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고종관 기자
  • 입력 2020.02.17 12:18

중앙사고수습본부, 해외여행력 없어도 의사 판단하에 검사하도록 조치

이강립 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이 기자브리핑을 하고 있다.(사진=KBS뉴스 캡처)
이강립 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이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KBS뉴스 캡처)

[뉴스웍스=고종관 기자] 정부의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방역체계가 종래 국내유입 차단 중심에서 지역사회 확산 방지로 바뀐다.

코로나19 중앙사고수습본부는 17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지역과 의료기관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감염사례 차단 등 지역사회 확산을 방지하는 데 역량을 집중키로 하고, 이와 관련된 부처와 지자체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수습본부는 해외여행력이 없어도 의사의 소견만으로도 진단검사를 실시하고, 원인불명 폐렴으로 입원 중인 환자 역시 해외여행력과 무관하게 검사를 실시토록 할 예정이다. 감염환자가 증상이 나타날 때 가장 먼저 찾는 곳이 의료기관이라는 판단에서다.

요양병원·요양시설과 같이 감염 취약시설의 방역도 강화된다. 먼저 외부 방문이나 면회를 제한하고, 종사자가 중국 등을 다녀온 뒤에는 무조건 14일간 업무를 배제키로 했다. 또 해외여행 이력이 없더라도 기침, 발열 등 증상이 있으면 관련 업무 배제와 함께 필요 시 검사를 실시토록 할 계획이다.

이날 발표된 내용에는 ‘중국입국 유학생 보호‧관리방안’에 대한 지자체 협조사항도 담겨있다. 2019년 4월 기준, 중국인 유학생은 7만여 명에 이른다. 이들 중 대부분이 개학을 맞아 입국할 것으로 예상돼 이에 대한 대비책을 마련하겠다는 것이다.

수습본부는 우선 대학과 지자체(보건소) 간 핫라인을 구축하고, 대학 내 기숙사, 식당 등 공동 이용시설과 대학 인근 및 외국인 밀집 지역에 대한 지자체의 체계적인 방역을 지원해줄 것을 요청했다.

현재 중국 입국 유학생들은 별도로 개설된 중국전용입국장으로 들어와야 하고, 국내 거주지와 연락처를 확인한 뒤 입국할 수 있다. 수습본부는 유학생들이 입국 시 입력한 모바일 자가진단앱의 정보를 대학에서 확인하고 중국 유학생들을 관리하는 데 활용할 수 있도록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