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조영교 기자
  • 입력 2021.04.28 15:52

"한국 정치 새 판 짜는 '정치재편' 구상으로 내년 대선 완주할 것"

여영국 정의당 대표. (사진=여영국 페이스북 캡처)
여영국 정의당 대표. (사진=여영국 페이스북 캡처)

[뉴스웍스=조영교 기자] 취임 한 달을 맞이한 여영국 정의당 대표가 28일 "정의당은 반기득권 정치의 더 큰 플랫폼이 돼 내년 대통령 선거에 도전할 것"이라고 밝혔다.

여 대표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저와 정의당의 반기득권 정치는 결코 '소금정당', '등대정당'의 역할에 머무르지 않고 집권의 야망을 갖고 도전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민주당과 국민의힘을 겨냥해 "투표용지에 도장도 마르기 전에 국민의힘에선 탄핵을 부정하는 말이 나오고, 이명박·박근혜 사면을 입에 올리고 있다"며 "민주당은 부동산 민심을 오독해 지난 정권의 '빚내서 집 사는' 정책과 '부자 감세'까지 들여다보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저와 정의당은 이제 수구가 보수를 참칭하고, 보수가 진보를 자임하는 우스꽝스러운 프레임, 허구적인 진영대결의 정치와 결별할 것"이라며 "국민의힘이 구기득권이라면, 민주당은 신기득권의 수호자일 뿐"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우리의 살림살이가 가난하지만, 그 꿈마저 가난한 것은 아니다"며 "지난 위성정당 농단이 우리의 도전을 일시적으로 가로막았지만, 영원히 가로막지는 못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여 대표는 "모든 반기득권 세력과 연대해 거대양당이 누리는 절대적인 정치 기득권을 무너뜨리고 '정치 다양성'의 공간을 반드시 열겠다"며 "이를 위해 대선 결선투표제 도입, 지방선거에서부터 선거구 쪼개기 금지 및 중대선거구제 확대로 양당 독식 체제를 해체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진보 대 보수'의 허울뿐인 경쟁과 인물 중심의 '정계개편'을 넘어 한국 정치의 새로운 판을 짜는 '정치재편'의 구상으로 대선을 완주하겠다"며 "반기득권 정치에 동의하는 모든 정당, 정치세력, 시민사회, 풀뿌리조직 그리고 개인들과 더 크고 넓은 연대를 모색할 것"이라고 독자 노선 방침을 강조했다.

또한 정의당은 추진 과제에 대해선 ▲코로나19 손실보상법 ▲국가 일자리 보장제 도입 ▲1가구 3주택 이상 소유 시 공공 수용 방침 ▲포괄적 차별금지법 제정 등을 언급했다.

특히 손실보상법의 경우엔 민주당과 국민의힘이 새 지도부 구성을 마치는 대로 '원내정당 긴급 연석회의'를 구성할 것을 제안했다.

이어진 질의응답에서 여 대표는 대권 출마 의사가 있는지를 묻는 질문에 "당 대표로 무한책임은 져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대답했다.

그는 "당 대표로서의 정의당의 대선전략은 크게 세 가지"라며 ▲반기득권 정치전선 구축 ▲반기득권 정치비전 제시 ▲반기득권 정치를 대선에서 끌고 갈 후보 창출 등을 언급했다.

이어 "정의당원만 가지고 반기득권 정치후보를 선출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문을 개방해 이른바 오픈프라이머리(국민참여경선제)로 반기득권 대선 후보를 선출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전당적 토론을 통해 방침을 확정해나갈 계획"이라며 "후보 선출 과정이 대선에서 국민들의 관전 포인트가 될 수 있도록 만들어내는 게 당 대표로서 해야 할 역할이라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민주당의 종부세 완화 추진 움직임에 대해선 "고민의 출발 자체부터가 정신 나간 정책"이라며 거세게 비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