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2.04.25 11:28

진성준 "파기하면 민주당 원안으로 처리…야당 협조 얻을 수 없을 것"

권성동(왼쪽)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주재해 25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민의힘 홈페이지 캡처)
권성동(왼쪽)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주재해 25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민의힘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국민의힘이 25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검수완박'(검찰수사권 완전 박탈) 법안에 대한 재논의하기로 하고 이를 더불어민주당에 요구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국회의장 중재안 중 선거 범죄, 공직자 범죄에 대해 미흡한 부분과 관련한 국민의 우려를 확인했다"며 "그를 바탕으로 재논의를 하자는 것이 오늘 최고위의 공통 의견이었다"고 밝혔다.   

'민주당이 국회의장 중재안 처리 합의를 파기할 경우 민주당이 법안을 강행 처리하겠다'고 한 것에 대해 이 대표는 "재논의라는 단어조차 민주당이 그렇게 강박을 이용하려고 하면 국민이 안 좋게 볼 것"이라며 "국민이 우려하는 지점이 명확하고 재논의 필요성을 이야기하는 것인데, 재논의 갖고도 압박하는 언사를 할 것인지 의아하다"고 쏘아붙였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의총에서 추인한 '중재안'을 최고위에서 재논의하는 게 월권이라는 지적에 대해 "최고위는 원내 운영과 관련한 의견을 충분히 제시할 수 있다"며 "월권이 아니라 최고위가 당 최고 결정기구이니 원내상황에 대한 의견 제시를 충분히 할 수 있다"고 피력했다. 

권 원내대표는 "애초 부패·경제·선거·공직자 범죄 4개를 검찰 직접 수사대상으로 하자는 것이 우리 당 입장이었는데 민주당을 설득하기 어려워 2개 범죄(선거·공직자 범죄)를 제외했다"며 "이 문제에 대해 국민이 야합 아니냐, 당장 6·1 지방선거를 앞두고 정치인들이 수사받기 싫어 짬짜미 한 게 아니냐는 여론도 많은데 오해를 만든 것은 정치권의 책임이라고 본다. 민주당도 열린 마음으로 재논의에 응해주길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국민의힘이 최고위원회의에서 박병석 국회의장의 중재안을 재논의하기로 결정하고 이를 민주당에 요구했지만, 민주당은 이에 대해 일제히 반격하고 나섰다. 

진성준 민주당 원내운영수석부대표는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국민의힘이 이 중재안을 파기한다면 박 의장의 중재안을 수용한 민주당 입장을 반영해서 원안을 처리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재검토해서 합의를 파기한다면 여야 간에 극한 대립을 감수해야 할 것"이라면서 "무엇보다 이제 새 정부가 출범하게 될 텐데 여야간에 정치적 합의를 파기한다면 그 새 정부가 필요로 하는 일이 국회에서 원만하게 진행될 수 없다. (앞으로) 야당의 협조를 얻을 수 없다는 사실을 (국민의힘은)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재명 전 대선후보의 최측근인 김남국 의원도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이 대표가 갑자기 뒤집기를 시도하는 것은 결국 윤핵관 (권성동 원내대표)에 대한 공격인 것이다. 계파 갈등으로 해석 할 수 있다"고 쏘아붙였다.

김 의원은 또 검찰을 향해선 "지금 대검차장, 전국고검장 6명 전원이 사퇴를 하면서 좀 '집단 반발'을 하는 상황인 것 같은데, 국회 입장에서는 납득하기가 조금 어려운 상황"이라며 "무조건 자신들의 주장만이 옳다는 식으로 이렇게 '집단 항명'하는 태도는 좀 받아들이기가 어렵다"고 개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