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2.05 11:13

노후선박 신조대금 80% 지원하는 정책금융 프로그램 신설

신규 지원방안 구조 (자료=금융위원회)
신규 지원방안 구조 (자료=금융위원회)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정부가 연안 해상 안전성 제고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연안여객·화물선박 신조를 지원하는 8200억원 규모의 정책금융 프로그램을 신설한다.

금융위원회는 5일 열린 제2차 경제활력대책회의를 통해 연안해운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연안여객·화물선박 현대화 지원방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지원대상은 노후화로 신조 교체 수요가 있는 연안 여객·화물선박으로 원칙적으로 선령제한 연한 도래 예정 선박을 우선 지원한다.

정부는 수요조사 결과를 감안해 총 8200억원 규모의 지원방안을 마련했다. 세부적으로는 연안여객선 6089억원(21척, 평균선가 209억원), 내항화물선 2142억원(38척, 56억원) 수준이다.

지원방식을 살펴보면 산업은행과 해양진흥공사 등 정책금융기관 보증·대출 등을 통해 선박 신조 대금의 80%를 지원한다.

먼저 신조 대금의 60%를 선순위로 조달하고 해진공이 이 자금의 95% 이상을 보증 지원한다. 또 후순위 20%는 산업은행을 통해 조달하고 나머지 신조 대금 20%는 해운사가 자체 부담한다.

특히 해운사 부담 경감을 위해 만기 16년의 장기금융을 지원한다. 선순위의 경우 1년 거치 이후 15년 원리금 균등분할 상환을, 후순위는 해운사의 재무적 부담 등을 감안해 만기일시 상환을 각각 적용한다.

금융위 관계자는 “별도 심사기구를 구성해 공정하고 투명하게 지원대상을 선정할 것”이라며 “산은·해진공은 지원 대상 선정을 위해 연 2회 사업계획을 공고하고 외부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지원대상 심의위원회’를 구성해 지원대상 선정을 추진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지원방안을 통해 국민들의 해상안전을 획기적으로 제고하고 여객선 고급화·대형화로 지역도서 관광업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며 “올해 상반기부터 노후화된 선박에 대한 신조 교체 발주가 시작될 수 있도록 속도감 있게 정책을 집행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