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백진호 기자
  • 입력 2022.08.30 17:44

카카오브레인 '코요'·키즈노트 '올해의 브랜드' 수상·ETRI '워크숍'·미디어젠 '잔디' 도입·카카오웹툰 '감금특집'·'옥션 만화제'·콘진원 '공모전'·채널코퍼레이션 '가입 고객사 수'

[뉴스웍스=백진호 기자] 30일 IT업계에서는 투자설명회 계획 통합 공고, 이음5G 주파수 할당, 데이터셋 공개, 2회 연속 '올해의 브랜드' 수상, 산화갈륨 워크숍 개최 등의 소식이 전해졌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ICT 벤처·스타트업을 지원하기 위한 올해 하반기 '비대면 투자설명회' 개최 계획을 통합 공고하며 CJ올리브네트웍스가 과기부로부터 이음5G 주파수를 할당받았다. 카카오브레인이 데이터셋 '코요'를 공식 홈페이지에서 공개하고, 키즈노트가 '2022 올해의 브랜드' 모바일 알림장 부분에서 상을 받으며 2회 연속 올해의 브랜드를 수상했다. 한국전자통신원(ETRI)이 차세대 핵심 반도체 소재인 산화갈륨에 관한 워크숍을 열며 미디어젠이 토스랩의 협업 플랫폼 '잔디'를 도입했다. 카카오웹툰이 방 탈출 콘셉트의 특집 웹툰 시리즈 '감금특집'을 선보이며, 옥션이 '옥션 만화제'를 개최한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이 '혁신 국민제안우수공모전을 개최해 참가자 모집에 나서며 채널코퍼레이션의 국내외 가입 고객사 수가 10만개를 넘어섰다.

메타버스 기술로 국민이 직접 일상문제 해결방안을 찾는 공모전이 열린다.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홈페이지 캡처)

◆과기부, 2022년 하반기 '비대면 투자설명회' 개최 계획 통합 공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ICT 벤처·스타트업 지원을 위한 올해 하반기 '비대면 투자설명회' 개최 계획을 통합 공고한다.

공고를 통해 국·내외 투자 유치를 희망하는 유망 ICT 벤처·스타트업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지속적인 온라인 투자 유치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과기부는 이번 '비대면 IR'에서 벤처·스타트업을 대상 총 4개 투자자 그룹별로 진행하는 하반기 IR을 통합 안내해 ICT 기업에게 IR 일정을 공유하면서 참여 확대를 지원한다. 투자자 그룹별 운영 기관의 주관 하에 각 IR에 참여하는 벤처·스타트업을 모집·선발할 예정으로, 대기업·기금사와 통신사, 국내 벤처 투자사, 해외 VC·글로벌 기업이 대상이다.

(사진=CJ올리브네트웍스 홈페이지 캡처)
(사진=CJ올리브네트웍스 홈페이지 캡처)

◆CJ올리브네트웍스, '이음5G 주파수' 할당 및 '기간통신사업' 변경 등록 완료

CJ올리브네트웍스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신청한 '이음5G 주파수' 할당과 '기간통신사업' 변경 등록을 통과했다.

이음5G는 특정 구역(토지·건물) 단위에서 5세대 이동통신(5G) 융합서비스를 제공하려는 사업자가 5G 주파수로 서비스를 할 수 있도록 하는 5G 통신망으로, CJ올리브네트웍스의 주파수 할당 및 기간통신사업 변경 등록은 이음5G 통신 사업으로 진출한 다섯 번째 사례다. CJ올리브네트웍스의 이음5G는 CJ 그룹사 및 협력 업체의 실시간 영상 편집, 증강현실(AR)·가상현실(VR) 기반 실시간 실감형 콘텐츠, 인공지능(AI) 기반의 물류 로봇·안면인식보안관제 등의 지능형 물류 서비스에 쓰일 예정이다. CJ올리브네트웍스는 이번 할당으로 다수의 아이템을 실증하고, 이음5G를 활용해 실시간 공연‧영상 편집 등의 미디어 분야에서 경쟁력을 확보하며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계획이다.

(사진제공=카카오브레인)
(사진제공=카카오브레인)

◆카카오브레인, 데이터셋 '코요' 공개

카카오브레인이 7억4000만개의 이미지-텍스트로 구성한 데이터셋 '코요'를 공식 홈페이지에서 공개한다.

데이터셋은 초거대 인공지능 모델이 정교한 결과값을 구현하는 데 필요한 핵심 요소 중 하나다. 높은 성능을 구현하기 위해 많은 기업들이 수작업으로 이미지-텍스트 쌍을 맞추며 데이터셋을 수집하는데, 높은 비용과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카카오브레인은 코요를 개발할 때 자사의 기술로 이미지-텍스트를 온라인에서 자동 수집해 비용과 시간을 효과적으로 줄이고, 양질의 데이터를 선별했다. 코요는 카카오브레인이 앞서 공개한 초거대 인공지능 이미지 생성 모델 'RQ-트랜스포머'와 인공지능 아티스트 '칼로' 개발에도 쓰였다.

(사진제공=키즈노트)
(사진제공=키즈노트)

◆키즈노트, '2022 올해의 브랜드' 모바일 알림장 부문 수상

키즈노트가 '2022 올해의 브랜드' 모바일 알림장 부문에서 수상하며, 2019년에 이어 2회 연속으로 상을 받았다.

올해의 브랜드는 한국소비자브랜드위원회가 주최하고, 2003년에 제정된 이래 20주년을 맞이했다. 매년 대국민 소비자 투표를 통해 경제·문화·인물 등 각 분야를 빛낸 올해의 브랜드를 선정해 상을 수여하는 행사다. 키즈노트는 교육·보육 모바일 알림장 서비스로 기관과 가정 간의 의사소통을 이어주고 있다. 모바일 알림장의 누적 가입자는 수 371만명 이상이며, 현재 전국 어린이집·유치원의 85% 이상이 사용하고 있다. 공지사항, 알림장, 수요 조사 투표 기능, 안심 승하차서비스, 전자출결, 전자 문서+, 스마트 주문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최근 펫 시장에서도 키즈노트를 사용하고 있으며, 추후 요양원·주야간 보호센터·방문 요양 등의 실버 산업에도 진출할 예정이다.

(사진제공=한국전자통신연구원)
(사진제공=한국전자통신연구원)

◆ETRI, '제5회 산화갈륨전문학술워크숍' 개최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이 대전컨벤션센터에서 차세대 핵심 반도체 소재인 산화갈륨과 관련해 '제5회 산화갈륨전문학술워크숍'을 개최한다. 

산화갈륨은 실리콘, 질화갈륨, 탄화규소와 같은 반도체 물질이다. 기존 반도체 소재보다 에너지 밴드 갭이 넓은 울트라와이드 밴드 갭(UWBG) 소재로 더 높은 전압과 온도에서도 전력 효율성을 발휘한다. 기존 소재에는 적용하기 어려운 용융상 성장법을 통해 고품질 대면적 웨이퍼로 만들기 쉬워 저비용으로 대형 고전력 소자를 제작할 수 있다. 산화갈륨 반도체는 높은 전력 효율로 에너지 낭비를 줄이고, 탄소 저감에도 기여할 수 있다. 이에 미래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차세대 전력 반도체 소재로 각광받고 있다. 산화갈륨전문학술워크숍은 한국산화갈륨기술연구회 주관으로 국내에서 열리는 산화갈륨 반도체 소재·장치 및 응용 기술 전문가 학술 워크숍이다. 워크숍에서는 원료 및 단결정 성장 기술, 에피 성장 및 도핑 기술, 응용 소자 및 공정 기술, 시뮬레이션 및 특성 분석 등 4개 세션을 통해 최신 산화갈륨 소재·장치·응용 기술 관련 논문 30편을 발표한다. 정부 연구개발(R&D) 지원을 통해 창출한 산화갈륨 파우더, 산화갈륨 단결정 벌크 잉곳, 산화갈륨 에피 소재, 4인치 대면적 산화갈륨 전력 반도체 소자 등 산화갈륨에 관한 연구 성과를 전시한다.

(사진제공=토스랩)
(사진제공=토스랩)

◆미디어젠, 토스랩의 '잔디' 도입

미디어젠이 전사 소통 채널로 토랩의 '잔디'를 도입해 다양한 프로젝트를 관리하고 있다. 

잔디를 도입한 미디어젠은 부서별로 상이했던 소통 채널을 하나로 통합해 업무 효율성을 높일 계획이다. 잔디는 실시간 메신저, 주제별 대화방, 화상 회의, 문서 관리 등 협업에 필수적인 기능을 제공하는 협업 플랫폼이다.

(사진제공=카카오엔터테인먼트)
(사진제공=카카오엔터테인먼트)

◆카카오웹툰, 특집 웹툰 시리즈 '2022 감금특집' 공개

카카오웹툰이 인기 웹툰 작가들과 함께 15회로 이뤄진 '방 탈출' 콘셉트의 특집 웹툰 시리즈 '2022 감금특집'을 공개한다.

2022 감금특집은 지난해 8월 다음웹툰을 카카오웹툰으로 개편한 후 처음 선보이는 특집 웹툰 시리즈다. 다음웹툰은 '미생', '이태원 클라쓰', '트레이스' 등 대표작에 관한 퀴즈를 맞히는 '2018 다음웹툰능력고사'와 살인 사건 진범을 독자가 직접 추리해 나가는 '2017 웹툰작가 살인사건' 등의 특집 시리즈를 작가들과 꾸준히 선보여왔다. 2022 감금특집은 방 속 등장인물의 탈출기를 그린다. 

(사진제공=옥션)
(사진제공=옥션)

◆옥션, 온라인 만화 축제 '2022 옥션 만화쇼' 진행

옥션이 온라인 만화 축제 '2022 옥션 만화쇼'를 오는 9월 5일까지 진행한다.

대원씨아이, 학산문화사, 서울문화사 등 국내 대표 만화 출판사와 함께 '슬램덩크'·'귀멸의 칼날'·'드래곤볼'·'주술회전' 등의 만화를 비롯한 90여종의 인기 만화를 준비했다. 옥션 만화쇼에서 '귀멸의 칼날 박스 세트'를 출시했다. '매일 만나는 명작 만화세트' 코너를 통해 신규 출간 예정인 '고수'를 선예약 판매해 9월 말부터 순차적으로 배송한다. 

(사진제공=한국콘텐츠진흥원)
(사진제공=한국콘텐츠진흥원)

◆콘진원, '2022 혁신 국민제안우수공모전' 개최 및 참가자 모집

한국콘텐츠진흥원이 기관 혁신과 발전을 위한 의견을 국민으로부터 직접 들으려는 목적으로 '2022 혁신 국민제안우수공모전'을 개최, 오는 9월 19일까지 참가자를 모집한다.

공모전은 공공서비스 수요자인 국민이 제안하는 혁신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누구나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변화와 성과를 창출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콘진원은 국민 참여형 기관 운영으로 국민의 눈높이에서 정책을 수립하고, 혁신 역량을 극대화해 K-콘텐츠 산업의 활력을 높여 나갈 방침이다. 아이디어 공모 분야는 제도 개선, 사업 개선 및 제안, 규제 혁신, 기타 총 4개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실행 가능하고 상용화나 유통되지 않은 아이디어와 콘텐츠를 제안해야 한다. 콘진원은 실현 가능성(50점), 주제 부합성(30점), 독창성·창의성(20점)을 기준으로 심사를 거쳐 최우수상·우수상·장려상 등 총 4건의 우수작을 선정할 계획이다. 당선자에게는 최대 50만원의 포상금을 지급한다. 신청 마감은 오는 9월 19일 오후 6시이며, 선정 결과는 9월 28일 개별 연락 및 홈페이지 공지를 통해 통보한다.

(사진제공=채널코퍼레이션)
(사진제공=채널코퍼레이션)

◆채널코퍼레이션, 고객사 수 10만 돌파

채널코퍼레이션의 국내외 가입 고객사 수가 10만개를 돌파했다. 

채널코퍼레이션의 채널톡은 챗봇 기반의 채팅 상담, 고객관계관리(CRM) 마케팅, 사내 메신저 기능을 하나로 결합한 기업용 서비스형 소프트웨어(B2B SaaS)다. 중소·중견기업, 온라인몰 사업자, 스타트업, 소상공인처럼 고객과의 소통이 필요한 기업들이 이용하고 있다. 채널톡의 지난 4년간 매출은 2018년 5배, 2019년 3.1배, 2020년 3.3배, 2021년 2.5배 늘었다. 올해 상반기(1월~6월) 매출도 전년 동기 대비 102%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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