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4.09 11:47

금융위 "지난 6일까지 소상공인과 중소·중견기업 금융지원 31.9만건에 28.3조"

손병두 부위원장이 지난 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금융상황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금융위원회)
손병두 부위원장이 지난 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금융상황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금융위원회)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손병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9일 “채권시장 안정펀드는 지난 6일 회사채 수요예측에 참여해 물량 일부를 낙찰 받음으로써 시장매입 절차를 시작했다”며 “채안펀드가 매입하기 어려운 기업의 회사채 발행수요 등에 대해서는 P-CBO(프라이머리 채권담보부증권), 회사채 신속인수 프로그램을 조속히 가동해 빠짐없는 지원이 이루어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손 부위원장은 이날 ‘금융상황 점검회의’를 열어 “코로나19 P-CBO는 지난 1일부터 상담을 개시해 약 20여개 중견·대기업이 약 7000억원 규모의 지원을 상담·문의했는데 14일까지 지원을 신청한 기업에 대해서는 신용등급 등을 감안해 심사를 거친 후 5월말 약 5000억원 규모로 1차 지원할 계획”이라며 “향후 시장수요를 감안해 지속적으로 지원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와 별도로 중소·중견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주력산업 P-CBO도 오는 24일 2차 지원(1500억원), 5월말 3차 지원(약 4000억원)을 차질없이 추진하겠다”며 “회사채 신속인수제도 관계기관 협의를 조속히 마무리하고 빠른 시일 내 지원이 이루어지도록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지난 7일 은행권·금융투자업권과 제도 도입과 관련된 설명회를 가진 만큼 이릍 토대로 이번 주 중 세부 협약안을 확정하겠다”며 “협약체결 후 즉시 차환발행 물량에 대한 기업의 신청을 접수하고 기업 수요에 따라 빠르면 5월 차환 발행분부터 회사채 차환 지원이 이루어지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P-CBO와 회사채 신속인수제가 본격 운영되기 전에는 산업은행과 기업은행의 자체 회사채·CP매입 프로그램을 활용해 지원의 공백이 없도록 하겠다”며 “CP의 경우 이미 3월 30일부터 산은·기행이 최대 2조원 규모로 시장을 통한 매입을 진행 중이고 회사채도 기업의 차환발행 수요에 맞춰 산은이 최대 1조9000억원 규모의 회사채 매입 계획을 이미 마련해 조만간 매입에 나설 예정”이라고 언급했다.

한편, 금융부문 대응방안을 발표한 2월 7일부터 4월 6일까지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과 중소·중견기업에 대한 금융지원은 약 31만9000건, 28조3000억원이 이뤄졌다.

손 부위원장은 “금융회사 임직원들이 제재에 대한 우려 없이 금융지원 업무를 적극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최대한 빠른 시일 내(4월 중순)에 관련 규정을 개편할 계획”이라며 “면책대상을 사전적으로 명확히 규정하고 면책추정제도를 도입할 뿐만 아니라 금융회사 자체 면책시스템도 함께 정비해 면책제도가 실질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