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20.09.24 10:35

해경, 어업지도선 해상 승선한뒤 조사…실종자 물품 확보 방침

연평도 자료사진. (사진=연평도 홈페이지 캡처)
연평도 자료사진. (사진=연평도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지난 21일 서해 최북단 소연평도 인근 해상에서 어업지도선에 타고 있다가 실종된 40대 남성 공무원이 북한군의 총격을 받고 숨진 것으로 알려졌다.

24일 정보당국에 따르면 해양수산부 소속 어업지도선 선원 A씨(47)는 지난 21일 어업지도선에서 업무를 수행하던 중 해상에서 표류하다 실종됐다. 당국은 A씨가 원거리에서 북측의 총격을 받아 숨졌고 북측은 시신을 수습해 화장한 것으로 잠정 확인했다. 당국은 고인이 월북을 기도하다가 참변을 당한 것으로 보고 있다.

당국은 북측 경계병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유입을 차단하기 위한 접경지역 방역 지침에 따라 A씨에게 총격을 하고 화장한 것으로 보고 있다.

A씨는 자녀 2명을 두고 있는 평범한 40대 가장이며 평소 특이사항은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사건을 수사 중인 인천해양경찰서는 이날 해당 공무원이 탔던 어업지도선을 연평도에 입항시키지 않고 해상에서 조사하기로 했다.

인천해경 소속 수사관 3명이 조사를 위해 이날 오전 연평도로 이동했으며 이날 오후 고속단정(RIB보트)을 타고 소연평도 인근 해상에 있는 A호에 접근한 뒤 승선해 조사한다.

A호에는 현재 서해어업관리단 소속 공무원 등 15명이 타고 있으며 해경은 이들을 상대로 실종된 A 씨의 행적 등을 조사할 예정이다.

또 어업지도선에 남은 A씨의 개인 물품을 확보하고 유서 형태의 메모 등이 있는지도 확인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