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백진호 기자
  • 입력 2022.10.06 16:38

윌라 '9월 베스트 순위'·SK C&C 'SBTi' 가입·네이트Q '설문조사'·웨인힐스 '우수상' 수상·스토어링크 'PAM' 개발·이유리 지닥 부대표 '특강'·카페24 '썸네일 자동생성'·카모 '대리노조 단체교섭 합의'

[뉴스웍스=백진호 기자] 6일 IT업계에서는 프라이빗 5G DX 솔루션 중소기업 선정, 지분 투자, 9월 베스트 순위 발표 등의 소식이 전해졌다.

SK텔레콤이 함춘호, 송창식 등 한국 음악계를 이끌어왔던 전설적인 가수들의 공연을 볼류매트릭 기술로 기록하는 '레전드 해리티지 보존 프로젝트'를 시작하고 KT가 프라이빗 5G 디지털 전환 솔루션을 보유한 중소기업 10곳을 선정했다. LG유플러스가 한국신용데이터에 252억원의 지분 투자를 진행했고 윌라가 9월 베스트 순위를 발표했다. SK㈜ C&C가  '과학 기반 온실가스감축목표 이니셔티브(SBTi)'에 가입했고 네이트Q가 '실내 마스크 착용 해제 시점'를 묻는 설문조사를 실시해 결과를 공개했다. 웨인힐스브라이언트A.I는 'KT 프라이빗 5G DX 솔루션 발굴 공모전'에서 우수상을 받았고 스토어링크가 '오픈마켓 가격관리시스템(PAM)'을 새롭게 개발했다. 이유리 피어테크 부대표가 이화여대 경영대 초청으로 '디지털 금융 산업과 보안'특강을 진행했고 카페24가 인공지능(AI) 기반 콘텐츠 제작 서비스 '에디봇'에 'AI 이미지 크롭' 기능을 추가했다. 카카오모빌리티가 전국대리운전노동조합과의 단체교섭에 잠정 합의했다. 

(사진제공=SK텔레콤)
(사진제공=SK텔레콤)

◆SKT, '레전드 해리티지 보존 프로젝트' 돌입

SK텔레콤이 함춘호, 송창식 등 한국 음악계를 이끌어왔던 전설적인 가수들의 공연을 볼류매트릭 기술로 기록하는 '레전드 해리티지 보존 프로젝트'를 시작한다.

레전드 해리티지는 K-팝의 뿌리와 배경인 원로 가수들의 공연 모습을 기록해 후대에 전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영상 기록에 볼류매트릭 기술을 활용해 아티스트들의 공연을 360도 입체 영상으로 기록한다. SK텔레콤은 레전드 해리티지의 게스트로 함춘호를 비롯해 송창식, 정훈희, 장필순, 여행스케치 등의 공연 영상을 볼류매트릭으로 기록했다. 추후 한국콘텐츠진흥원과 협력해 더 많은 아티스트의 공연을 기록할 계획이다. SK텔레콤은 메타버스 플랫폼 '이프랜드'에서 6일 오후 8시에 첫 선을 보이는 '함춘호쇼'를 시작으로 레전드 아티스트의 콘텐츠를 12월 29일까지 격주로 총 7회에 걸쳐 선보인다.

(사진제공=KT)
(사진제공=KT)

◆KT, '프라이빗 5G DX 솔루션' 지닌 중소기업 선정

KT가 '프라이빗 5G DX 솔루션'을 보유한 중소기업 10곳을 선정했다.

KT는 중소기업과 협업해 프라이빗 5G를 사용하는 기업 고객에게 솔루션을 제공하는 'DX 솔루션 발굴 공모전'을 7월 1일부터 8월 12일까지 열었다. 건설·제조·의료·물류·유통·교육·자유 7개 분야에서 참가 신청을 받았다. 서류 평가와 최종 프레젠테이션을 거쳐 지난 23일 최우수상 3개 회사와 우수상 7개 회사, 총 10곳의 중소기업을 프라이빗 5G DX 솔루션사로 선정했다. 최우수 솔루션사는 제조 분야 알서포트, 유통 분야 에스비시스템즈, 의료 분야 티아이스퀘어다. KT는 해당 기업의 솔루션을 기업 영업 현장에 시범 적용하고, 솔루션 상용화를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사진제공=LG유플러스)
(사진제공=LG유플러스)

◆LGU+, '한국신용데이터'에 252억 지분 투자

LG유플러스가 소호 사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한국신용데이터'에 252억원 규모의 지분 투자를 단행하고,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투자는 LG 유플러스가 비상장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지분 투자 중 최대 규모다. LG유플러스는 지분 투자 및 업무협약을 통해 캐시노트 외에도 포스, 결제망 등 한국신용데이터가 제공하는 소상공인 대상 사업영역으로 협력 분야를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구체적으로 '디지털 인프라 패키지' 출시, 상품 경쟁력 제고, 신규 사업 공동 발굴에서 협력한다. 양사는 디지털 인프라 패키지의 가입 고객에게 통신을 넘어 캐시노트 유료 멤버십 혜택과 매출향상솔루션을 함께 제공한다. 양사는 이를 통해 2027년까지 매년 3만명 이상의 소상공인 고객을 추가 확보할 것으로 보고 있다.

(사진제공=윌라)
(사진제공=윌라)

◆윌라, '9월 베스트 순위' 발표

윌라 오디오북이 '9월 베스트 순위'를 공개했다.

9월에 가장 많이 재생된 작품은 이민진 작가의 '파친코' 2권이다. 오디오북 베스트 순위 2위는 엘레나 페란테의 나폴리 4부작 중 마지막 작품인 '잃어버린 아이 이야기'였다. 세계문학컬렉션을 통해 선보인 작품도 9월 베스트 순위에 이름을 올렸다. 제인 오스틴의 오만과 편견이 3위를 기록했고, 19세기 대표적인 여성 성장 소설 '제인 에어'는 8위에 올랐다. 문학 작품도 꾸준히 사랑받았다.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고양이 시리즈' 마지막 편인 '행성' 1권이 베스트 순위 5위에 올랐다. 박해로 작가의 '외눈고개 비화'는 7위에, 손현주 작가의 신작 '가짜 모범생'은 9위에 자리했다.

(사진제공=SK㈜ C&C)
(사진제공=SK㈜ C&C)

◆SK C&C, 'SBTi' 가입

SK㈜ C&C가 '과학 기반 온실가스 감축 목표 이니셔티브(SBTi)' 가입에 성공했다.

SBTi는 파리기후협약 이행을 위해 기업의 탄소배출 감축 목표 설정을 돕고 검증하는 글로벌 이니셔티브다. 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CDP), 유엔글로벌콤팩트(UNGC), 세계자원연구소(WRI), 세계자연보호기금(WWF) 등이 2015년 공동으로 설립한 글로벌 연합기구다. 현재 전 세계 3700개 기업이 동참 중이다. SK C&C는 SBTi 가입을 통해 '넷제로 실행 로드맵'에서 밝힌 친환경 자가발전투자 등의 재생에너지 사용 확대, 데이터센터 에너지 효율화, 가치사슬 상의 이해관계자와 협력∙지원에서 구체적 목표를 설정하고 이행 검증 수준을 높여야 한다.

(사진제공=SK커뮤니케이션즈)
(사진제공=SK커뮤니케이션즈)

◆네이트Q, '설문조사' 결과 발표

네이트Q가 성인 남녀 7106명을 대상으로 '실내 마스크 착용 해제 시점'을 묻는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 중 절반이 넘는 3818명(53%)이 '즉각적인 실내 마스크 착용 해제'에 부정적이었다.

설문조사 전체 응답자 중 33%(2354명)는 '여전히 불안하다'는 의견과 함께 '코로나 종식 때까지 실내에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며 실내 마스크 해제에 반대 의견을 표했다. '올 겨울 독감 유행과 함께 트윈데믹이 우려된다'며 내년 봄까지 실내 마스크 착용을 유지해야 한다는 의견도 14%(1036명)를 기록했다. 6%(428명)는 '실내 마스크 해제 시점은 일일 확진자 숫자가 1000명 아래로 떨어진 이후'여야 한다고 답했다. 반면 응답자 중 42%(3016명)는 '해외에선 더 이상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는다'며 '우리도 실내 마스크 착용을 즉시 해제해야 한다'고 답했다. 실내 마스크 착용에 대한 거부감이 가장 높은 연령대는 20대로, 54%가 '지금 당장 해제해야 된다'고 답했다. 60대 이상 응답자에서는 34%가 '즉각적인 실내 마스크 해제'에 동의했다.

(사진제공=웨인힐스브라이언트A.I)
(사진제공=웨인힐스브라이언트A.I)

◆웨인힐스, 'KT 프라이빗 5G DX 솔루션 발굴 공모전' 우수상

웨인힐스브라이언트A.I가 'KT 프라이빗 5G DX 솔루션 발굴 공모전'에서 우수상을 받았다.

공모전은 KT의 기업 고객 전용망인 '프라이빗 5G'와 결합 가능한 벤처기업의 솔루션을 발굴해 협력체계를 마련하려는 조치의 일환이다. 웨인힐스브는 텍스트를 동영상 콘텐츠로 자동 변환하는 'TTV A.I' 솔루션으로 공모전에 참가했다. 우수상 수상으로 웨인힐스는 향후 KT엔터프라이즈 사업개발부서와 함께 자사 인공지능(AI) 텍스트 동영상 자동변환서비스를 상용화하기 위한 협업을 진행할 수 있게 됐다. 

(사진제공=스토어링크)
(사진제공=스토어링크)

◆스토어링크, e-커머스 판매자 위한 'PAM' 개발

스토어링크가 e-커머스 판매자를 위한 '오픈마켓 가격관리시스템(PAM)'을 새롭게 개발했다.

PAM은 오픈마켓 판매 상품의 불규칙한 가격변동내역을 자동으로 파악하고 모니터링해 제공한다. 이에 따라 판매자는 e-커머스를 통해 유통하는 제품의 가격 현황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모니터링 범위는 네이버쇼핑, 쿠팡 등의 온라인 마켓플레이스다. 스토어링크의 새로운 PAM은 상품명 검색, 가격 현황 기재, 가격 변동 상품의 필터링, 상승 및 하락 원인 요인 확인처럼 번거로운 수작업 과정을 자동으로 진행한다. 수동 업무 프로세스를 자동화해 취급상품수(SKU) 100개 기준으로 업무 시간을 최대 1시간 40분가량 줄일 수 있다.

이유리 지닥 부대표가 특강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지닥)

◆이유리 지닥 부대표, '특강'

이유리 피어테크 부대표가 이화여대 경영대 초청으로 '디지털 금융 산업과 보안'특강을 진행했다.

이 부대표는 특금법에 따른 금융위워회 금융정보분석원 신고수리 사업자인 '가상자산사업자'의 필수요건인 정보보호관리체계(ISMS)인증을 중심으로 특강을 진행했다. 이 부대표는 디지털 자산 사업자에게 ISMS인증이 필수인 이유와 절차, 주요 쟁점 및 '지닥'을 운영하면서 접한 다양한 보안체계 관련 중요 사례 위주로 디지털 금융 보안의 중요성에 대해 전달했다. 지닥은 국내 최고 수준의 정보 보안을 자랑한다. 이부대표는 이화여대 국제학부를 졸업하고 국제대학원에서 국제경영 전공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사진제공=카페24)

◆카페24, '썸네일 자동생성'

카페24가 인공지능(AI) 기반 콘텐츠 제작 서비스 '에디봇'에 'AI 이미지 크롭' 기능을 추가했다.

기능 추가로 온라인 사업자는 상품을 등록할 때마다 자동으로 쇼핑몰에 알맞은 썸네일을 받아볼 수 있게 됐다. 썸네일 이미지 제작에 익숙지 않지만 깔끔하고 예쁜 이미지를 제작하고자 하는 초기 사업자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에디봇의 'AI 이미지 크롭' 기능을 활용하면 별도로 이미지 크기나 구체적인 이미지 수정 내용을 입력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이미지를 운영 중인 쇼핑몰에 적합한 썸네일 형태로 편집할 수 있다. 이미지 노출 방식을 '자동 크롭'으로 설정한 뒤, 썸네일에 활용하고자 하는 사진을 등록하기만 하면 된다.

◆카모, '대리노조 단체교섭 합의'

카카오모빌리티가 전국대리운전노동조합과의 단체교섭에 잠정 합의했다. 

대리노조와의 주요 논의 사항이었던 프로서비스 제도는 단계적으로 폐지하는 방향으로 합의했다. 대리운전 기사들의 처우 향상에도 힘쓰기로 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대리기사의 영업 중에 발생하는 분쟁이나 여러 가지 고충을 듣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고충처리위원회' 설치와, 대리운전 기사들의 건강과 안전을 보호하기 위한 '대리운전 산업안전 지킴이' 선임 등에도 합의했다. 업무와 관련된 위험의 원인을 조사하고 개선 대책을 마련함에 있어 필요시, 외부 전문가도 선임할 수 있도록 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