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2.01.18 15:43

민주당 "지원 밖 자영업자 어려움까지 책임져야"…국힘 "내일이라도 당장 만나자"

박완주 민주당 정책위의장. (사진=박완주 의원 페이스북 캡처)
박완주 민주당 정책위의장. (사진=박완주 의원 페이스북 캡처)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정부가 오는 21일 임시 국무회의를 열고 14조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안을 심의해 국회로 넘기기로 한 가운데 정치권에서는 '증액' 요구가 거세다. 

우선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정부의 추경 편성을 환영하면서도 증액을 요구하는 모습이다. 박완주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18일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사상 첫 1월 추경논의라는 부담에도 불구하고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이 겪고 있는 설상가상의 고통에 정부가 응답해 준 것은 참으로 다행한 일"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약 14조원의 규모로 소상공인 320만명에 300만원씩 추가 지원한다는 정부안은 초과세수를 활용한 추경안"이라며 "소상공인 지원 약 12조원은 전국민에게 25만원을 지급하는 금액에 달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550만 자영업자 중 법적 소상공인인 329만명에 포함되지 않는 특수고용노동자, 프리랜서, 문화예술인, 법인 택시기사 등 그간의 정부 지원 밖에 있던 자영업자의 어려움까지 이번만큼은 제대로 책임져야 한다"며 증액을 암시했다.

야당의 전향적인 협조도 구했다. 박 정책위의장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도 추경편성에 대해 환영의 의사를 밝힌 이상 '매표추경'이 아닌 '민생추경'"이라며 "이제 여야가 한 테이블에 마주 앉아 오직 국민, 오직 민생만을 위한 추경 논의를 1각을 다퉈 시작할 일만 남았다"고 언급했다.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8일 국회 회의실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민의힘 홈페이지 캡처)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8일 국회 회의실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민의힘 홈페이지 캡처)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도 이날 추경과 관련해 "윤 후보는 소상공인 자영업자에 대한 50조원 지원을 약속했다"며 "국민의힘은 충분하고 신속하게 그리고 공정한 보상이 이뤄질 수 있도록 첫째도, 둘째도, 셋째도 민생을 원칙으로 추경안 편성 단계에서부터 적극 참여할 것"이라고 답했다.

특히 "코로나 추경안이 벌써 7차례나 편성됐지만 민주당은 그동안 찔끔찔끔 지원하면서 표 구걸하기에만 치중하다 보니 효과도 없고 피로감만 높아지고 있다"며 "소상공인들의 피해를 확실히 보상하는 제대로 된 민생 추경을 하겠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대대적인 증액을 주장했다. 우선 소상공인 코로나 극복 지원금을 현행 100만원에서 최대 1000만원으로, 손실보상의 하한액은 현행 50만원에서 100만원으로 증액시킬 것을 요구했다. 손실보상률은 80%에서 100%로 확대할 것을 주문했다.

또 사실상 영업제한업종임에도 불구하고 손실보상 대상 업종에서 제외시켰던 문화, 체육, 관광업 등 사각지대에 대한 손실보상과 더불어 소실보상에 대한 소급적용까지 주장했다.

김 원내대표는 "정부가 이같이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에게 충분한 지원이 되도록 추경 예산안을 편성해 국회에 제출할 것을 요구한다"며 "정부는 내일이라도 당장 우리와 만나 이번 추경안에 대한 사전 협의를 할 수 있도록 자리를 마련해 달라"고 촉구했다.

이처럼 여야에서 추경 규모 확대를 주문하고 나선 가운데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전날 "국회에서 정부 입장이 존중되길 기대한다"며 증액에는 부정적인 입장을 내비쳤다. 다만 여야가 강하게 주장하고 있는 만큼 국회 심사과정에서 증액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