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6.08 16:36

정 총리와 주례회동…9일 정 총리 주재 관계장관회의서 고의적인 조사방해 등 대응방안 논의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월 20일 정세균 국무총리와 처음으로 가진 주례회동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월 20일 정세균 국무총리와 처음으로 가진 주례회동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청와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정부가 고의 또는 중과실로 역학조사를 방해하고 방역수칙을 위반하는 개인과 사업주에 대해 강력히 대응할 방침이다.

8일 국무조정실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과 정세균 국무총리는 이날 청와대에서 주례회동을 가졌다. 이번 회동에서 문 대통령과 정 총리는 코로나19 방역상황을 종합 점검하고 한국판 뉴딜, 공적개발원조(ODA) 추진체계 개편 등 현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정 총리는 계속되고 있는 수도권 집단감염 등 코로나19 대응 상황을 보고했다.

보고를 들은 문 대통령은 일부 사업장과 종교 소모임 등의 방역수칙 미준수로 수도권에서 산발적인 집단감염이 계속되는 것에 우려를 표하면서 “지금 상황에서 우리를 지키는 가장 좋은 방법은 국민 각자가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거짓 진술로 역학조사를 방해하는 개인, 고의 또는 중과실로 방역수칙을 어기는 사업자에 대해서는 다수 국민의 안전을 위해 엄정하게 대응할 필요가 있다”며 “이러한 행위에 대해서는 관계기관이 협력해 단호한 법적 조치를 하고 고의 또는 중과실로 인한 위반의 경우 치료비 등 경제적 피해에 대한 구상권 행사를 적극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에 정부는 오는 9일 총리 주재 관계 장관회의를 열어 고의적인 조사방해 또는 방역수칙 위반행위에 대한 대응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한편, 지난 4월 29일 ‘국제개발협력기본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한데 따른 ODA 추진체계 개편 방향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문 대통령과 정 총리는 코로나19를 계기로 ODA의 중요성이 더욱 커졌다는데 인식을 함께하고 우리가 코로나19 이후 새로운 국제 질서를 선도하고 외교적 성과를 창출하는데 ODA가 디딤돌이 되도록 노력해 나가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총리가 위원장인 국제개발협력위원회가 ODA의 컨트롤타워로서 ODA 전반을 책임지고 통합·관리하도록 하는 것이 이번 추진체계 개편의 핵심”이라며 “국조실을 중심으로 관계부처가 위원회 사무기구 확대, 실효적인 정책·사업 조정 등 후속 조치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