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백진호 기자
  • 입력 2022.07.19 15:38

야나두-디엘피 '투자 유치'·카카오엔터 '논문 등재'·SK C&C '클라우드 제트 AMDP'·제시앤코 '잔디'·KOBACO '인공지능 광고 카피'·시프티-두들린 '협력'

[뉴스웍스=백진호 기자] 19일 IT업계에서는 인공지능(AI) 서비스 출시, 메타버스서비스개발과제사업자 선정, 투자 유치 성공, 논문 등재, 업무협약 등의 소식이 전해졌다.

삼성SDS가 오픈체인 프로젝트가 부여하는 오픈소스 국제 표준 인증(ISO/IEC 5230:2020)을 획득했고 KT가 인공지능 음성합성콘텐츠를 제작하는 'AI 보이스 스튜디오'를 출시했다. 인성정보는 '202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 메타버스서비스개발과제사업자로 선정됐고 야나두가 큐캐피탈파트너스로부터 300억원의 투자를 받았다. 디엘피스튜디오가 매쉬업엔젤스의 초기 투자를 유치했고 카카오엔터프라이즈가 2022년 상반기 인공지능 분야 탑티어 글로벌 학회에서 논문 17건을 등재했다. SK㈜ C&C가 애플리케이션 현대화 플랫폼 '클라우드 제트 AMDP'를 출시했고 더핑크퐁컴퍼니가 '베이비 샤크 컬렉션: 넘버투' NFT를 올 3분기에 발행한다. 제시앤코는 토스랩의 '잔디'를 도입했고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가 인공지능 광고 카피 작성 서비스를 개발해 올해 연말부터 국민에게 제공한다. 시프티와 그리팅이 '서비스 연동 및 상호 업무협력'을 진행한다.

◆삼성SDS, 오픈소스 국제 인증 획득

삼성SDS가 오픈체인 프로젝트가 부여하는 오픈소스 국제 표준 인증(ISO/IEC 5230:2020)을 획득했다.

이 인증은 2016년 리눅스 재단 주도로 시작된 오픈체인 프로젝트가 오픈소스 라이선스 준수 체계와 활용 역량을 갖춘 전 세계 기업을 대상으로 심사 후 수여하고 있다. 삼성SDS는 오픈소스 활용 정책과 프로세스 수립, 전문 인력 확보, 구성원 교육 등 오픈소스 준수 체계 모든 항목에서 글로벌 역량을 인정받았다. 오픈소스는 누구나 활용할 수 있는 공개 소스코드지만 라이선스 규약을 지키지 않거나 취약점을 점검하지 않을 경우 법적 이슈와 보안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삼성SDS는 2007년 구성된 오픈소스 담당 조직을 올해 초 개발, 보안, 법무, 특허 전문 인력을 보강한 오픈소스 사무국으로 확대해 안전한 오픈소스 활용 지원과 법적 분쟁 방지 역할을 강화했다.

(사진제공=KT)
(사진제공=KT)

◆KT, 'AI 보이스 스튜디오' 출시

KT가 인간의 감정을 담아 인공지능 음성합성콘텐츠를 제작하는 'AI 보이스 스튜디오' 서비스를 출시했다.

AI 보이스 스튜디오는 100개의 인공지능 목소리를 활용해 즐거움, 침착함, 중립, 슬픔, 화남의 5가지 감정으로 합성할 수 있는 'AI 보이스', 이를 활용해 영상 등의 오디오 합성 콘텐츠를 만드는 '스튜디오'로 구성됐다. AI 보이스 스튜디오에는 '감정 더빙' 기술이 있다. 이 기능을 활용하면 낭독한 감정 그대로 AI 보이스를 더빙할 수 있다. 인공지능의 목소리는 한국어, 영어, 중국어, 일본어 4개국어를 지원한다.

(사진제공=인성정보)
(사진제공=인성정보)

◆인성정보, 강원 동계스포츠 '메타버스서비스개발과제사업자'로 선정

인성정보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전파진흥협회(RAPA)가 추진한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지원사업'의 2024 강원 동계스포츠 '메타버스서비스개발과제사업자'로 선정됐다.

인성정보는 컨소시엄 참여사들과 강원도에 있는 유·무형의 자산을 IT 기술과 접목시켜 온∙오프라인을 결합한 '메타버스 스포츠'를 구현할 계획이다. 인성정보는 컨소시엄 주관사로, 인프라 지원 및 사업 총괄을 맡는다. 틸론(가상세계 구현), 가온미디어(증강세계 구현), 코아텍(디지털 트윈), 포디리플레이(2D·3D 실시간 중계), 디큐(플랫폼 홍보) 등의 참여사들은 성공적인 메타버스 스포츠 개최를 위해 역량을 모은다.

(사진제공=야나두)
(사진제공=야나두)

◆야나두, 큐캐피탈파트너스로부터 300억 투자 유치

야나두가 큐캐피탈파트너스로부터 6000억원의 기업 가치를 인정받고, 300억원의 투자를 받았다.

야나두는 현재 새로운 투자사들과 추가로 진행 중인 200억원대의 투자 유치를 끝으로 상장 전 지분 투자(프리IPO)를 마무리하고 내년 하반기 상장을 추진할 예정이다.

(사진제공=디엘피스튜디오)
(사진제공=디엘피스튜디오)

◆디엘피스튜디오, 매쉬업엔젤스로부터 '초기 투자' 유치

디엘피스튜디오가 초기 스타트업 전문 투자사 매쉬업엔젤스의 초기 투자를 이끌어냈다.

디엘피스튜디오는 지난해 3월에 설립해 4060세대를 위한 콘텐츠를 개발 및 운영하고 있다. 중장년층 맞춤형 콘텐츠 서비스가 부재한 점에 착안해 '텍스트소다'를 개발했다. 텍스트소다는 4060세대를 위한 구독형 웹소설 플랫폼이다. 현재 110여개의 웹소설 콘텐츠가 있고, 구독 기간 동안 완결 콘텐츠를 한 번에 몰아 볼 수 있다.

(사진제공=카카오엔터프라이즈)
(사진제공=카카오엔터프라이즈)

◆카카오엔터프라이즈, 상반기 인공지능 분야 탑티어 글로벌 학회에 '논문 등재'

카카오엔터프라이즈가 2022년 상반기 인공지능 분야 탑티어 글로벌 학회에서 17건의 논문을 등재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자연어 처리, 음성 처리, 컴퓨터 비전 분야를 아우르는 연구 성과를 발표했다. 올해는 강화 학습, 지식 그래프 분야에서도 논문을 발표했다. 자연어 처리, 음성 처리 분야에서 사람처럼 말하고 감정을 인지하는 인공지능을 선보였다.

(사진제공=SK(주) C&C)
(사진제공=SK(주) C&C)

◆SK C&C, '클라우드 제트 AMDP' 출시

SK C&C가 멀티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에서 고객사 클라우드 네이티브 시스템 개발을 지원하는 애플리케이션 현대화 플랫폼 '클라우드 제트 AMDP'를 출시했다.

애플리케이션 현대화(AM)는 기존 IT 환경 및 통합개발방식으로 구축한 애플리케이션을 여러 단위로 나눠 설계, 구축, 운영한다.서비스 변화나 이벤트에 맞춰 서비스 개발변〮경업〮데이트를 할 때도 해당 부분만 작업할 수 있고, 필요한 클라우드 인프라도 확장할 수 있다. 서비스 장애가 생기면 해당 장애 기능만 떼어 대응할 수 있다.

(사진제공=더핑크퐁컴퍼니)
(사진제공=더핑크퐁컴퍼니)

◆더핑크퐁컴퍼니, '베이비샤크 컬렉션: 넘버투' NFT 발행

더핑크퐁컴퍼니가 핑크퐁 아기상어 지식재산권(IP)을 통해 '베이비샤크 컬렉션: 넘버투' NFT를 올 3분기에 발행한다. 

더핑크퐁컴퍼니는 전 세계 유튜브 조회수 1위를 기록한 '핑크퐁 아기상어'의 파급력을 통해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기업의 입지를 강화하고, 콘텐츠 업계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기 위해 NFT 시장에 진출했다. 지난해 11월 메이커스플레이스와 NFT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NFT 작품 시리즈 '베이비샤크 컬렉션: 넘버원'을 처음 선보였다. 출시 30분 만에 완판되며 주목을 받았다. 이번 '베이비샤크 컬렉션: 넘버투'는 제너러티브 아트 기술로 상어 가족 캐릭터, 액세서리, 배경 등의 디자인을 무작위로 조합해 1만개의 디자인을 발행한다.

(사진제공=토스랩)
(사진제공=토스랩)

◆제시앤코, 토스랩의 '잔디' 도입

토스랩에 따르면 여성 패션 브랜드 제시뉴욕을 운영하는 제시앤코가 잔디를 도입해 전사소통채널을 통합하고, 전국매장관리시스템을 구축했다.

잔디를 도입한 제시앤코는 전사소통채널을 통합하고 본사와 매장 간의 소통을 강화했다. 잔디는 실시간 메신저, 주제별 대화방, 화상 회의, 문서 관리 등의 협업에 필요한 기능을 제공해 업무 효율을 높인다. 

(사진제공=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사진제공=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KOBACO, '인공지능 광고 카피 작성 서비스' 개발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가 인공지능 광고 카피 작성 서비스를 개발해 올해 연말부터 국민에게 제공한다.

이 서비스는 빅데이터로 소비자의 트렌드를 분석하고, 제품 정보를 입력하면 인공지능이 최적의 광고 카피 문장을 짓는 방식을 따른다. 

(사진제공=시프티)
(사진제공=시프티)

◆시프티·두들린, 서비스 연동 및 상호 업무협력

시프티와 채용관리솔루션 '그리팅' 운영사 두들린이 서비스 연동 및 상호 업무협력을 진행한다. 

시프티와 그리팅은 각각 인력 관리와 채용 관리 분야에서 전문성을 갖춘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다. 양사는 긍정적인 SaaS 생태계 조성을 위한 공감대를 바탕으로 인력 관리 업무에 관한 고객의 편의를 더하고, 서비스 효율성을 늘리기 위해 이번 서비스 연동 및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그리팅이 채용을 완료하면 합격자의 인사 정보가 시프티에 실시간으로 반영된다. 인사 정보가 자동으로 반영되기 때문에 기업의 관리자나 직원이 따로 정보를 입력할 필요가 없다. 해당 기능은 연동 작업이 완료된 후 올해 3분기 내에 활용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