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백진호 기자
  • 입력 2022.08.02 10:55

카카오 '챗봇 일반 상품' 무료·안랩 '공채'·해줌-스칼라데이터 '업무협약'·헥토그룹 'PO 모집'·코드스테이츠 '깃허브' 파트너·방송대 캄보디아 온라인 교육 콘텐츠 제작 노하우 전수·원티드랩 '분기 최대 실적'

[뉴스웍스=백진호 기자] 2일 IT업계에서는 온실가스감축목표검증 통과, 신규 멤버십 출시, 한정판 팝업북 출시, '챗봇' 서비스 일반 상품 무료 제공, 경력자 공개 채용 등의 소식이 전해졌다.

SK텔레콤이 과학기반감축목표이니셔티브(SBTi)의 '온실가스감축목표검증'을 국내 통신사 최초로 통과했고, LG유플러스가 자사의 클라우드 게이밍 서비스 '지포스나우'를 월 9900원에 이용 가능한 신규 멤버십 '울트라12'를 공개했다. 밀리의 서재가 김초엽 작가의 저서 '수브다니의 여름휴가' 한정판 팝업북을 출시하며 카카오가 카카오톡의 인공지능(AI) 대화형 인터페이스 '챗봇'의 일반 상품을 무료로 제공한다. 안랩이 2022년 신입 및 5년 이하 경력자 공개 채용에 나서고, 해줌과 스칼라데이터가 전기차 충전소·충전 서비스를 활용한 가상발전소(VPP) 및 스마트 전력수요관리(DR) 사업에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 헥토그룹이 '프로덕트 오너'를 공개 모집하며 코드스테이츠는 '깃허브 캠퍼스 프로그램'의 공식 파트너 기관이 됐다. 방송대가 캄보디아 농림수산부의 온라인 교육 콘텐츠 제작 기술 전수 및 인재 양성 지원 등에 나서고 원티드랩이 2분기 매출 138억원, 영업이익 40억원을 기록했다. 

(사진제공=SK텔레콤)
(사진제공=SK텔레콤)

◆SKT, 국내 통신사 최초로 '온실가스감축목표검증' 통과

SK텔레콤이 '과학기반감축목표이니셔티브(SBTi)'의 '온실가스감축목표검증'을 국내 통신사 최초로 통과했다.

SBTi는 2015년 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CDP), 유엔글로벌콤팩트(UNGC), 세계자원연구소(WRI), 세계자연기금(WWF) 등이 공동 설립한 글로벌 연합기구로 기업의 온실가스감축목표를 검증하고 있다. 전 세계 3500여개의 기업이 SBTi에 참여하고 있는데, SKT가 SBTi의 온실가스감축목표검증을 통과한 것은 SKT의 탄소 중립 목표가 신뢰할 수 있음을 입증한 것이다. SKT의 온실가스감축목표는 통신 서비스를 위해 배출하는 직접 온실가스 배출과 간접 온실가스 배출을 넘어 통신 서비스 제공을 위한 장비 생산, 유통망 운영, 임직원 출·퇴근 및 출장, 폐기물 처리에 이르는 사업 운영의 전 단계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을 포함한다. SKT는 통신 서비스 제공을 위한 직접 온실가스 배출과 간접 온실가스 배출 총량을 지난 2020년 대비 2030년까지 47.7%가량 줄일 계획이다. 사업 운영의 모든 단계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도 2020년 대비 2030년까지 22.3% 감축할 예정이다.

(사진제공=LG유플러스)
(사진제공=LG유플러스)

◆LG유플러스, 신규 멤버십 '울트라12' 출시

LG유플러스가 자사의 클라우드 게이밍 서비스 '지포스나우'를 월 9900원에 이용할 수 있는 신규 멤버십 '울트라12'를 선보였다.

지포스나우는 LG유플러스와 엔비디아가 제휴를 통해 지난 2019년 9월에 출시한 클라우드 게이밍 서비스다. 현실에 가까운 그래픽을 구현하는 '레이 트레이싱' 기술을 적용해 로스트아크, 원신, 검은사막, 아키에이지 등의 인기 온라인 및 고사양 게임 400여종을 지원한다. 울트라 12는 게임을 할 때 최초 12시간 동안 우선 접속할 수 있는 권한을 제공하는 구독형 멤버십 상품이다. 게임 실행 1회당 최대 3시간 연속 플레이를 보장하며, 이후에는 재접속을 통해 이용할 수 있다. 접속 횟수에 제한은 없다.

(사진제공=밀리의 서재)
(사진제공=밀리의 서재)

◆밀리의 서재, '수브다니의 여름휴가' 한정판 팝업북 출시

밀리의 서재가 김초엽 작가의 작품 '수브다니의 여름휴가' 한정판 팝업북을 선보인다. 

팝업북은 밀리의 서재에서 '종이책+전자책 정기 구독' 상품을 이용하는 회원들에게 제공하는 한정판이다. 해당 상품을 이용하는 회원이라면 2달에 한 권 배송받는 오리지널 종이책으로 '수브다니의 여름휴가' 팝업북을 선택할 수 있다. 밀리의 서재는 지난 1일부터 '수브다니의 여름휴가' 팝업북 예약을 받고 있으며, 책 배송은 오는 8일부터 진행한다. 

(사진제공=카카오)
(사진제공=카카오)

◆카카오, '챗봇' 일반 상품 무료 제공

카카오가 카카오톡 채널의 인공지능 대화형 인터페이스 '챗봇' 서비스의 일반 상품을 과금 없이 무료로 제공한다. 

챗봇은 채팅창에서 인공지능을 통해 이용자와 대화 형태로 소통하며, 이용자의 의도에 적합한 답변을 찾아주는 서비스다. 현재 카카오는 카카오톡 채널을 활용하는 파트너들이 사용할 수 있는 챗봇 서비스를 일반 상품, Event API 상품 두 가지로 운영하고 있다. 기존의 일반 상품은 매월 1일부터 말일까지 한 달간 5만건을 무료로 제공하고, 이를 초과하면 1건당 30원~40원의 이용 요금을 부과해왔다. 오는 9월 1일부터 일반 상품의 초과 건에 대해 이용료를 부과하지 않는다.

(사진제공=안랩)
(사진제공=안랩)

◆안랩, 신입 및 5년 이하 경력자 공개 채용

안랩이 2022년 신입 및 5년 이하 경력자 공개 채용을 진행한다.

안랩은 연구·개발 부문과 일반 부문 등 2개 분야에서 총 20개의 직무를 모집하며, 각 부문에서 대졸 신입 사원 전형(기졸업자 및 2023년 2월 졸업 예정자 대상)과 5년 이하 경력자 대상 주니어 전형을 동시에 선발한다. 연구·개발 부문에서는 리눅스 개발, 윈도우 개발, 웹 개발, 인공지능·머신 러닝 개발, 데이터 분석 및 개발, 자바 애플리케이션 개발, 서명 서비스 개발, 모바일 악성 코드 분석 등 총 10개 직무에서 채용을 진행한다. 일반 부문에서는 기술∙관리 컨설팅, 보안 관제·침입 대응, 파견 관제, 엔드포인트 기술 지원, 네트워크 기술 지원, 보안 솔루션 기술 지원, 인프라 엔지니어 등 10개 직무에서 인재를 채용한다. 공개 채용의 서류 접수는 오는 15일까지 이뤄지며, 안랩 채용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지원할 수 있다. 

(사진제공=해줌)
(사진제공=해줌)

◆해줌·스칼라데이터, 가상발전소 및 스마트 전력수요관리 사업에서 MOU

해줌과 전기차 애플리케이션 '모두의충전'을 운영하는 스칼라데이터가 전기차 충전소와 충전 서비스를 활용한 가상발전소 및 스마트 전력수요관리 사업 영역에서 MOU를 체결했다.

해줌은 MOU를 통해 자사의 VPP 및 DR 관련 기술과 사업 노하우를 제공하고, 스칼라데이터는 모두의충전 데이터와 서비스를 연계해 신사업을 영위할 예정이다. VPP 사업의 핵심 기술인 예측과 제어 기술을 보유한 해줌은 모두의충전에 있는 전기차 충전소 데이터를 분석해 고객이 DR에 참여할 때 발생하는 편익을 예측할 수 있다. 해줌과 모두의충전은 발생한 편익을 통해 전기차 이용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사진제공=헥토그룹)
(사진제공=헥토그룹)

◆헥토그룹, 경력자 대상으로 'PO' 공개 모집

헥토그룹이 5년차 이상 경력자를 대상으로 핵심 제품을 전담할 '프로덕트 오너(PO)' 직군을 공개 모집한다.

헥토그룹은 IT 플랫폼 기업 '헥토이노베이션', 테크핀 기업 '헥토파이낸셜', 헬시테크 기업 '헥토헬스케어' 등이 속한 기업 집단이다. 앱 플랫폼을 비롯해 마이데이터, 금융 결제, 데이터 스토어, 헬스케어, 건강기능식품 등의 분야에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PO는 담당 제품에 대한 책임과 권한을 가지고 목표와 비전을 수립하며, 서비스 기획부터 운영까지 비즈니스 전반을 총괄하는 직무다. 헥토그룹은 PO 직군을 도입해 그룹의 신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미래 성장 동력을 발굴하는 데 전사적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서류 전형 합격자는 마이데이터 서비스 '더쎈카드' 카드 혜택 데이터와 기능을 활용한 일일활성사용자(DAU) 증가 방안, 더쎈카드 충성 고객 확보를 위한 온보딩 전략, 데이터 스토어 '데이브' 매출 확대 방안, 데이브의 개별 데이터를 활용한 신규 결합 데이터 방안, 종합 헬스케어 플랫폼 '또박케어' 회원 확대 및 스토어 매출 연계 방안 중 한 가지를 택해 프레젠테이션 면접에 응한다.

(사진제공=코드스테이츠)
(사진제공=코드스테이츠)

◆코드스테이츠, '깃허브 캠퍼스 프로그램' 파트너 기관 등극

코드스테이츠가 '깃허브 캠퍼스 프로그램'의 파트너 기관으로 공식 등록됐다.

깃허브 캠퍼스 프로그램은 마이크로소프트 산하 오픈 소스 공유 플랫폼인 깃허브의 종합적인 활용을 지원하는 파트너십 프로그램이다. 정식 파트너 기관이 되면 개발 툴 패키지, 임직원 깃허브 활용 교육, 기술 커뮤니티 성장 지원 등의 솔루션을 제공받는다. 파트너 자격은 학위 또는 수료증을 수여하는 교육 중심 기관에 한해 심사를 거쳐 부여한다. 코드스테이츠는 국내에서 여덟 번째로 깃허브 캠퍼스 프로그램의 파트너 기관이 됐다. 코드스테이츠는 부트캠프 참여자들의 효과적인 학습을 지원하고, 수강생 규모에 상응하는 교육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깃허브 캠퍼스 프로그램 파트너 등록 절차를 추진했다. 코드스테이츠는 파트너 기관으로 등록되며 수강생들에게 '깃허브 프로 플랜'을 지원하고, 부트캠프 수강을 인증하면 깃허브 내 개발 관련 유료 서비스들을 일정 기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깃허브 학생 개발자 팩'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코드스테이츠 내부 임직원들은 향상된 교육 서비스 제공을 위해 깃허브 엔터프라이즈 플랜을 활용할 수 있게 됐다.

왼쪽부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고성환 총장, 캄보디아 농림수산부 벵사콘 장관, 오리엔트그룹 장재진 회장
(사진제공=방송대)

◆방송대, 캄보디아에 온라인 교육 콘텐츠 제작 노하우 전수

방송대가 캄보디아 농림수산부의 온라인 교육 콘텐츠 제작 기술 전수 및 인재 양성 지원 등에 나선다.

방송대는 최근 오리엔트그룹과 함께, 캄보디아 농림수산부와 업무 협약식을 가졌다. 방송대는 캄보디아의 농업, 임업, 축산, 수산업 전문 인력 양성과 온라인 교육 콘텐츠 제작 등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양 기관은 맞춤형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 협력, 온라인 교육 콘텐츠 제작기술 전수, 현지 방문 교육 및 현장 실습 지원 등의 사업에 협력할 계획이다.  

(사진제공=원티드랩)

원티드랩, 분기 최대 실적

원티드랩이 2분기 매출 138억원, 영업이익 40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78.1%, 영업이익은 103.1% 증가했다. 영업이익률은 28.9%, 순이익률은 29.0%로 모두 역대 분기 최대치다. 원티드랩의 채용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74.5% 늘어난 125억원을 기록했다. 주요 선행 지표도 성장했다. AI 추천 기능 고도화에 힘입어 지원수는 58.5% 증가한 40만1000건으로 역대 최고치를 달성했다. 합격수는 4500건, 신규 공고수는 2만4000건으로 각각 58.2%, 73.0% 늘었다. 신사업 매출도 전년 동기 대비 2배 이상 증가한 13억원을 기록하며 성장세를 이어갔다. 프리랜서 매칭 서비스 '원티드긱스'를 제공하는 긱스 사업부의 매출액이 10억원을 돌파했다. 올해 상반기 누적 매출액 17억3000만원으로 이미 지난해 연간 매출액(16억7000만원)을 초과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