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19.12.20 15:27

한국당, 대검에 선거법 위반 혐의로 고발…주광덕 "민주주의 파괴이자 헌정질서 유린"
바른미래당 손학규 "사실이면, 대통령이 선거개입 지시한 '사상 초유 사태'"

자유한국당 심재철 원내대표가 지난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원성훈 기자)
자유한국당 심재철 원내대표가 지난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원성훈 기자)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김기현 전 울산시장을 둘러싼 '청와대 하명 수사 의혹'의 파장이 일파만파로 확산되는 양상이다. 

한국당은 20일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과 조국 당시 민정수석, 한병도 전 정무수석, 송철호 울산시장, 송병기 울산시 부시장 등을 대검찰청에 고발했다.

한국당은 특히 임동호 전 민주당 최고위원에 대해서 주목하고 있다. 임 전 최고위원은 지난해 6.13 지방선거 당시 송철호 울산시장의 당내 경선 경쟁자였던 만큼, 당시 경선 포기를 조건으로 청와대가 공직 제안을 하지 않았겠느냐 하는 의혹을 받고 있는 인물이다.

한국당 심재철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이를 겨냥해 "후보 매수행위이자 매우 중대한 선거법 위반"이라며 "임종석 전 실장과 한병도 전 수석의 윗선을 밝혀야 한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아울러 "임 전 실장과 한 전 수석을 선거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송철호 울산시장 당선을 위해 선거운동 초기부터 깊숙하게 개입한 것으로 보인다"며 "이는 명백한 선거 공작이고, 민주주의를 파괴하고 국민 표를 도둑질한 행태"라고 질타했다.

계속해서 심 원내대표는 "임 전 실장은 문재인 대통령을 대신해 송 시장에게 출마를 요청했고, 한 전 수석은 (당시 송철호의) 경쟁자인 임동호 전 최고위원을 주저앉히기 위해 공작한 것으로 보인다"며 "임 전 최고위원에게 일본 고베총영사 자리를 주겠다고 했다고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는 후보 매수행위로 선거법 위반이다. 송 시장을 반드시 당선시켜야 했기 때문에 임 전 실장과 한 전 수석이 나선 것으로 보인다"며 "박근혜 정부 때 어떻게 했는가. 총선용 선거여론조사를 했다고 징역 2년을 선고했다"고 상기시켰다.

아울러 "박근혜 정부 때를 청와대와 비교하면 세 발의 피도 못된다"고 비꼬왔다.

이어 "문 대통령은 살아 있는 권력비리에 대해 엄정 수사하라고 했다. 윤석열 검찰총장이 꼭 실행에 옮겨주길 바란다"고 연타를 날렸다.

이런 가운데, 같은 당의 주광덕 의원은 "울산시장 선거의 전체를 권력의 핵심부에서 총괄적으로 개입했다는 것은 충격적이고 민주주의 파괴와 헌정질서 유린행위라고 볼 수밖에 없다"고 잘라 말했다.

또한,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는 "이런 내용이 사실이라면, 대통령이 선거개입을 지시한 사상 초유의 사태가 현실로 되는 것"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