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9.05.16 11:20
버스 파업 (사진=YTN 캡처)
(사진=YTN 캡처)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정부가 노선버스 주52시간 근무제 시행을 차질 없이 준비해 나가기로 했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1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열고 ‘노선버스 파업동향 및 대응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현재 대부분의 지역에서 노사협상 타결로 현재 전국에서 노선버스 정상 운행 중이다. 다만 정부는 조정기간이 남거나(경기·충남 등) 6월 조정신청이 예상되는 지역(경북·전북 등)에서도 노사가 원만하게 합의를 마무리할 수 있도록 해당 지자체와 함께 적극 중재할 예정이다.

또 오는 7월 1일 노선버스 주 52시간제 도입으로 준공영제를 실시하지 않고 있는 8개 도를 중심으로 버스운전종사자 추가채용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정부는 국민의 버스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운전인력 양성사업·일자리 함께하기 사업을 확대 추진하고 합리적인 준공영제 모델을 마련하는 등 버스업계의 부담 완화에 나서기로 했다.

정부는 벽지노선 주민 이동권 보장을 위해 100원 택시·공공형 버스 지원을 확대하는 가운데 지자체의 인력충원·노선개편 상황을 지속 점검·대응할 계획이다.

한편, 이 총리는 이날 “버스의 주 52시간 근로제도는 운전자 과로와 졸음운전 등을 개선해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한 것”이라며 “버스요금 인상은 인건비와 유류비 등 원가 인상요인을 보전하기 위해 지자체가 4, 5년마다 정기적으로 해왔던 일이지만 부담이 늘어날 주민들에게 송구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