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다윗 기자
  • 입력 2019.10.14 18:50
참여연대 로고. (사진=참여연대 제공)
참여연대 로고. (사진제공=참여연대)

[뉴스웍스=전다윗 기자] 참여연대가 "조국 법무부 장관 사퇴는 불가피한 선택"이라며 "사퇴와는 별개로 조 장관 가족에게 제기됐던 의혹은 규명되어야 한다"라고 말했다.

참여연대는 14일 논평을 통해 같은 날 사의를 표명한 조 장관에 대해 "본인은 검찰개혁 의지를 거듭 밝혔지만, 가족 수사 등에 따라 장관직을 원활히 수행하기 어려운 게 사실"이라며 "본인 거취를 둘러싼 첨예한 정치·사회적 갈등으로 검찰 개혁 관련한 국회 입법이 어려운 상황에서 불가피한 선택으로 보인다"라고 입장을 밝혔다.

이어 "조 장관의 사퇴가 또 다른 갈등으로 비화되어선 안 된다"라며 "극단으로 치달은 우리 사회 갈등이 비단 조 장관 거취만이 아니라 검찰, 언론 등에 대한 깊은 불신과 불안에 근거해있다. 조 장관 사퇴는 우리 사회를 돌이켜보는 계기가 되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조 장관 사퇴와 별개로 조 장관 가족에게 제기됐던 의혹은 규명해야 한다"라고 강조하면서도 "문재인 정부와 여·야 정치권은 국민의 열망에 부응해 대대적이고 철저한 검찰개혁에 나서야 한다"라고 했다.

조 장관 논란으로 점화된 '합법적 불공정성'과 '부의 대물림'을 해소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문 정부를 직접 거론하며 "사회 양극화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일대 개혁 조치에 나서야 한다"라며 "그것은 두 달 이상 한국 사회를 뿌리째 흔들었던 논란에 대한 정부의 응답이 될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