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19.09.05 11:19

정동영 "재벌중심경제체제에서 중소기업 중심 경제체제로 전환"
최승재 "나락에 떨어진 소상공인들의 목소리 반영하려 정치세력화에 나섰다"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와 소상공인연합회 최승재 회장은 5일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공동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 원성훈 기자)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왼쪽)와 소상공인연합회 최승재 회장은 5일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공동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 원성훈 기자)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5일 소상공인연합회와 민주평화당이 국회에서 공동으로 정책간담회를 열고 '공동연대 합의문'에 서명했다.

정책간담회에서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는 "오늘 이 자리는 요즘 언론의 조국 후보자 사퇴로 도배를 한다만, 이 와중에도 가장 고통을 받는 사람들은 장사가 안 되서 죽을 맛인 고통 받는 전국의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이라며 "썰렁한 추석 경기 속에서, 경기라 할 것도 없는 속에서, 한 숨을 내쉬는 700만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의 고통의 한숨소리가 이 자리까지 들리는 것 같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아무리 외쳐도 메아리가 없는 소상공인들의 외침, 저희들도 안타깝게 공감한다. 그 속에서 700만 소상공인들이 이 나라의 엄연한 주권자로서 자신들의 정당한 정치적 기본권과 경제사회적 권리를 주장하기 위해서 그동안 여러 가지 모색과 몸부림을 친 것을 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 연장선에서 저희 민주평화당은 창당 이래 지금까지 이 땅에서 숫자는 많으나 정치적으로 힘이 없는 사회 경제적 약자들과의 연대를 위해서 나름대로 최선을 다했다고 생각한다"고 자평했다.

아울러, "하지만 부족한 점이 많고 저희의 역량에도 부족함이 있었다"며 "민주평화당은 당 강령 핵심 조항에 재벌중심경제체제에서 중소기업 중심 경제체제로 전환을 갖는다. 그 연장에서 소상공인들의 생존권과 생활권을 보호하고 확대하는데 총력을 다 하는 선언을 당 강령 맨 앞줄에 담고 있다"고 소개했다.

배턴을 이어받은 최승재 소상공인연합회 회장은 "소상공인들의 이렇게 정치 참여에 의지를 갖게 된 이유는, 소상공인의 목소리가 정책에 반영되지 않는, 이른바 대의정치가 이뤄지지 않은 현실이 자리 잡고 있었다"고 회고했다.

이어 "정부에서 발표한 통계청 발표를 보더라도 가계동향 조사를 보면 3분위에 속했던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이 1분위로 추락했다. 1분위에서 근로자 외 가구비율이 70%가 넘어섰다"며 "그만큼 과거에 비해서 소상공인이 나락으로 떨어져 내몰리는 것이 정부자료에서 나타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정책에서 소외받고 소상공인들의 처지는 몰락하고 있다는 것을 입증한다"며 "이런 상황에서 소상공인들이 절규하고 있고, 소상공인들을 돌아보자는 것에 대해서 정치권에 기대지도 않았고 정치 참여로 직접 나서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소상공인 연합회는 지난 8월 21일 정치세력화에 대해서 나설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기존 정치권에서 응답할 것을 논평을 냈다"며 "기존 정치권에서 아무런 응답이 없었는데 민주평화당은 소상공인 절규에 응답한다는 논평을 냈고 소상공인들의 외침에 응답하고 대응을 해주셨다"고 말했다.

더불어, "그러한 면에서 정동영 대표를 비롯한 민주평화당 당 지도부 회동이 이뤄졌고 오늘 소상공인 현황을 진지한 토론을 통해서 소상공인들을 위한 정책과 정치가 구현되는 새로운 길이 열리길 바란다"고 소망했다.

한편, 소상공인 연합회와 민주평화당은 이날 3개항의 '공동연대 합의문'을 작성하고 정동영 평화당 대표와 최승재 소상공인연합회 회장이 이에 서명했다. 아래는 3개항의 '공동연대 합의문' 전문(全文)이다.

◆ 소상공인연합회-민주평화당 공동연대 합의문

1. 소상공인연합회와 민주평화당은 소상공인과 그 사업장 근로자를 포함한 우리 사회 취약계층의 생존권을 지키고 공정한 경제 시스템을 위해 최저임금의 소상공인에 대한 규모별 차등적용 실시, 영세 소상공인 부가세 인하, 대기업의 무분별한 유통산업 진출 저지, 백년가게 특별법 제정 등을 목표로 강력한 정책공조와 연대를 추진한다.

2. 소상공인연합회는 소상공인의 권익을 대변할 (가칭)'소상공인 국민행동 창당준비위원회'를 1만인 발기인의 참여로 구성하고, 10월말까지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위한 국민정당'을 창당한다. 민주평화당은 우리사회 최대 약자 집단인 소상공인을 대변하기 위해 재창당의 정신으로 기존의 지역기반 정당의 한계를 극복하고 약자 동맹의 중심이 되기 위해 일대 혁신한다.

3. 향후 (가칭)소상공인 국민행동은 소상공인 국민정당 창당을 위해 지역순회 설명회 등 정치활동을 본격화하고, 민주평화당은 당 활동의 중심을 소상공인 삶의 현장에 두며 소상공인을 위한 민생정치에 최선을 다해 노력한다. 양측은 이러한 노력을 통해 우리 사회 사회경제적 약자들을 대변하는 정치적 거점을 확장 강화하고, 새로운 정치 연대체로 발전하기 위해 함께 노력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