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8.27 16:14

"기대되는 효과와 수반되는 부작용 따져봐야"

이주열 한은 총재가 27일 유튜브를 통해 통화정책방향 기자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한국은행 유튜브 캡처)
이주열 한은 총재가 27일 유튜브를 통해 통화정책방향 기자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한국은행 유튜브 캡처)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연 0.50%의 한국은행 기준금리가 동결된 가운데 이주열 한은 총재가 사회적 거리두기가 3단계로 격상되는 등 코로나19 확산세가 심해질 경우 추가적으로 금리 인하가 가능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은 금융통화위원회는 27일 만장일치로 기준금리 동결을 결정했다. 금통위는 부동산 등 일부자산으로의 쏠림 등 금융불균형을 고려해 기준금리를 유지키로 했다. 

다만 이 총재는 기자간담회 자리에서 “코로나19 재확산 정도가 크게 확대돼 사회적 거리두기 격상 등 경기 충격이 상당할 경우 금리 인하로 대응할 여지가 남아있다”고 말했다. 

이어 “기준금리가 낮은 수준인 만큼 더 인하할 시 기대되는 효과와 수반되는 부작용 같은 것을 따져봐야 한다”며 신중히 결정하겠다는 뜻을 표명했다.

또 추가적인 완화정책이 필요할 경우 금리 인하와 양적완화 가운데 무엇을 먼저 선택할 것인지에 대한 질문에는 “현재로서는 말하기는 어렵다”며 “앞으로 상황을 살피면서 결정하겠다”고 답했다.

최근 4차 추경과 2차 재난지원금 지급이 정치권에서 논의되면서 적자국채가 늘어날 가능성이 커지는 것과 관련해서는 “정부의 적극적인 재정정책으로 국고채 발행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국고채 수급 불균형에 대한 우려가 남아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현재 국내 금융기관과 외국인의 국고채 수요는 상당히 견조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당장 수급 불균형에 따른 시장 불안 발생 가능성은 크지 않을 것이나 수급상의 불균형이 생겨 장기 금리의 변동성이 커진다면 적극적으로 국고채를 매입할 계획이 있다”고 언급했다. 현재 장기 금리가 안정적인 만큼 당분간 국채 매입에 나서지 않겠다는 뜻을 보였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