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백진호 기자
  • 입력 2022.07.27 10:05

퍼블리 '사이드 프로젝트'·코난테크놀로지 '세미나'·'101 라이브 스튜디오'·카카오엔터프라이즈 'AI 얼굴인식기술대회' 1위·'포켓코믹스' 프랑스 웹툰 1위

[뉴스웍스=백진호 기자] 27일 IT업계에서는 MZ 세대 맞춤형 통신 매장 개장, 신규 API 게이트웨이 솔루션 출시, 인공지능(AI) 아티스트의 프로젝트 참여, 사이드 프로젝트 시작 등의 소식이 전해졌다.

KT가 홍대입구역 근처에 MZ 세대를 위한 프리미엄 통신 매장 '홍대 애드샵 플러스'를 개장했고, KT DS는 새로운 API 게이트웨이 솔루션 '비스트'를 출시했다. 카카오브레인의 인공지능 아티스트 '칼로'가 '갤럭시 북 아트 프로젝트'에 참여해 활동했고 퍼블리는 MZ 세대를 위한 '사이드 프로젝트'에 돌입한다. 코난테크놀로지가 언택트 세미나 '공공정보화 리더스포럼 2022'에 참가하며, 클래스101이 콘텐츠 다양화를 위해 '101 라이브 스튜디오'를 열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글로벌 탑티어 AI 얼굴인식기술대회'에서 1위에 올랐고 NHN의 글로벌 웹툰 플랫폼 '포켓코믹스'가 프랑스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했다.

(사진제공=KT)
(사진제공=KT)

◆KT, MZ 세대 맞춤형 통신 매장 '홍대 애드샵 플러스' 오픈

KT가 홍대입구역 인근에 MZ 세대를 겨냥한 프리미엄 통신 매장 '홍대 애드샵 플러스'를 열었다.

기존 KT 애드샵이 KT 제휴 상품과 소상공인의 서비스 체험에 초점을 맞췄다면, 홍대 애드샵 플러스는 MZ 세대가 선호하는 콜라보 굿즈와 KT그룹의 최신 미디어·콘텐츠 체험 요소들을 갖추고 있다. 홍대 애드샵 플러스의 콘셉트는 Fun&Free& Flexible다. 20대 전용 브랜드 Y 및 콜라보 굿즈 전시 공간 'Y존', ENA 드라마 '우영우' 및 밀리의서재·스토리위즈 등 KT그룹의 미디어·콘텐츠 'DIGICO 체험존', 매장 윈도우를 활용한 '포토존' 등 고객 경험을 위한 공간을 마련했다.

(사진제공=KT DS)
(사진제공=KT DS)

◆KT DS, 새로운 API 게이트웨이 솔루션 '비스트' 출시

KT DS가 대용량 트래픽 처리에 적합한 API 게이트웨이 솔루션 '비스트'를 출시했다.

API 게이트웨이는 데이터 연계를 통합해 융복합 서비스 활용을 지원하고, 오픈 API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돕는 기술이다. 서로 다른 서비스를 연결할 때 데이터가 오고 갈 수 있도록 API 게이트웨이가 톨게이트 역할을 해 빠르고 원활한 트래픽을 구현한다. KT DS의 비스트는 서비스 신청과 기능개발절차를 간소화해 소요 시간을 줄이되, 통합 사용과 자동 관리로 효율성을 높인다. 내·외부 시스템 통합 연동, API 관리 자동화 및 모니터링, 도메인별 맞춤 서비스에 특화됐다.

(사진제공=카카오브레인)
(사진제공=카카오브레인)

◆AI 아티스트 '칼로', '갤럭시 북 아트 프로젝트'에서 활약

카카오브레인의 인공지능 아티스트 '칼로'가 자신만의 개성과 취향을 반영한 '나만의 인공지능 아트 작품'으로 갤럭시 북을 꾸미는 ‘갤럭시 북 아트 프로젝트'에서 활용됐다.

칼로는 그동안 카카오브레인이 공개한 'minDALL-E', 'RQ-Transformer' 등의 초거대 이미지 생성 인공지능 모델을 발전시켜 하나의 페르소나로 재탄생한 인공지능 아티스트다. 1억2000장 규모의 텍스트-이미지 데이터셋을 학습하고, 이해한 문맥을 바탕으로 이미지를 생성한다. 프로젝트 참여자가 삼성닷컴 '갤럭시 북 아트 프로젝트'에 접속해 각 키워드를 순서에 맞춰 자유롭게 입력하고 팝아트, 일러스트 등 원하는 화풍 스타일을 지정하면 칼로가 '나만의 인공지능 아트 작품'을 만들어준다. 

(사진제공=퍼블리)
(사진제공=퍼블리)

◆퍼블리, MZ 세대 직장인 위한 '사이드 프로젝트' 개시

퍼블리가 MZ 세대 직장인을 위한 '사이드 프로젝트'에 본격 돌입한다. 

사이드 프로젝트란 직장 업무 외 자기계발의 일환으로 개발, 도서 출간, 각종 스터디 등의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이다. 퍼블리는 지난 4월 사이드 프로젝트를 베타 런칭해 참여를 유도했다. 현재 앱 개발, 웹 개발, 도서 출판, 커뮤니티 운영, 스터디 모임 등을 진행하는 60여개 이상의 사이드 프로젝트를 운영 중이다. 이용자들은 원하는 프로젝트 및 팀원 탐색을 위해 메시지를 주고받으며 대화를 할 수 있고, 프로젝트에 함께할 구성원을 모집할 수 있다.

(사진제공=코난테크놀로지)
(사진제공=코난테크놀로지)

◆코난테크놀로지, '공공정보화 리더스포럼 2022' 참가

코난테크놀로지가 언택트 세미나 '공공정보화 리더스포럼 2022'에 참가한다. 

세미나는 공공정보화 담당자와 IT업계가 공공 디지털 정보화 사업에 필요한 핵심 기술과 솔루션에 대해 소통하는 행사다. 이번 세미나에서 코난테크놀로지의 오창민 인텔리전트엔진그룹 상무이사가 '공공 검색서비스의 혁신을 불러올 뉴럴서치엔진-코난서치6'를 주제로 발표를 한다. 뉴럴서치엔진 '코난서치6'을 소개하고, 이를 활용한 공공 검색서비스 고도화 시나리오를 시연할 계획이다.

(사진제공=클래스101)
(사진제공=클래스101)

◆클래스101, '101 라이브 스튜디오' 오픈

클래스101이 다양한 클래스 콘텐츠를 선보이기 위해 '101 라이브 스튜디오'를 개관했다.

클래스101은 크리에이터와 클래스메이트가 소통할 수 있는 라이브 클래스처럼 클래스 콘텐츠를 다양한 형태로 확장하고, 더욱 경쟁력 있는 콘텐츠 제작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101 라이브 스튜디오를 오픈했다. 101 라이브 스튜디오는 수준 높은 클래스를 제작할 수 있도록 촬영 공간과 조정실의 부스를 분리했다. 생생한 라이브 콘텐츠 송출을 위해 UHD 해상도의 영상을 전송할 수 있는 방송 시스템을 구축했으며, 라이브 클래스 및 컨퍼런스를 운영할 때 이용자들이 매끄럽게 소통할 수 있도록 송출 속도 3초~5초 이내의 최첨단 시스템을 완비했다.

(사진제공-카카오엔터프라이즈)
(사진제공-카카오엔터프라이즈)

◆카카오엔터프라이즈, 'AI 얼굴인식기술대회' 1위 기록

카카오엔터프라이즈가 글로벌 탑티어 'AI 얼굴인식기술대회'에서 또 한 번 1위를 기록했다. 

미국 국립표준기술연구소가 주관하는 '얼굴인식기술대회(FRVT)'의 1 대 1 검증, '키오스크' 부문에서 전 세계 1위를 차지한 지 불과 한 달 만에 이룬 성과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가 또 다시 1위를 기록한 FRVT 1 대 N 조사 키오스크 부문에서는 160만개의 비자용 사진으로부터 키오스크로 촬영한 1개의 이미지와 비슷한 인물의 후보군을 추출한다. FRVT 1 대 N은 사람의 얼굴과 이미지 데이터를 1 대 1로 대조해 일치 여부를 가리는 FRVT 1 대 1보다 난이도가 높다. 이에 글로벌 인공지능 업계의 정상급 업체들이 주로 참여한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FRVT 1 대 1에 이어 1 대 N에서도 글로벌 1위를 달성했다. 

(사진제공=NHN)

'포켓코믹스' 프랑스 웹툰 앱 기준 매출 1위

NHN의 글로벌 웹툰 플랫폼 '포켓코믹스'가 유럽 공략의 전초기지인 프랑스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했다.

data.ai에 따르면 NHN코미코의 '포켓코믹스'는 프랑스 앱스토어 도서 카테고리 내 웹툰 서비스 가운데 최근 10일 연속 매출 순위 1위를 기록 중이다. 지난 1월 프랑스에 첫 선을 보인 포켓코믹스는 웹툰 감상에 소비를 아끼지 않는 프랑스 2030 여성 소비층을 적극 공략하며 매월 매출 신기록을 세울 만큼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월간 활성 이용자수 순위 대비 매출 순위가 높다는 것은 그만큼 서비스에 대한 충성 고객이 많다는 반증이기도 하다. 포켓코믹스가 '로맨스판타지' 장르를 통해 프랑스 여성 소비층을 집중 공략했다는 점이 주효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