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2.04.15 09:56

녹색금융 활성화 추진…정책금융기관 녹색부문 지원 비중, 2030년까지 2019년 대비 2배로 확대

이억원 기재부 1차관이 지난 17일 은행회관에서 열린 '거시경제 금융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이억원 기재부 1차관이 지난 17일 은행회관에서 열린 '거시경제 금융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이억원 기획재정부 1차관은 15일 "최근 우리 경제를 둘러싼 대내외 여건의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대내외 불확실성이 커질수록 정부가 우선적으로 챙기고 신경써야 할 것은 바로 민생"이라고 밝혔다.

이 차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제3차 정책점검회의 겸 제7차 물가관계차관회의'를 열어 "정부는 경기 회복력을 최대한 견지해나가는 가운데, 빠르게 급변하는 대내외 경제 상황에 기민하게 대응할 것"이라며 "선제적인 물가 관리 등 민생 안정에 총력을 기울이고 대외 리스크가 우리 경제에 미칠 파급 영향 최소화에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각 부처에서도 책임감을 가지고 민생에 한 치의 소홀함이 없도록 정책 역량을 집중해달라"고 당부했다.

오는 18일부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전면 해제된다. 이에 따라 문화 분야에서 소비·여가활동 재개가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정부는 영화관람료 인상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업계와의 소통 및 부담 경감지원에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특히 스포츠 관람 및 숙박 분야를 지원해 국민 부담을 줄여주기로 했다. 이 차관은 "축구와 야구, 농구 배구 등 프로스포츠 4개 종목 '반값 할인티켓' 40만장을 올해 7월까지 회당 최대 7000원(총 10차례 예정)씩 지원할 것"이라며 "대한민국 숙박대전을 통해 6월 초까지 국내 숙박료 7만원 이하 숙박시설은 2만원, 7만원 초과 시설의 경우 3만원의 할인권을 지원하겠다. 총 114만장의 할인권을 발행하고 미등록 숙박업소 적용 여부 확인, 고의적 가격 인상 등 숙박시설의 품질관리도 모니터링하겠다"고 언급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녹색금융 및 탄소중립 실천포인트제 등 저탄소·친환경 경제 체제로의 전환을 위한 정책들도 점검했다. 정부는 탄소중립 대전환이 우리 경제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수 있도록 녹색금융의 지속적인 확대·발전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이 차관은 "한국형 녹색분류체계 시범사업을 추진해 은행, 기업 등 부문별로 시범사업 참여기관을 선정하고, 녹색채권을 연중 시범 발행해 녹색분류체계가 금융·산업 현장에 연착륙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산업은행·기업은행·수출입은행·신용보증기금 등 주요 정책금융기관의 전체 지원자금 중 녹색부문에 대한 지원 비중을 2030년까지 2019년 말 대비 두 배 이상으로 확대하겠다"며 "금융권의 기후리스크 체계적 관리를 지원하기 위해 지난해 12월 마련한 '기후리스크 관리 지침서'를 지속 보완하고, 올해 하반기 중 기후 스트레스 테스트를 실시해 기후리스크가 금융기관 건전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지속가능성 공시기준의 국제표준화 동향을 지속 모니터링하고 국내 도입방안을 검토할 것"이라며 "거래소 등 각 기관에 분산돼 있는 ESG 관련 정보를 원스톱으로 찾아볼 수 있도록 지난해 12월 구축한 ESG 정보 플랫폼도 지속 고도화하겠다"고 덧붙였다.

국민의 일상 속 저탄소 활동을 더욱 강화해 나가기 위해 올해 신설한 '탄소중립 실천포인트제'에 대해서는 "사업 첫해인 올해는 사업 참여 국민에게 실천다짐금 5000원을 지급하고 전자영수증, 리필스테이션, 무공해차 대여, 다회용기 배달, 친환경상품 구매, 청소년 실천 다짐 등 6가지 실천활동에 대해 최대 7만원까지 인센티브를 지급할 계획"이라고 언급했다.

정부는 이달 22~28일 기후변화주간 동안 SNS, 시민참여 행사 등을 통해 저탄소 생활실천 필요성에 대한 대국민 홍보를 집중 실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