경남FC가 앞으로 한번을 더 이겨도 모두 감점으로 승점이 사라지는 것이다. 이 영향으로 K리그2로 강등 될 경우 선수들의 땀은 어떻게 보상할 것이냐"고 따져 물었다.

이런 가운데, 한국당은 이날 발표한 입장문에서 "자유한국당은 사전에 선거관리위원회 문의 결과 후보자가 선거 유니폼을 입고 입장해도 된다는 유권해석을 받고 들어갔다"며 "현장에서는 경남 FC 진행요원으로부터 선거 유니폼을 탈의해달라는 요청을 받고 황대표와 강 후보자는 바로 평복으로 환복했다"고 해명했다. 이어 "이후 황 대표와 강 후보자는 관중석 하단 통로를 따라 걷다가 경기 시작 전 관중석 뒤 스탠드 맨 상단으로 올라와 5분 정도 관람하다 경기장을 나왔다"면서 "다만, 한국프로축구연맹과 대한축구협회 지침에 선거운동을 금지한다는 규정이 있는지를 몰랐던 것은 후보 측의 불찰이다. 자유한국당은 경남 FC측의 지적 이후 바로 시정조치를 취했다"고 에둘러 말했다.

한국당 지도부 스스로도 후보 측 불찰이라고 밝히고 서둘러 사태 진화에 나섰지만, 4.3 재보궐 선거를 이틀 앞둔 정치적 상황에서 나온 한국당의 이 같은 악재는 어떤 형태로건 간에 창원 성산 보궐선거에 영향을 끼칠 것이라는 견해에 힘이 실리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