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1.12.01 09:38

국내 오미크론 변이 의심자 발생…"이르면 오늘 저녁 결론"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이 지난달 29일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룸에서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점검회의' 결과를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제공=행정안전부)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이 지난달 29일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룸에서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점검회의' 결과를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제공=행정안전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코로나19 신규 확진자수가 최초로 5000명을 넘었다. 위중증 환자도 700명을 돌파하면서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이에 정부는 수도권 지역 사적모임 규모와 식당, 카페 미접종 방문인원 축소, 방역패스 적용 대상 확대 등을 포함하는 추가 방역강화 조치를 결정해 이번 주 중 발표하기로 했다.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2차장)은 1일 중대본 회의를 주재해 "12월 첫날인 오늘 확진자 수가 많이 늘어서 5000명대 초반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며 "위중증 환자 수는 700명대 수준이고 수도권 지역을 중심으로 병상 가동률이 상승하고 배정 대기도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어 "정부는 현재 모든 행정력을 총동원해 필요한 병상이 조기에 확보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며 "12월 중순까지 1300개 이상의 병상을 추가 확보하겠다"고 설명했다.

또 "환자의 중증도에 따른 병상 구분을 통해 병상 운용의 효율성을 높이면서 재택치료를 확진자 진료의 기본원칙으로 삼아 집에서도 안전하게 치료받을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할 것"이라며 "재택치료자에 대한 건강 모니터링과 비대면 진료·처방 기능을 수행할 190여개소 이상의 관리의료기관을 전국에서 운영하고 재택치료 중 증상 변화가 있거나 환자가 원하는 경우에는 필요한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감염병 전담병원과 호흡기 전담클리닉 등을 단기·외래 진료센터로 지정·운영하겠다"고 강조했다.

전 장관은 "어제 해외 입국자의 오미크론 변이 의심 사례가 발견된 가운데 정부는 현 상황을 심각하게 인식하고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의 유입 차단에도 총력 대응할 것"이라며 "외교부, 복지부, 질병청 등 11개 부처가 참여하는 범정부 합동 TF를 구성·운영해 신속한 방역전략을 수립하고 엄격한 해외 입국자 관리, 감염여부 확인을 위한 PCR 분석법 개발 등을 빠르게 추진하겠다"고 언급했다.

세계보건기구(WHO)가 오미크론을 주요 변이로 지정하면서 방역당국도 지난 28일 0시 남아공, 보츠와나, 짐바브웨, 나미비아, 레소토, 에스와티니, 모잠비크, 말라위 등 아프리카 8개국을 방역강화국가, 위험국가, 격리면제 제외국가로 지정했다.

우리나라도 현재 오미크론 의심 사례자가 나왔다. 지난달 14~23일 나이지리아 방문한 인천 거주 부부가 오미크론 변이로 의심되고 있다. 이들 부부는 10월 28일 모더나 백신 접종을 완료하고 나이지리아 방문한 후 귀국했으며 11월 25일 검사결과 코로나로 확진됐다. 확진 후 접촉자 추적관리 결과 공항에서 자택까지 이동을 지원한 지인 1명과 동거가족 1명이 추가로 확진됐고 그 외 동일 항공기 탑승자에 대해서는 추적관리 중이다. 지인과 동거가족 1명은 30일 확진됐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1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 인터뷰를 갖고 "지금 나이지리아에서 온 두 분이 현재 변이 분석이 있다"며 "오미크론과 유사한 반응들이 좀 나오고 있어 최종 검사를 해보고 있는 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델타변이라고 생각해서 델타변이 분석을 하는 와중에 통상적인 반응하고는 좀 다른 반응이 나왔는데 오미크론과 유사한 반응이라는 판단 속에서 최종적으로 유전체 패치에 대해서 검사를 확인하고 있는 중"이라며 "유전체 검사가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오늘 저녁 또는 내일 오전 중에 아마 확인이 될 것 같다"고 덧붙였다.

문재인 대통령은 전날 오미크론 변이 의심사례가 발견돼 분석 중이라는 보고를 받고 '오미크론 TF'를 중심으로 비상한 각오로 엄중히 대응할 것을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오미크론 변이 유입 차단을 위해 보다 강화된 입국방역 조치를 즉각 시행하라"고 주문한 뒤 오미크론 변이 판별을 위한 진단키트 개발을 조속히 완료하고 오미크론 변이에 대응하는 방역전략을 국제협력과 전문가 논의를 통해 신속히 수립하고 시행할 것을 요청했다. 

한편 전 장관은 "감염상황의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는 시점에서 방역의 중요성도 그 어느 때보다 커지고 있다"며 "정부는 수도권 지역 사적모임 규모와 식당, 카페 미접종 방문인원 축소, 방역패스 적용 대상 확대 등을 포함하는 추가 방역강화 조치에 대해 이번 주 중 일상회복지원위원회를 통해 논의하고 그 결과를 국민들에게 말씀드리겠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달 29일 문재인 대통령이 4개월 만에 주재한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점검회의'에서 정부는 일상 회복 2단계 전환을 유보하고 4주간 특별방역대책을 시행키로 결정했다. 정부는 지난 1일부터 총 3단계에 걸쳐 일상회복을 시행하고 있다. 각 단계마다 체계전환 운영 기간 4주, 평가 기간 2주를 둬 6주 간격으로 이행 여부를 결정한다. 일상회복 1단계는 생업시설 운영제한 완화, 2단계는 대규모 행사 허용, 3단계는 사적모임 제한 해제를 주요 내용으로 한다. 당초 정부는 12월 13일부터 2단계에 들어갈 예정이었으나 이를 연기했다.

사적모임 규제나 미접종자의 인원 제한, 방역패스 확대 등은 추후 논의를 거치기로 했는데 확진자가 5000명을 넘는 등 방역상황이 악화되면서 이번 주 중 결론을 내릴 방침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