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백진호 기자
  • 입력 2022.10.12 19:16

다날-오디오맥 '콘텐츠 공급'·이스트시큐리트 'APT 주의보'·경리나라 '수요기업' 모집·스파이스웨어 'CC 인증'·스위치 '수상'·KAIST '데이터 동시 정제 기술'·멜론 '내돌내상' 이벤트·버넥트 'ESG 혁신 대상'·독도버스 '소셜앱 톱10'·펜타클 '유튜브 어워드'·코드스테이츠 'IT 수료생 1800명 취업'·보스아고라-더나인 '파트너십'

[뉴스웍스=백진호 기자] 12일 IT업계에서는 5G 특화망 테스트베드 구축, 통합 스포츠 커뮤니티 플랫폼 출시, 웹툰 전시회 개최 등의 소식이 전해졌다.

KT가 5G 특화망 테스트베드를 구축하고 LG유플러스가 U+3.0 플랫폼 전환 전략에 따라 통합 스포츠 커뮤니티 플랫폼 '스포키'를 출시했다. 카카오웹툰이 태국에서 'K-웹툰 전시회'를 열었고 다날엔터테인먼트가 오디오맥과 콘텐츠 공급계약을 체결했다. 이스트시큐리티가 논문으로 위장한 지능협지속위협(APT)에 대한 주의를 당부했으며, 웹케시가 경리업무솔루션 'AI경리나라'의 수요기업을 추가 모집한다. 스파이스웨어의 DB 암호화 제품 '스파이스웨어 DBE v2.0'이 국제 공통평가기준(CC) 인증을 받는 데 성공했고, 스위치가 '사이버시큐리티 브레이크스루 어워드'에서 사기 방지 부문 '올해의 트랜잭션 보안 솔루션'을 수상했다. 한국과학기술원(KAIST) 연구진이 새로운 데이터 동시 정제 및 선택 기술을 개발했고, 멜론이 '내돌내상' 이벤트를 25일까지 진행한다. 버넥트가 'ESG 혁신 챌린지 대회'에서 최고 득점으로 대상을 수상했고 '독도버스'가 공식 출시 두 달여 만에 구글플레이 소셜앱 부문 인기 랭킹 톱10에 진입했다. 펜타클이 '2022 유튜브 웍스 어워드'에서 해태 부라보콘 '세상에서 가장 조용한 CM송' 캠페인으로 '베스트 유튜브 브랜딩 캠페인:유튜브 단독' 부문을 수상했고 코드스테이츠 출신 IT 전문 과정 수료생의 취업 성공 인원이 1800명을 넘겼다. 보스아고라재단이 더나인컴퍼니와 블록체인을 활용한 실물경제 사업 인프라 구축과 활성화를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사진제공=KT)
(사진제공=KT)

◆KT, '5G 특화망 테스트베드' 구축

KT가 단말부터 네트워크 장비, 디지털 전환(DX) 솔루션까지 포괄하는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클라우드 기반의 4.7㎓ 대역 '5G 특화망 테스트베드'를 구축한다.

4.7㎓ 대역의 5G 특화망 주파수는 지난해 말부터 할당됐으나, 해당 주파수 대역을 지원하는 단말이나 네트워크 장비의 생태계가 조성되지 않았다. 기업이 5G 특화망을 도입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는데, KT가 5G 특화망 테스트베드를 구축하면 5G 특화망 장비 시험과 단말 연동·망 시범 운영 및 점검까지 한 번에 가능하다. 이 덕분에 5G 특화망 도입을 고려하는 기업의 비용·기술적 부담도 낮아질 것으로 보인다. 

(사진제공=LG유플러스)
(사진제공=LG유플러스)

◆LGU+, '스포키' 출시

LG유플러스가 U+3.0 플랫폼 전환 전략을 기초로 통합 스포츠 커뮤니티 플랫폼 '스포키'를 출시했다.

LG유플러스는 지난 달  U+3.0 시대를 열고 라이프스타일, 놀이, 성장, 미래 기술을 포함하는 '4대 플랫폼' 전략을 밝혔다. 스포키 출시는 '놀이 플랫폼' 확대 전략의 일환으로 고객과의 디지털 접점을 확대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 LG유플러스는 기존에 제공해오던 프로야구와 골프 서비스를 통합하고, 축구·농구·배구·당구·볼링·낚시 등 종목을 8종으로 늘린 종합 스포츠 커뮤니티 플랫폼 스포키를 선보였다. 스포키는 '스포츠 백과사전'과 '스포츠로의 열쇠'라는 복합적인 의미를 담고 있다.

(사진제공=카카오엔터테인먼트)
(사진제공=카카오엔터테인먼트)

◆카카오웹툰, 'K-웹툰 전시회' 개최

카카오웹툰이 태국 방콕에서 'K-웹툰 전시회'를 주태국 한국문화원과 개최하고 있다.

전시회는 2023년 1월 31일까지 주태국 한국문화원에서 열고, 카카오웹툰의 작품을 소개한다. 웹툰의 가능성과 가치를 알리고, 한국과 태국의 문화 교류를 위해 지난 10일 개막한 전시회는 '나 혼자만 레벨업', '사내 맞선', '접근불가 레이디' 등 카카오엔터인먼트를 대표하는 지식재산권(IP)을 다양한 테마 공간으로 탈바꿈시켰다. 전시회에서는 한국 웹툰 작가들이 참여하는 웹툰 작가-태국 작가 지망생 토크쇼와 웹툰 스케치 시연회, 사인회가 열렸다. 

(사진제공=다날엔터테인먼트)

◆다날엔터테인먼트·오디오맥, 콘텐츠 공급 계약 체결

다날엔터테인먼트가 오디오맥과 콘텐츠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오디오맥은 클라우드 기반의 글로벌 플랫폼으로, 아티스트 자체의 팬베이스를 구축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미국과 캐나다를 넘어 아프리카 대륙에서도 활용되고 있으며, K-팝 아티스트들의 작품을 해외 음악시장에 소개하고 있다. 다날엔터테인먼트는 이번 계약으로 해외 진출에서 가속도를 낼 수 있게 됐다고 평가했다. 다날엔터테인먼트는 사운드클라우드와도 콘텐츠 공급 계약 체결을 앞두고 있어 글로벌 음악시장의 네트워크를 더욱 확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사진제공=이스트시큐리티)
(사진제공=이스트시큐리티)

 ◆이스트시큐리티, 논문으로 위장한 'APT 주의보'

이스트시큐리티가 '미·중 경쟁과 북한의 비대칭 외교 전략 심사 논문'으로 위장한 지능형지속위협(APT) 공격이 잇따르고 있다며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해당 사례는 국내 특정 대학 학술지에 투고된 원고의 심사를 의뢰하는 형식처럼 구성됐으며, 정상 논문 파일과 심사 의견서처럼 위장한 문서가 공격에 활용됐다. 공격자는 현직 교수 및 출신 대학의 공식 메일이나 개인용 무료 웹 메일 주소를 수집해 피싱 공격에 활용 중이었다. 피싱 사이트를 정상 사이트로 오인하도록 유사하게 만들었는데, 현재까지 확인된 피싱 주소는 '고려대(cloud.kcrea.rf[.]gd)', '경희대(files.khu.rf[.]gd)', '경남대(clouds.kvongnum.rf[.]gd)', '이화여대(ewha-cloud.epizy[.]com)', '서강대(clouds.sogang.rf[.]gd)' 등이다. 피해를 예방하려면 로그인한 사이트의 주소가 진짜인지 따져봐야 한다.

(사진제공=웹케시)

◆웹케시, 'AI경리나라' 수요기업 추가 모집

웹케시가 경리업무솔루션 'AI경리나라'의 올해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 사업 수요기업을 추가로 모집한다.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하는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 사업은 중소·벤처기업의 디지털화 촉진 및 비대면 서비스 분야 육성을 위해 시행된다. 수요기업으로 선정된 기업은 비대면 서비스 도입에 사용할 수 있는 최대 400만원(자부담금 30% 포함) 이내의 바우처를 지급받아 공급기업의 비대면 서비스를 70% 저렴한 가격에 이용할 수 있다. AI경리나라는 실제 경리 업무 담당자 1000명의 설문조사를 거쳐 경리 업무 현황, 고충, 개선점을 모아 최신 핀테크 기술로 개발한 경리업무솔루션이다. AI경리나라는 15개 은행 전산망과 직접 연결돼 있어 은행에 방문할 필요 없이 사업장의 계좌를 실시간으로 조회할 수 있다.

(사진제공=스파이스웨어)
(사진제공=스파이스웨어)

◆스파이스웨어, 'CC 인증' 성공

스파이스웨어의 DB 암호화 제품 '스파이스웨어 DBE v2.0'이 국제 공통평가기준(CC) 인증을 받았다.

CC인증은 정보보호제품의 보안성을 평가해 안전성과 신뢰성을 증명하는 인증이다. 정부·공공기관의 정보보호제품은 반드시 CC인증을 획득해야 한다. 스파이스웨어가 획득한 국제용 CC인증은 국제보안평가상호인정협정(CCRA)에 따라 미국, 영국, 독일 등의 CCRA 회원국에서도 통용된다. 스파이스웨어 DBE v2.0은 데이터베이스를 암호화해 보호하려는 정보의 비인가 노출을 방지한다. 주요 기능에는 사용자 데이터 암·복호화, 보안감사, 관리자 식별 및 인증, 보안관리가 있다.

(사진제공=센스톤)
(사진제공=센스톤)

◆스위치, '올해의 트랜잭션 보안 솔루션' 수상

스위치가 사이버보안 어워드인 '사이버시큐리티 브레이크스루 어워드'의 사기 방지 부문에서 '올해의 트랜잭션 보안 솔루션'을 수상했다. 

올해로 5회 차인 사이버시큐리티 브레이크스루 어워드는 글로벌 사이버보안 시장의 혁신적인 제품과 솔루션을 소개하기 위해 클라우드 보안, 웹 보안, 통합위협관리, 암호화, 신원확인 등 각 정보보안 분야별 수상 기업을 선정한다. 혁신성, 성능, 사용자 편의성, 기능과 가치, 영향력을 종합 평가해 최종 수상자를 선정하고 시상한다. 올해의 트랜잭션 솔루션으로 선정된 '카드태깅형 모바일 OTP'는 사용자의 결제카드를 모바일 기기에 태깅하면 본인 인증을 넘어 고액송금서비스처럼 추가 인증을 요구하는 금융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사진제공=한국과학기술원)
(사진제공=한국과학기술원)

◆KAIST, '데이터 동시 정제 및 선택 기술' 개발

 이재길 한국과학기술연구원(KAIST) 전산학부 교수 연구팀이 심층 학습 훈련 데이터 구축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새로운 '데이터 동시 정제 및 선택 기술'을 개발했다.

일반적으로 심층 학습용 훈련 데이터 구축 과정은 수집·정제·선택 및 레이블링으로 이뤄진다. 수집 단계에서는 웹, 카메라, 센서 등으로부터 대용량의 데이터를 정제되지 않은 채로 수집한다. 따라서 데이터에는 목표 서비스와 관련 없는 분포 외 데이터가 존재한다. KAIST 연구팀은 훈련 데이터 구축 단계에서 데이터의 정제 및 선택을 동시에 수행해 심층 학습용 훈련 데이터 구축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대회 '신경정보처리시스템학회(NeurIPS) 2022'에서 올 12월 발표될 예정이다.

(사진제공=멜론)
(사진제공=멜론)

◆멜론, '내돌내상' 이벤트

멜론이 '멜론뮤직어워드2022(MMA2022)'의 사전 행사로 자신이 좋아하는 아티스트에게 주고 싶은 상을 직접 시상하는 '내돌내상' 이벤트를 이달 25일까지 진행한다.

내돌내상 이벤트는 멜론 앱과 홈페이지에서 참여할 수 있다. 본인이 좋아하는 아티스트 이름을 검색해 해당 아티스트에게 주고 싶은 상의 이름과 그 이유를 입력하면 된다. 멜론 무료 회원은 1일 1회, 유료 회원은 1일 3회까지 참여할 수 있다. 시상명과 아티스트는 중복 가능하다.

(사진제공=버넥트)

버넥트, 'ESG 혁신 챌린지 대회' 대상

버넥트가 'ESG 혁신 챌린지 대회'에서 최고 득점으로 대상을 수상했다.

버넥트는 ESG 가치, 사업성, 혁신성, 지속가능성, 활용성 등의 평가 항목에서 심사위원들로부터 모두 우수한 점수를 받았다. 버넥트 XR 솔루션은 기업의 안전보건조치 강화의 일환으로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 대응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버넥트 XR 솔루션은 실제 산업현장에서 안전관리 강화 뿐 아니라 업무 효율성 증대 등의 효과가 입증된 바 있다. 원격 현장관리를 지원하는 버넥트 XR 솔루션은 현지 공장 출장 등으로 발생하는 탄소 배출 저감 등에 기여할 수 있어 넷제로 정책에 대응 가능한 기술이라는 점에서도 주목을 받았다.

(사진제공=핑거)

독도버스, 구글플레이 소셜앱 톱10

'독도버스'가 공식 출시 두 달여 만에 구글플레이 소셜앱 부문 인기 랭킹 톱10에 진입했다.

독도버스는 핑거와 NH농협은행이 독도를 주제로 만든 메타버스 플랫폼이다. 지난 광복절  그랜드 오픈했다. 애국심과 ESG로 무장한 독도버스는 출시 직후 빠르게 이용자 저변을 확대했다. 지난 10일 구글 플레이스토어 소셜 부문 인기 차트 8위에 올랐다. 이날 구글애널리틱스에 따르면 독도버스의 일간 활성 이용자 수(DAU)는 4000명,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는 3만명을 기록했다. 독도버스는 오는 10월 25일 '독도의 날'에 비전선포식을 개최하고 연말까지 30만 회원을 확보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할 계획이다. '독도의 날'을 맞아 이색 이벤트를 준비 중이다. 독도버스 내에서 "독도는 우리땅"을 외치며 독도의 날을 기념한다. 아이폰14프로, 애플워치8등 다양한 경품이 제공되는 이벤트도 열린다.  

(사진제공=펜타클)
(사진제공=펜타클)

펜타클, '유튜브 웍스 어워드' 수상

펜타클이 '2022 유튜브 웍스 어워드'에서 해태 부라보콘 '세상에서 가장 조용한 CM송' 캠페인으로 '베스트 유튜브 브랜딩 캠페인:유튜브 단독' 부문을 수상했다.

펜타클은 유튜브 플랫폼에 최적화된 캠페인으로 모든 세대를 아우르며 해태 부라보콘의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했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세상에서 가장 조용한 CM송'은 젊은 세대에게 부라보송을 다시 한번 알리기 위해 기획됐다. 많은 이들에게 사랑받아온 국민 CM송 "12시에 만나요~"를 목소리가 아닌 수어로 부름으로써 가치소비를 중시하는 MZ세대와 소통했다. 이적·이영현·에이핑크 정은지 등 가창력이 뛰어난 가수들을 등장시켜 노래하지 않는 반전의 재미를 더했다. 광고 캠페인 이후 부라보콘의 브랜드 선호도가 13% 증가했다. 

◆코드스테이츠, 'IT 수료생 1800명 취업'

코드스테이츠 출신 IT 전문 과정 수료생의 취업 성공 인원이 1800명을 넘겼다.

2022년 3월 말까지 교육을 수료한 수강생 중 2022년 9월 말 기준 취업 성공 인원을 전수 분석한 수치다. 코드스테이츠는 우수 수료생의 경우 코드스테이츠와 제휴된 390여 개 기업으로 취업이 연계되기도 하는 등 IT 인력의 불균형한 공급과 수요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소하는데 적극 앞장서 왔다. 취업율 지표도 80%를 웃돌고 있다. 2022년 3월 말까지 교육을 수료한 수료생 중 9월 말 기준 취업 성공 비율은 81.4%에 달한다. 코드스테이츠 교육 수료생 중 41%는 후불 소득공유 시스템을 통해 배출된 인원으로 분석됐다. 학력도 전공도 차별없는 평등한 교육 제공도 주목된다. 올해 상반기 집계 기준 교육생의 85% 이상이 컴퓨터 비전공자로 관련 지식이 없는 일반인들도 손쉽게 IT 입문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사진제공=보스아고라)

보스아고라-더나인 '파트너십'

보스아고라재단이 더나인컴퍼니와 블록체인을 활용한 실물경제 사업 인프라 구축과 활성화를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보스아고라는 자체 블록체인 네트워크인 '비즈넷'을 개발하여 운영하고있다. 비즈넷 기반으로 발행된 토큰은 브릿지를 통해 빗썸, 쿠코인, 게이트아이오 등 글로벌 암호화폐 거래소에 상장돼 있는 보아(BOA) 코인으로 스왑이 가능하다. 더나인컴퍼니는 무인결제 키오스크 전문기업이다. 더나인컴퍼니는 키오스크 마일리지 암호화폐인 더나인 토큰을 발행해 운영하고 있다. 협약을 통해 양사는 블록체인 서비스의 실생활 저변 확대, 보스아고라 블록체인 네트워크 활용성 증대 및 보아 코인경제 활성화, 더나인컴퍼니 키오스크 사업 확장 및 더나인 토큰 활용성 증대, 각 당사자의 사업 활성화를 위한 인프라 정보 및 민관 협력 네트워크 교류 등 상호 협력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 협력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