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1.09.10 11:36
김웅 국민의힘 의원이 지난 8일 국회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MBC뉴스 캡처)
김웅 국민의힘 의원이 지난 8일 국회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MBC뉴스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둘러싼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한 핵심 당사자인 김웅 국민의힘 의원에 대한 수사에 착수했다.

공수처는 10일 국회의원회관 내 김웅 의원실에 검사와 수사관 등을 보내 압수수색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 2일 관련 보도가 처음으로 나온 이후 8일 만에 강제수사에 착수한 것이다.

김 의원은 윤 전 총장이 재임 중인 지난해 총선을 앞두고 손준성 당시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으로부터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열린민주당 최강욱 대표와 황희석 열린민주당 최고위원 등 총 11명에 대한 고발 사주를 받고 이를 당 법률지원단에 전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시민단체인 사법정의바로세우기시민행동(사세행)은 지난 6일 해당 보도를 근거로 윤 전 총장과 손 검사 등이 '총선에서 여당 후보에게 불리하게 만들 정치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국가의 검찰권을 사실상 사유화한 것'이라며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등 혐의로 공수처에 고발했다. 공수처는 이틀 뒤 사세행 대표를 고발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하지만 김 의원은 이 같은 의혹에 지난 8일 국회소통관 기자회견을 통해 "고발장 등을 받았는지 기억나지 않고 이를 확인할 방법도 없다"며 "자료들이 사실이라면 정황상 손준성 검사로부터 그 자료를 받아 당에 전달한 것일 수도 있다"고 피력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