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1.11.25 12:26

"실질기준금리, 마이너스 상태에 중립금리보다 낮아…경기 상황 개선 맞춰 정상화"

이주열 한은 총재가 25일 통화정책방향 기자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한국은행 유튜브 캡처)
이주열 한은 총재가 25일 통화정책방향 기자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한국은행 유튜브 캡처)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25일 "이번 인상으로 기준금리가 1.00%가 됐지만 경제나 물가 흐름에 비춰볼 때 여전히 완화적인 수준"이라고 밝혔다.

한은은 이날 금융통화위원회를 열어 연 0.75%의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상했다. 주상영 금통위원 1명만 동결 소수의견을 냈다. 지난해 8월에 이어 석 달 만에 기준금리가 인상되면서 1%대 금리 시대가 열렸다. 

이 총재는 금통위 직후 온라인으로 진행된 통화정책방향 관련 기자간담회에서 "실질기준금리는 여전히 마이너스 상태이고 중립금리보다도 낮은 수준"이라며 "경기 상황 개선에 맞춰서 기준금리를 정상화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시장에서 1월 추가 금리 인상을 전망하고 있는 것에 대해서는 아직 단정적으로 말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보였다. 이 총재는 "앞으로 열리는 회의 때마다 입수되는 모든 경제지표와 금융안정 상황을 종합적으로 보면서 결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3월 대선에 따른 2월 금리 인상 불가 판단과 관련해서는 "기준금리는 금융·경제 상황을 보고 판단하는 것이지 정치적 고려를 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일축했다. 

일각에서 나오는 기준금리 '속도 조절론'에 대해서는 "경기가 회복되지 않았는데 금리를 인상하면 경기가 꺾이지 않겠냐는 의견을 알고 있지만 코로나 위기에 대응해 이례적으로 금리를 낮춘 것을 경제 상황 개선에 맞춰 정상화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라며 "금통위원들은 누구보다도 경기 상황에 대한 고려를 많이 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기준금리 인상에 따른 이자 부담이 커져 소비가 위축될 것이라는 질문에 대해 "가계대출 중 변동금리 비중이 75%에 이르는데 시차를 두고 적용돼 가계에 이자부담으로 작용할 것"이라며 "가처분 소득이 줄면서 소비가 제약될 수 있으나 경제 전체로 봤을 때 경제활동이 정상화되고 재정이 취약계층을 지원하는 등 확장적으로 운영되면서 제약효과는 크지 않을 것"이라고 판단했다.

이날 한은은 올해 경제성장률을 기존에 전망한 4.0%로 제시했다. 계절적 요인으로 바이러스가 더 유행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문가 견해를 고려해서 전망한 것이라는 금융권의 해석이 나온다. 정부의 방역대책도 강도 높은 이동제한이나 영업제한 조치를 취하기보다는 경제활동을 유지하면서 방역지침을 강화하는 쪽으로 갈 것인 만큼, 크게 위축되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한 편이다.

물론, 기준금리를 인상하면 당연히 경기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은 불가피하다. 그러나 한은은 현재 여건을 감안할 때 이번 인상으로 인해 경기 회복이 크게 제약받진 않을 것이라는 시각을 보이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