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백진호 기자
  • 입력 2022.07.18 16:39

알라딘그룹 'R 4K Plus'·MS '엔트라'·VA '시연'·쿠콘 '통합인증중계'·'브런치북 대상 출간'·플래티어 '하이마트 사업 수주'·'플레이스 로로' 업데이트

[뉴스웍스=백진호 기자] 18일 IT업계에서는 공용 유심 출시, 6G 기술에 대한 산학공동연구 진행, 신규 오디오북 출시, 브랜드 영상 조회수 공개 등의 소식이 전해졌다.

KT가 알뜰폰 사업자의 요금제 가입이 가능한 공용 유심 '바로유심'을 출시하고, LG유플러스는 포항공대와 6G 이동통신의 핵심 안테나 기술에서 산학공동연구를 진행한다. 멜론의 브랜드 영상이 조회수 2000만을 넘었고, 알라딘그룹이 OTT 셋톱박스·호매틱스 박스 'R 4K Plus'를 다음 달 출시한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신규 보안 제품군 '마이크로소프트 엔트라'를 공개했고 브이에이코퍼레이션이 넷플릭스의 '버추얼 프로덕션 오픈하우스' 행사에서 콘텐츠 제작 기술을 시연했다. 쿠콘이 최근 필요성이 늘고 있는 '통합인증중계시스템'을 구축하고 카카오의 콘텐츠 퍼블리싱 플랫폼 브런치가 '제9회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 대상 수상작 10편을 도서로 출간했다. 플래티어가 롯데정보통신과 함께 '롯데하이마트'의 온라인 쇼핑몰 리뉴얼 사업을 진행하고 오픈소스컨설팅이 실시간 인프라 현황 분석 및 클라우드 전환 자동화 도구 '플레이스 로로'의 기능 업데이트했다.

(사진제공=KT)
(사진제공=KT)

◆KT, 공용 유심 '바로유심' 출시

KT가 23개 알뜰폰 사업자의 요금제 가입이 가능한 공용 유심 '바로유심'을 출시한다.

바로유심은 KT 고객과 KT 알뜰폰 고객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유심으로 전국 6100여개의 이마트24 편의점에서 구매할 수 있다. KT망 알뜰폰 고객은 온라인으로 유심을 별도 구매하거나 사업자별 유심을 따로 구매하지 않아도 된다. 가까운 이마트24 매장에서 바로유심을 구매해 알뜰폰에 가입할 수 있다. 알뜰폰 바로유심 구매 고객은 KT 알뜰폰 사업자의 셀프개통서비스를 통해 개통 대기 및 고객 센터와의 통화 없이 알뜰폰을 개통할 수 있다. KT 이용 고객도 매장 방문 없이 온라인 유심 가입이 가능한 'KT 다이렉트'에서 자급제·중고·해외직구폰 등을 개통할 수 있다.

(사진제공=LG유플러스)
(사진제공=LG유플러스)

◆LG유플러스·포항공대, 6G 이동통신 핵심 안테나 기술 관련 '산학공동연구' 진행

LG유플러스가 포항공대와 6G 이동통신의 핵심 안테나 기술인 '재구성 가능한 지능형 표면(RIS)'에 대해 산학공동연구를 진행한다.

LG유플러스는 지난해부터 국내 안테나 전문 기업인 크리모 등과 협력해 6G RIS의 기술 효용성을 검증해왔다. 이어 6G 및 밀리미터(㎜)파 분야에서 연구를 주도하고 있는 홍원빈 포항공대 교수 연구팀과 함께 6G 후보 주파수 대역인 ㎔파 대역에서 RIS의 성능을 확인하는 산학협력과제를 맡게 됐다. 양측은 공동 연구를 통해 ㎔파 대역에서 전력 소모 없이 RIS 작동 환경을 시뮬레이션하고, 시제품 제작과 검증을 진행해 6G RIS 원천 기술을 확보할 방침이다.

(사진제공=멜론)
(사진제공=멜론)

◆멜론, 브랜드 영상 조회수 '2000만' 돌파

멜론이 지난달 진행한 브랜드 캠페인 '세상의 모든 TOP 100' 메인 이벤트에서 가수 아이유와 유희열이 출연한 브랜드 영상의 조회수가 2000만을 넘어섰다고 밝혔다.

멜론은 '세상의 모든 TOP 100' 메인 행사로 여러 주제의 TOP 100 차트를 이용자들의 곡 추천에 기초해 함께 만드는 이벤트를 진행했다. 6월 한 달 동안 14만7463개에 달하는 곡을 주제별 TOP 100에 맞춰 추천했고, 추천평과 응원을 담은 댓글 4600여개가 달렸다. 멜론은 테마 차트 서비스를 재정비해 다음 달 정식 서비스로 재출시할 계획이다.

(사진제공=알라딘그룹)
(사진제공=알라딘그룹)

◆알라딘그룹, 'R 4K Plus' 출시

알라딘그룹이 프리미엄급 안드로이드 OTT 셋톱박스, 호매틱스 박스 'R 4K Plus'를 다음 달 초 출시한다. 

박스 R은 최신 CPU격인 Amlogic 905×4와 4G 램을 탑재했다. 메모리도 32G로 늘려 시스템 소프트웨어 외에도 다양한 앱을 설치할 수 있다. 인터넷으로는 와이파이 6와 기가 이더넷을 활용한다. 안드로이드 11, 돌비비전과 HDR, 블루투스 5.0, 돌비 애트머스로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무선 공유기 기능을 지원해 공유기가 없거나 보조 공유기가 필요한 곳에서도 활용 가능하다.

(사진=마이크로소프트)
(사진=마이크로소프트)

◆마이크로소프트, 신규 보안 제품군 '마이크로소프트 엔트라' 공개

마이크로소프트가 ID 접근 관리를 포괄적으로 감독하는 신규 보안 제품군 '마이크로소프트 엔트라'를 공개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다양한 유형의 ID를 검증하고, 자원에 대한 접근까지 보호 및 관리하는 마이크로소프트 엔트라를 선보였다. 엔트라는 애저 액티브 디렉토리, 엔트라 권한 관리, 엔트라 검증 ID 등 세 가지 솔루션을 포함하고 있다.

(사진제공=브이에이코퍼레이션)
(사진제공=브이에이코퍼레이션)

◆브이에이코퍼레이션, '콘텐츠 제작 기술' 공개

브이에이코퍼레이션이 지난 11일부터 나흘간 열린 넷플릭스의 '버추얼 프로덕션 오픈하우스' 행사에서 버추얼 프로덕션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콘텐츠 제작 기술을 시연했다.

브이에이코퍼레이션은 행사 기간 동안 웨스트월드, 자회사 브이에이 모팩과 함께 버추얼 프로덕션 기술을 공개했다. 현장 로케이션이나 세트를 가상 환경에서 미리 시각화할 수 있는 '버추얼 스카우팅' 기술과 실시간 렌더 엔진을 활용한 버추얼 카메라로 질 높은 결과물을 도출하는 '프리비즈' 단계를 직접 보여줬다. 리얼타임 엔진과 카메라 트래킹 기술을 조합한 3D-인카메라 VFX를 통해 LED 월에서 다양한 영상 콘텐츠도 선보였다. 

(사진제공=쿠콘)
(사진제공=쿠콘)

◆쿠콘, '통합인증중계시스템' 구축 돌입

쿠콘이 '통합인증중계시스템'을 구축한다.

마이데이터 서비스 확대 및 이용자 증가로 다양한 인증 기관이 제공하는 사설 인증서의 수요도 늘고 있다. 하지만 다양한 인증 체계를 통합 관리하는 중계 시스템의 부재로 정보제공기관은 여러 인증 기관과 개별적으로 연동을 해야 한다. 이에 통합인증중계시스템을 향한 수요가 커졌고, 금융보안원은 인증수단연동을 통해 시간·비용 부담을 줄이는 통합인증중계시스템사업을 추진 중이다. 쿠콘은 해당 시스템 구축 사업자로 선정됐다. 쿠콘은 통합인증이용량 급증과 같은 업무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클라우드 서비스 기반의 인증 API 플랫폼 형태로 시스템을 구축·운영한다. 클라우드 서비스는 대규모 인증 트래픽을 효과적으로 처리하고, 클라우드 인프라 설계·운영 등에서 전문성을 갖춘 네이버 클라우드를 활용한다. 통합인증중계시스템은 참여 인증 기관별 통합 인증 API에 대한 호출·응답 중계, 접근 토큰 발급 API·인증 API 제공, 인증 기관별 인증 API 호출, 이용 기관별 관리자 및 이용자 계정 조회·관리 등의 기능을 지니고 있다.

(사진제공=카카오)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 대상 수상작' 출간

카카오의 콘텐츠 퍼블리싱 플랫폼 브런치가 '제9회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 대상 수상작 10편을 도서로 출간했다.

대상작은 내돈 내산 내집(김옥진, 흐름출판), 여자야구입문기(김입문, 위즈덤하우스), 소비단식 일기(서박하, 휴머니스트(자기만의 방)), 작고 기특한 불행(오지윤, 알에이치코리아), 콜센터의 말(이예은, 민음사), 안녕하세요, 자영업자입니다(이인애, 문학동네), 날것 그대로의 섭식장애(정유리, 부키), 미물일기(진고로호, 어크로스), 어떤 호소의 말들(최은숙, 창비), 나를 살리고 사랑하고(현요아, 허밍버드)다.브런치는 출간을 기념해 특별 전시회를 개최한다.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는 출간을 꿈꾸는 작가들을 지원하기 위해 브런치가 2015년부터 매해 진행하고 있는 출판 공모전이다.

플래티어, 롯데하이마트 사업 수주

플래티어가 롯데정보통신과 함께 '롯데하이마트'의 온라인 쇼핑몰 리뉴얼 사업을 진행한다. 

롯데하이마트의 이커머스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유연하고 민첩한 운영이 가능한 프론트 오피스 시스템을 구축하고, 차별화된 고객 경험 및 브랜드 가치를 제공할 수 있도록 이커머스 플랫폼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리뉴얼하게 될 API 기반의 헤드리스 커머스 환경은 PC·모바일·챗봇 등의 다양한 프론트 엔드 개발 시, 백오피스 영향을 최소화하고 여러 가지 리스크를 분산해 대응할 수 있어 효과적인 플랫폼 운영이 가능하다.

(사진제공=오픈소스컨설팅)

◆'플레이스 로로' 업데이트

오픈소스컨설팅이 실시간 인프라 현황 분석 및 클라우드 전환 자동화 도구 '플레이스 로로'의 기능 업데이트했다.

클라우드 적합성 평가란 서비스별로 기술적 관점과 업무적 관점에 따라 클라우드 전환에 대한 적합도를 판단하는 것이다. 업데이트를 통해 플레이스 로로는 각 서비스별 클라우드 기술적·업무적 적합성에 평가 항목에 대해 종합 지수를 매기고, 이를 매트릭스로 시각화하여 보여준다. 사용자들은 복잡한 워크로드별 클라우드 전환 우선순위를 직관적으로 확인하고, 이를 기반으로 이행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윈도우 환경에서의 미들웨어, 애플리케이션 분석 기능도 추가됐다. 윈도우 서버를 사용하고 있는 엔터프라이즈 고객의 실시간 인프라 진단·평가 와 상세 분석을 지원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