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1.06.25 13:07

윤 전 총장 징계 주도 박은정, 성남지청장 입성…실무 맡은 김태훈 서울중앙지검 4차장 승진

박범계 법무부장관. (사진=박범계 법무부장관 페이스북 캡처)
박범계 법무부장관. (사진=박범계 법무부장관 페이스북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법무부는 25일 현 정권 관련 주요 수사팀장을 교체하는 '검찰 중간 간부 인사'를 단행했다. 

박범계 법무부장관은 이날 고검검사급 662명과 일반검사급 10명에 대한 신규 보임 및 전보 인사를 단행했다. 이들의 부임 일자는 7월 2일이다.

이번 인사는 정권 수사팀에 대한 물갈이의 성격이라는 지적이 적잖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참모 역할을 했던 대검 중간간부들은 지방으로 내려간다. 윤 전 총장이 서울중앙지검장으로 근무할 당시 1차장검사였던 신지용 부산동부지청장, 2차장검사로 울산시장 선거 개입및 청와대 하명수사 사건을 맡았던 신봉수 평택지청장은 서울고검 검사로 또 좌천됐다.

아울러 3차장검사로 조국 수사를 담당했던 송경호 여주지청장은 수원고검 검사로, 옵티머스 사건 부실수사 의혹으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윤 전 총장과 함께 입건한 김유철 원주지청장은 부산고검 검사로 밀려났다. 김 지청장은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으로 윤 전 총장을 보좌한 경력이 있다. 

'조국 무혐의'를 주장했던 심재철 서울남부지검장에게 "당신이 검사냐'라며 비판했던 양석조 대전고검 검사는 대전고검 인권보호관에 임명됐다. 

반면 현 정부와 가까운 것으로 평가되는 검사들은 영전했다. 전국 최선임 차장검사인 서울중앙지검 1차장 자리는 정진우 의정부지검 차장이 맡게 됐다. 박범계 법무부 장관의 '입'이 돼왔던 박철우 법무부대변인은 주요 선거 관련 수사를 지휘하는 중앙지검 2차장이 됐다. 운동권 출신으로 검사장 승진설이 나오던 진재선 서산지청장은 중앙지검 3차장을, 김태훈 법무부 검찰과장은 중앙지검 4차장을 맡게 됐다. 신임 법무부 검찰과장엔 '옵티머스 사건'을 수사한 주민철 서울중앙지검 경제범죄형사부장이 발탁됐다.

윤 전 총장에 대한 감찰과 징계를 주도했던 박은정 감찰담당관은 차기 검사장 승진 자리로 손꼽히는 성남지청장에 보임됐다. 추미애 전 장관이 지난해 자리를 새로 만들어 한명숙 전 총리 재판 모해위증의혹사건 감찰을 맡겼던 임은정 대검찰청 감찰정책연구관은 차장급인 법무부 감찰담당관으로 승진했다.

지난 24일 차관회의를 통과한 검찰사무기구규정개정안에 따라 직접 수사를 담당하는 주요 부서에 친정부 성향으로 분류되는 검사들을 발탁했다는 평가도 나온다.

주요 특수수사를 관할하는 서울중앙지검 4차장검사로 승진한 김태훈 검사가 대표적이다. 그는 추미애·박범계 법무부장관 밑에서 검찰인사를 담당하면서 윤 전 총장 징계위 실무를 담당했다. 김 차장검사는 윤 전 총장과 관련된 X파일 수사를 맡게될 전망이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부인과 장모에 대해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반부패·강력수사2부장에는 조주연 정읍지청장이 발령났다. 정용환 반부패수사2부장은 반부패·강력수사1부장으로 영전했다.

이밖에도,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불법 출국금지 의혹 사건을 수사한 이정섭 수원지검 형사 3부장은 대구지검 형사 2부장으로 이동한다. 그는 필수 보직 기간인 1년을 채우지 못하고 수사팀에서 따나게 됐다. 아울러 '김학의 사건'에서 시작해 청와대의 기획 사정 의혹으로 수사를 확대하던 변필건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장은 창원지검 인권보호관으로 좌천됐다.

월성 원전 경제성 평가 조작 사건 수사를 벌인 이상현 대전지검 형사5부장은 서울서부지검 형사3부장으로 자리를 옮기게 됐다.

한동훈 사법연수원 부원장에 대한 '독직폭행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는 정진웅 광주지검 차장검사는 울산지검 차장검사로 발령났다. 감학의 전 차관을 상대로 불법 출국금지를 실행한 혐의로 기소된 이규원 대전지검 검사는 공정거래위원회 법무보좌관 파견이 유지된 채 부부장으로 승진했다.

법무부는 이날 "검찰 개혁과 조직 안정의 조화를 주안점에 두면서 전면적인 '전진 인사'를 통해 검찰 조직의 쇄신과 활력을 도모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인권·민생 업무에 묵묵히 매진해 온 형사·공판부 검사를 우대하고 공인전문검사·우수 여성검사를 발탁해 온 기존 인사 기조를 유지하는 한편 특정 부서나 인맥, 출신에 편중됨 없이 전담별·지역별 인적 구성을 다양화하고자 노력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