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21.07.13 11:26

"전국민 지원금 합의 팩트 아냐…선별지원 입장으로 심사"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9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민의힘 홈페이지 캡처)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 (사진=국민의힘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3일 "(코로나 재난지원금을) 전국민에 지원한다고 (여야 대표가) 합의했다는 건 팩트가 아니다"고 밝혔다.

지난 12일 여야 대표가 전격 발표한 '전국민 재난지원금 지급' 합의를 국민의힘의 번복과 해명으로 논란이 일자 김 원내대표가 진화에 나선 것이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당의 입장은 달라진 게 없다. 종전과 똑같은 (선별지급) 입장을 갖고 추경 심사를 할 것"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그는 '선(先) 소상공인·자영업자 지원 후(後) 재난지원금 전국민 지급'이라는 당론을 거듭 강조했다. 

이에 앞서 민주당과 국민의 힘은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의 만찬 회동에서 전국민 재난지원금에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정부는 '소득 하위 80%'를 지급 대상으로 한 재난지원금을 포함한 추가경정예산안을 편성해 국회에 제출했고, 민주당에서는 지급 대상을 소득 하위 90% 이상으로 확대해야 한다는 의견이 다수였다. 이에 국민의힘은 소상공인 피해 지원에 집중해야 한다며 반대해왔다.

이런 상황에서 이 대표가 당내 논의 없이 송 대표와 '전국민 지급'에 합의하면서 원내 지도부 등의 거센 반발에 부딪혔다.

이와 관련 김 원내대표는 애초 전국민 재난지원금 지급이 합의된 게 아니라고 설명했다. 

김 원내대표는 "수도권 4단계 거리두기는 거의 통행금지령 수준의 (소상공인·자영업자) 손실을 야기하고 있고, 비수도권으로 확대될 여지가 있기 때문에 이번 추경에 그와 같은 손실까지 다 계산해서 처리하도록 할 것"이라며 "(전국민 재난지원금을 지급한다고 해도) 현재 재원 33조 원 외에 추가 확보는 불가하다"고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번 논란이 '이준석 리스크'가 아니냐는 질문에 "각자 자유롭게 의견을 개진하는데, 오해를 불러일으킨 부분이 있어 설명하는 것"이라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