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8.04 17:38
문재인 대통령이 4일 집중호우 대처 긴급 상황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4일 집중호우 대처 긴급 상황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청와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최근 집중호우로 피해가 발생한 것과 관련해 “특별재난지역을 빠르게 선포할 수 있도록 지자체의 피해조사 외에 중앙부처도 합동 피해조사 조치를 신속히 취해 달라”고 지시했다.

강민석 대변인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4일 집중호우 대처 긴급상황점검회의를 열어 지나치다 싶을 정도의 예방점검과 선제적 사전 조치를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피해 사전예방과 관련해 ‘중앙정부와 지자체의 적극 협력’을 강조하면서 “지반이 약해진 상태에서 많은 비가 더 올 경우 추가 산사태가 우려되는 만큼 산림청은 특별히 산사태 염려 지역에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지자체와 협력해 달라”고 말했다.

또 “산지 태양광 시설의 붕괴사고가 없도록 각별히 신경을 써 달라”고 주문한 뒤 “환경부와 경기도 등은 임진강 수계에도 신경을 써 달라”고 당부했다.

특히 이미 발생한 피해와 관련해 “특별재난지역을 빠르게 선포할 수 있도록 지자체의 피해조사 외에 중앙부처도 합동 피해조사 조치를 신속히 취해 달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재민 생활 지원에 각별히 신경 써 달라”며 “경기지사가 건의한대로 임시주거시설로 조립주택을 활용하는 방안에 중앙부처도 관심을 가져 달라”고 언급했다.

이어 “사상 유례없는 최장의 장마는 기후변화 때문에 앞으로 반복될 수 있다”며 “장기적으로 기후변화에 대비하기 위해 중앙정부와 지자체가 함께 지혜를 모을 것”을 주문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