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20.07.02 12:06

"금명간 탄핵소추·해임건의 결정…추 장관 횡포 저지하겠다"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원구성 협상 결렬과 관련해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전현건 기자)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 (사진=전현건 기자)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는 2일 추미애 법무부 장관에 겨냥해 "횡포가 안하무인"이라며 추 장관에 대한 탄핵 소추 발의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아마 대통령이 용인하니까 (윤석열 총장을) 내리누르고 짓밟는 일이 생기는 것"이라며 "대낮에 어떻게 검찰총장을 이렇게 핍박하고 난폭하게 공격할 수 있는지 아연할 따름"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법무부 장관은 지휘권의 범위를 넘는 압박을 하고, 서울중앙지검장은 밑에서 치받으면서 검찰총장의 지휘권을 거부하는 일이 연이어 발생했다"며 "대한민국의 법치주의를 완전히 깨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주 원내대표는 "추 장관의 횡포를 보다 못해 해임건의안을 낼까 생각해봤지만 그것만으로는 부족하다"며 "대통령이 용인하고 이런 일을 하는데 해임건의는 물 건너간 것이고, 추 장관 책임을 물어 탄핵 소추해야 하는 게 아니냐는 의견이 많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금명간 해임건의안을 낼 것인지, 탄핵 소추를 발의할 것인지, 두 개를 다 할 것인지 결정해서 추 장관의 횡포를 저지하겠다"고 전했다.

주 원내대표는 "추 장관은 (윤 총장을 향해) '더는 지켜보기 어렵다면 결단하겠다'고 했지만 국민들이 추 장관을 더는 바라보기 어려울 만큼 광기가 흐른다"며 "윤 총장 탄압을 즉시 중단하고 국민에게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