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동헌 기자
  • 입력 2019.11.06 10:54

기온 영향 김장 시기 늦춰져 11월에도 김장철 새우젓 인기 여전
맛따라 멋따라 새우젓도 사고 강화도 곳곳을 둘러보는 가을여행 

[뉴스웍스=이동헌 기자] 김장철이 다가왔다. 올해는 김장 적정시기가 지역에 따라 11월 하순에서 12월 하순까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최근엔 김장을 하지 않는 가구가 늘고 있다지만 여전히 이맘때가 되면 각 가정에서는 김장 준비로 분주한 시간을 보내고 있다. 물가 폭등으로 가계 부담이 커지면서 저렴한 비용으로 김장을 하고자 발품을 팔아 질 좋은 재료를 공수하고자 하는 것.

이를 방증하듯 강화도 외포리 젓갈시장에는 김장에 빠질 수 없는 재료 추젓(가을에 잡은 새우로 만든 새우젓)을 마련하고자 하는 이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강화도 외포리 젓갈시장은 전국 추젓의 70% 가량이 생산되는 곳이다. 질 좋은 국산 새우젓을 저렴하게 판매하고 있어 해마다 김장철이 되면 대형버스들이 줄을 이을 정도로 북쇄통을 이룬다.

강화도 외포리 젓갈시장 내 '창성호' 최정권 사장은 “새우젓은 인천 강화와 전남 목포와 무안 3곳이 최대 산지이자 공식 경매장으로 여기서 생산된 새우젓이 전국으로 유통된다. 김장철이면 추젓을 사기 위해 손님들이 많이 찾아온다. 가게마다 단골 장사라고 할 만큼 추젓에 대한 자신감도 크고, 누구나 믿고 살 수 있다”라고 전했다.

새우젓은 김장 외에도 면역력 강화, 뇌세포 성장 및 인지능력 향상, 염증 치료와 삼겹살과 음식 궁합이 맞아 소화기능 및 간 기능 개선, 항암효과, 다이어트 등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시중에 유통되는 새우젓은 국산보다 중국산이 많아 구매에 어려움이 따른다.

강화도 외포리 젓갈시장은 시중에 유통되는 많은 새우젓이 중국산인 상황에서 국산을 믿고 살 수 있는 곳이다. 생산량이 많은 만큼 고품질의 추젓을 저렴하게 살 수 있다. 추젓 외에도 강화도 근해의 수산물이나 젓갈도 저렴하다. 시장 인근에 석모도, 보문사 등 여행할 곳도 많아 일거양득의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