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1.07.06 11:11

"두산건설 42억, 네이버 40억, 농협 36억, 차병원 33억 단발성 후원…전형적 특혜부정 의혹 사건"

김영환 전 장관. (사진=김영환 전 장관 페이스북 캡처)
김영환 전 장관. (사진=김영환 전 장관 페이스북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김영환 전 과학기술부 장관이 이재명 경기지사의 '바지 발언'을 겨냥해 "이재명 지사는 바지를 입고 당장 분당경찰서로 가라"고 쏘아붙였다.

김 전 장관은 6일 자신의 페이스북 메시지를 통해 이 같이 주장했다.   

앞서 지난 5일 이재명 경기지사는 JTBC·MBN이 공동주최한 민주당 예비경선 2차 TV토론회에서 "제가 혹시 바지를 한번 더 내릴까요"라고 말한 바 있다. 

이는 이 지사가 정세균 전 총리와의 질의 응답 과정에서 나온 말이다. 즉, 지난 2018년 10월 16일 이 지사가 '김부선 배우와의 스캔들 의혹 과정'에서 불거져 나온 특정 신체부위의 점 여부와 관련해 당시 아주대병원으로 가서 자신의 바지를 벗고 검사를 받았던 것을 상기시키는 과정에서 언급된 것이다.  

김 전 장관은 이 대목을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곳(분당경찰서)에 가서 대기업으로부터 165억원의 거액을 걷은 성남FC 사건을 해명하라"고 촉구했다.

계속해서 "이 사건은 이미 '성남판 미르사건'으로 불리고 있다"며 "경찰과 검찰은 이 어마어마한 사건이 왜 고발한지 3년 동안 방치되었다가 뒤늦게 늑장수사에 착수했는지를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더해 "이 사건에 관련된 네이버 40억, 차병원 33억, 두산건설 42억, 농협 36억, 현대백회점 5억, 알파돔시티 5억 5천만 원이 아무 댓가성 없이 일개 축구단에 이런 거액을 광고비 명목으로 그것도 단발성으로 후원할 기업은 없다"며 "만일 이런 거액이 인허가나 성남시 금고업체 지정문제와 관련이 없다면 왜 이 회사들은 매년 계속 지원을 하지 않느냐"고 의문을 제기했다.

그러면서 "이 사건은 건축 인허가권을 가진 성남시가 인허가 등 특혜를 주는 조건으로 대기업등에게 돈을 걷고 기업과 권력이 카르텔을 형성한 전형적인 특혜부정의혹이 제기되는 사건"이라고 규정했다. 

또한 "이렇게 조성된 거액의 돈이 어떻게 쓰여졌는지 밝혀야 한다"며 "2015년 3월 성남시 금융복지상담센터라는 기관을 만들어 이 무렵부터 일명 '성남판 미르'라고 불리기 시작했다"고 주장했다. 

김 전 장관은 '참고사항'이라며 당시 '성남FC 축구단'에 금전적 지원을 한 기업들의 명단과 지원이유를 자신의 관점에서 지적했다. 그는 "차병원의 경우, 국제 줄기세포 메디클러스트설립을 위해 분당보건소와 (구)분당경찰서 부지의 매입과 도시관리계획의 변경이 절실했다"고 썼다.

이어 "두산건설의 경우, 정자동 사옥신축 및 이전을 위해서 병원용지로 되어있는 토지의 용도변경과 건축허가등이 해결돼야 했다"며 "네이버의 경우, 분당구 소재의 토지에 제 2사옥을 신축을 위한 건축인허가권을 가진 성남시의 요구에 따른 것"이라고 지적했다.

끝으로 "농협의 경우, 성남시 금고 재지정문제"라며 "알파돔시티와 현대백화점도 신축공사 문제가 걸려있었다"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