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0.03.11 14:22

마스크·방호복 생산 가능 업체 각 1곳 있어…정의당·민중당도 '개성공단 재가동' 주장

설훈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11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개성공단 재가동'을 주장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캡처)
설훈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11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개성공단 재가동'을 주장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설훈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11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현재 정부와 마스크 생산업체가 함께 생산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 생산량 확대는 개성공단을 활용하면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정부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마스크 구매의 불편 문제가 완벽히 해소되지 못하고 있다"며 "공적물량 확대, 수출 금지, 마스크5부제, 필터 원자재 확보 노력 등 정부가 최선을 다 하고 있지만 수요를 공급을 따라가지 못하는 한계가 있기 때문"이라면서 이 같이 말했다.

특히 그는 "개성공단에는 KF80·94 등 등급의 마스크 생산 가능업체가 1개사가 있고, 방호복 생산 가능업체도 1개사가 있다"며 "면마스크의 생산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는 곳은 섬유분야 기업은 73개사나 된다"고 밝혔다.

아울러 "개성공단을 장기간 사용하지 않아서 시범 가동 및 점검 등이 필요하지만, 우리가 새로운 설비를 갖춰서 생산량을 늘리는 것보다 기존 설비를 활용해 생산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도 그는 "문제는 유엔의 대북제재가 걸림돌이 될 수 있다"며 "그러나 코로나19로 인해서 마스크 품귀현상이 전 세계적인 현상이고, 미국도 현재 마스크로 인해서 어려움을 겪고 있어 외교적 노력을 통해 충분히 설득할 수 있을 것이고 북한도 마스크가 부족한 것은 마찬가지"라고 역설했다.

또 "개성공단의 부분 가동을 통해 마스크 생산을 할 수 있다면 마스크 품귀현상 해소에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이고, 막혀 있는 남북관계 개선에 새로운 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며 "북한의 호응을 기대하며, 정부도 적극적으로 해당 문제의 해결을 위해 나서주시길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정의당도 같은 맥락의 반응을 내놨다. 여영국 정의당 원내대변인은 앞서 전날 국회정론관 브리핑에서 "정의당은 정부의 마스크 100% 공적통제 및 무상공급과 함께 개성공단 재가동을 통한 마스크 및 방호복 생산을 제안한다"며 "개성공단에서 마스크와 방호복을 만든다면 국내 마스크 수급은 물론이고 코로나19의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에 대비할 수 있을 것"이라고 피력했다.

더불어 "얼어붙은 남북관계의 개선과 개성공단 중단으로 인해 피해가 큰 기업들을 구제할 수 있는 길이 열린다"며 "정부는 더 이상 한반도 주변의 상황이나 실무적 이유를 들지 말고 개성공단 재가동을 통한 마스크, 방호복 생산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민중당 신창현 대변인도 이날 논평에서 "가히 마스크 대란이다. 여러 대책을 쏟아내지만 갑작스럽게 국내 생산능력을 늘릴 수 없는 현실이다"며 "이런 때에 개성공단에서 마스크를 생산한다면 매우 현실적인 대책이 될 수 있을 것이고, 개성공단 봉제업체들을 재가동한다면 마스크는 물론 위생방호복 생산도 대폭 늘릴 수 있다"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