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2.05.05 17:04

김병관 "분당갑 출마가 대의에 맞아"…이준석 "자리 비워준다는데 계양 간다면 명분 없어"

이재명 민주당 대선후보. (사진=이재명 인스타그램 캡처)
이재명 전 경기도지사. (사진=이재명 인스타그램 캡처)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였던 이재명 전 경기지사가 6·1지방선거와 같이 치러지는 국회의원 보궐선거 출마와 관련해 조만간 입장을 표명할 전망이다.

정치권에서는 이 전 지사가 인천 계양을이나 경기 성남 분당갑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계양을은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의 서울시장 출마, 분당갑은 김은혜 전 국민의힘 의원의 경기도지사 출마로 공석이 됐다.

이번 보궐선거에서 이 전 지사의 등판은 임박한 것으로 관측된다. 민주당 전략공천관리위원장인 이원욱 의원은 지난 3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이 전 지사의 계양을 출마와 관련해 "출마의사가 있다는 말을 전해온 적은 없는 것 같지만 가능한 인물군으로는 검토를 하고 있다. 전국선거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할 때는 차출도 고려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민주당의 인천시 국회의원인 박찬대(연수갑), 이성만(부평갑), 정일영(연수을), 허종식(동미추홀갑) 의원은 5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지방선거와 국회의원 보궐선거를 이기기 위해서는 이 전 지사가 단순히 선거를 지원만 하는 것이 아니라 인천 계양을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출마해 함께 뛰어야 한다고 확신한다"며 이 전 지사의 계양을 출마를 요청했다. 

분당갑 출마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김병관 전 국회의장 비서실장은 이날 자신의 사화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당내 문제를 공개적으로 쓰는게 적절치 않지만 최근 이재명 상임고문의 분당갑 출마여부에 대해 많은 언론에서 관심을 가지고 있다"며 "측근들을 인용해서 제가 있기 때문에 이재명 상임고문의 분당갑 출마가 어렵다고들 쓰는데 당지도부에 이재명 상임고문의 분당갑 출마가 대의에 맞고 당에 도움이 된다면 언제든 자리를 비우겠다고 말씀드렸다. 그 생각은 이 시간에도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자신의 SNS에서 "김병관 전 의원이 이재명 후보의 분당 출마가 가능하도록 자리를 비워 주겠다는데도 계양으로 가야한다면 명분 자체가 없다"며 "알아서 이재명 후보의 분당 출마에 꽃길을 열어주는 민주당의 좋은 거버넌스 GSGG의 사례인 듯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