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1.07.15 17:52

14일 필기시험 합격자 발표한뒤 15일 20명 불합격 처리…임용시험 신뢰성 추락 '자초'

서울시교육청. (사진=원성훈 기자)
서울시교육청. (사진=원성훈 기자)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서울시교육청이 반년 새 두 번이나 공무원 임용시험 합격자 발표자를 바꿔 응시자는 물론 교육계로부터 비난을 받고 있다. 

서울시교육청은 '2021년 지방공무원 공개(경력)경쟁 임용시험 필기시험 합격자 발표 공고'를 정정한다고 15일 발표했다.

지난 14일 발표한 교육행정직렬 등의 합격자와 불합격자 47명이 뒤바뀐 사실을 뒤늦게 발견하고 하루 만에 이를 고친 것이다.

교육청은 당초 합격이라고 발표한 20명을 불합격 처리하고 불합격 처리한 27명을 추가 합격 처리했다고 밝혔다.

과목 과락자 등이 합격 처리된 것을 불합격으로 정정하고, 양성평등과 동점자 등을 추가 합격 처리한 것이다.

교육청은 "필기시험에서 제외돼야 하는 결시자 답안이 담당자의 실수로 포함 처리돼 평균점이 낮아지고 표준편차가 커져 조정점수에 변동이 발생했다"고 해명했다.

지방공무원 교육행정직렬과 사서직렬의 필기시험 2차 과목은 6개 과목 중 2개 과목을 선택해 치러지며 선택과목별 난이도 차이를 보완하기 위해 평균점과 표준편차를 반영한 조정점수를 적용한다. 이 조정점수가 잘못 산출돼 합격자와 불합격자가 뒤바뀌었다는 설명이다.

교육청은 "합격자 발표 후 해당 사실을 발견하고 즉시 결시자를 제외해 처리한 결과 평균점과 표준편차의 변동으로 합격선이 변경됐고 이에 당초 합격자 중 불합격 처리된 인원은 20명, 추가로 합격 처리된 인원은 27명"이라고 밝혔다.

시교육청의 '번복 사고'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금으로부터 6개월전인 지난해 12월 중등교사 임용시험 1차 합격자가 번복되는 일이 발생한 바 있다. 당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인한 자가격리 등 별도시험장 응시생 6명의 점수가 뒤늦게 반영되면서, 1차 시험에서 합격자 명단에 들었던 응시생 7명이 10시간 만에 취소통보를 받았다.

1차에서 체육 과목 일반전형 모집인원의 1.5배인 68명을 선발하기로 한 서울교육청은 동점자 7명까지 포함한 74명을 합격 인원으로 발표했다.

합격자 발표 이후 자가격리 응시생 6명이 결시 처리된 것을 발견하고 합격자 수를 재산정했더니 합격점이 75점에서 75.33점으로 변경됐다.

이에 따라 누락된 응시생 중 합격선 이상의 점수를 받은 2명은 합격 처리됐고 기존 합격선에 있던 동점자 7명은 불합격 통보를 받았다.

이에 대해 교육계 관계자는 "무엇보다 공정하고 객관적이어야 할 임용 시험의 신뢰가 이처럼 추락하면 결국 교육과 행정에 대한 국민의 불신이 가중된다"며 "왜 이런 일이 반복되는지 철저하게 조사해서 책임을 묻고 엄중히 조치해 재발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