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0.07.22 17:01

"통합당은 억지·엉터리 주장 중단하라"

박지원 국정원장 후보자. (사진=MBC뉴스 캡처)
박지원 국정원장 후보자. (사진=MBC뉴스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박지원 국정원장 후보자 측이 자신을 둘러싼 '학력위조 의혹'에 대해 22일 입장문을 배포하고 반박에 나섰다.

앞서 이날 하태경 미래통합당 의원이 국회에서 열린 '통합당, 박지원 국정원장 후보 청문자문단 회의'에서 "박지원 국정원장 후보자가 1965년 단국대 편입 당시 광주교대에서 조선대 재학으로 학력위조를 한 사실을 확인했다"는 주장에 대한 반박이다. 

박 후보자는 "통합당의 주장은 억지이고 엉터리"라며 "후보자는 1965년 2월 광주교대를 졸업하고 바로 단국대에 편입했다. 그러나 당시 6.3 항쟁에 따른 비상조치 영향으로 대학들이 개강을 하지 않았고, 후보자는 그해 4월 육군에 자원입대해 31사단 훈련소와 부관학교를 거쳐 육군본부 정훈감실 당번병으로 근무중 정훈감의 허락을 받아 9월부터 강의를 듣기 시작했다. 단국대에 합법적으로 편입하고 학점을 이수하였기에 단국대 학위를 수여받고 졸업을 했다"고 해명했다.

아울러 "광주교대 졸업과 단국대 편입 및 졸업은 공식 발급받은 졸업증명서 등으로 명백히 확인되는 사안이며 어떤 위조도 있을 수 없다"고 덧붙였다.

또한 "후보자가 2000년 말경부터 한빛은행 불법대출 사건에 연루됐다는 혐의로 국정조사를 받을 당시 야당위원들이 단국대를 방문해 '조선대 재학증명으로 단국대를 편입했다'고 문제를 제기했다"며 "후보자는 당시 '조선대를 다닌 사실이 없고 처음부터 광주교대를 졸업, 편입했다'고 밝혔고, 단국대에 항의도 했다"고 밝혔다.

이에 더해 "단국대에서 일체 서류가 어떻게 돼 있는지는 후보자도 모르는 사실"이라며 "이는 대학의 업무이며 수기와 전산화 과정에서 발생한 오기 등에 대해 후보자가 밝힐 내용도 없다"고 설명했다. 

끝으로 "군복무 중 대학을 다닌 사실에 대해서는 이미 사과 입장을 표명했고, 당시는 이러한 사례도 종종 있었지만 거듭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통합당은 억지, 엉터리 주장을 중단하시길 바라며 상세한 내용은 청문회장에서 설명할 예정"이라고 말을 맺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