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백진호 기자
  • 입력 2022.10.24 12:01

크라우드웍스 '코리아 AI 스타트업 100'·아리아스튜디오 '투자 유치'·플룸디 '팁스' 선정·웨인힐스 '미국 법인'·알체라 '웨비나' 개최·콘진원 '2022 KCW'·KT '비즈메카EZ' 가입자 수

[뉴스웍스=백진호 기자] 24일 IT업계에서는 통신 매장 개장, 고객 선호번호 추첨 행사, 신작 오디오북 공개 등의 소식이 전해졌다.

KT가 대구 동성로에 Z세대를 위한 콘센트형 통신 매장 '동성로 애드샵'을 열었고, LG유플러스가  '2022년 하반기 고객 선호번호 추첨 행사'를 진행한다. 윌라가 신규 오디오북 '법정의 얼굴들'을 공개했으며 크라우드웍스가 2년 연속 '코리아 AI 스타트업 100'에 꼽혔다. 아리아스튜디오가 프라이머사제파트너스와 KB인베스트먼트로부터 시드 투자를 받았고 플룸티가 '팁스 프로그램'에서 최종 선정됐다. 웨인힐스브라이언트A.I가 플러그앤플레이 미국 법인을 열었고, 알체라가 '대한민국 AI 역량 강화 프로젝트'을 주최한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북경비즈니스센터에서 '2022 코리아콘텐츠위크(2022 KCW)'를 진행했고, KT의 중소기업용 업무포털플랫폼 '비즈메카EZ'의 가입자가 40만명을 넘었다.

(사진제공=KT)
(사진제공=KT)

◆KT, '동성로 애드샵' 개장

KT가 대구광역시 동성로에 Z세대를 위한 콘셉트형 통신 매장 '동성로 애드샵'의 문을 열었다.

KT 애드샵은 기존 통신 매장에 제휴 상품과 KT의 서비스를 전시한 프리미엄 매장이다. 동성로 애드샵은 젊은 층이 많은 동성로 상권 특성을 반영해 Z세대가 선호하는 레트로 콘셉트의 매장 디자인과 체험 위주의 KT그룹 콘텐츠로 구성했다. 동성로 애드샵에는 밀리의 서재 오리지널 도서 체험이 가능한 '북카페', 레트로 콘셉트의 실물 대형 오락기를 통해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게임박스', 공중전화 수화기를 활용한 지니뮤직 콘텐츠 및 오디오 드라마 청취 공간이 있다. 매장 2층까지 연결된 대형 파사드와 인테리어로 통신의 역사를 소개한다. 방문 고객에게는 다양한 오픈 이벤트로 Y굿즈, 커피머신, 지니TV 쿠폰, 미디어콘텐츠 이용권을 제공할 예정이다.

(사진제공=LG유플러스)
(사진제공=LG유플러스)

◆LGU+, '2022년 하반기 고객 선호번호 추첨 행사' 진행

LG유플러스가 오는 11월 7~20일까지 '2022년 하반기 고객 선호번호 추첨 행사'를 연다.

추첨 행사에 응모할 수 있는 전화번호의 유형은 AAAA, 000A, 00AA, AA00, ABAB, A000, ABCD, 국번과 뒷자리 번호가 같은 ABCD-ABCD, 특정 의미가 있는 번호로 총 5000개다. 선호번호 추첨에 응모를 원하는 고객은 다음 달 7일부터 20일까지 오프라인 매장에 방문하거나, LG유플러스 공식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작성하면 된다. 타 통신사 고객도 응모할 수 있으며, 알뜰폰(MVNO) 이용 고객도 해당 사업자의 안내에 따라 1인 최대 3개 번호까지 신청할 수 있다. 당첨 여부는 11월 25일에 발표되며, 29일부터 12월 19일까지 당첨자에게 번호가 배포된다.

(사진제공=윌라)
(사진제공=윌라)

◆윌라, '법정의 얼굴들' 오디오북 공개

윌라 오디오북이 박주영 부장 판사의 신작 '법정의 얼굴들' 오디오북을 공개했다.

법정의 얼굴들은 피고인과 원고라는 신분으로 각각의 사연을 안고 법정에 선 사람들의 뒷이야기다. 오디오북은 범죄를 저지른 사람에 대한 유·무죄 판단보다 악인이 나타나지 않게 하려는 사회와 구성원들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고민을 담고 있다.박주영 판사는 tvN 예능 프로그램 '유 퀴즈 온 더 블록'을 통해 화제가 된 법조인이다. 

(사진제공=크라우드웍스)
(사진제공=크라우드웍스)

◆크라우드웍스, 2년 연속 '코리아 AI 스타트업 100' 선정

크라우드웍스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코리아 AI 스타트업 100'에 2년 연속 선정됐다.

차세대 인공지능(AI) 생태계 혁신 스타트업 발굴 프로젝트인 '코리아 AI 스타트업 100'은 AI 창업 활성 및 기업 역량 강화를 통해 국가 AI 경쟁력을 높이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 평가 결과 크라우드웍스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데이터 가공 분야에서 최종 선정됐다.

(사진제공=아리아스튜디오)
(사진제공=아리아스튜디오)

◆아리아스튜디오, 시드 투자 유치 성공

아리아스튜디오가 프라이머사제파트너스와 KB인베스트먼트로부터 시드 투자를 유치했다.

아리아스튜디오는 인공지능(AI) 기반 상호작용 콘텐츠 제작 파이프라인을 활용해 가상인간과 이야기 구조를 생성하는 'AI 스토리 엔진', 가상스튜디오를 결합했다. AI 기반의 상호작용 가상인간 제작 파이프라인 및 가상제작구축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이를 상용화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 이 같은 AI 기반 콘텐츠 제작 기술을 바탕으로 미국 실리콘밸리 벤처캐피털(VC)인 프라이머사제파트너스와 KB인베스트먼트로부터 시드 투자를 받을 수 있었다.  

(사진제공=플룸디)
(사진제공=플룸디)

◆플룸디, '팁스' 최종 선정

플룸디가 중소벤처기업부의 '팁스' 프로그램에 최종 선정됐다.

플룸디는 가상 유튜버를 위한 실시간 표정 및 모션 인식 솔루션 소프트웨어 '아바톡'을 개발 중인 확장현실(XR) 및 메타버스 분야 스타트업이다. 팁스 선정은 엑셀러레이터 퓨처플레이의 추천으로 이뤄졌다. 팁스는 중기부와 중기부 선정 민간 투자사가 기술적 역량과 사업성을 보유한 스타트업을 선정해 연구개발(R&D), 사업화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플룸디는 향후 2년간 5억원의 기술 R&D 자금을 지원받는다.

(사진제공=웨인힐스브라이언트A.I)
(사진제공=웨인힐스브라이언트A.I)

◆웨인힐스, 미국 법인 사무실 개소

웨인힐스브라이언트A.I가 '플러그앤플레이'에 미국 법인 사무실을 열었다.
 
플러그앤플레이는 공간·네트워킹·투자를 동시에 지원하는 창업보육기업으로 페이팔, 구글, 드롭박스, 로지텍 등이 거쳐 간 글로벌 스타트업 인큐베이터이자 액셀러레이터다. 웨인힐스는 플러그앤플레이 벤처팀의 지원을 받아 회사의 글로벌 유니콘 기업 육성을 추진한다. 플러그앤플레이의 폭넓은 네트워크를 활용해 현지에서 사업제휴를 도모하며 미국 시장 내에서 입지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사진제공=알체라)
(사진제공=알체라)

◆알체라, 웨비나 주최

알체라가 오는 11월 3일 '대한민국 AI 역량 강화 프로젝트' 웨비나를 주최한다.

웨비나의 주제는 '인공지능의 문제해결 방식과 최신 트렌드'다. 크게 비전·음성·자연어 처리로 나뉜다. 비전에서 김지수 알체라 이상상황분석 랩 연구원이 연사로 '컴퓨터 비전 AI모델 학습의 한계와 문제해결'을 소개한다. 음성에서는 유희조 스마일게이트 엔터테인먼트 연구원이 '딥러닝 기반 음성기술과 미래 방향'을 주제로 'STT'·'TTS' 기술을 설명한다. '자연어'에서는 김성태 잡코리아 매니저가 '컴퓨터에게 언어를 가르치다'를 주제로 자연어 처리 기술의 과거·현재·미래를 전달한다.

(사진제공=한국콘텐츠진흥원)
(사진제공=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콘텐츠진흥원, '2022 KCW' 개최

한국콘텐츠진흥원 북경비즈니스센터는 K-콘텐츠의 중국 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2022 코리아콘텐츠위크(2022 KCW)'를 지난 18일부터 20일까지 중국 베이징 주중한국문화원에서 진행했다.

KCW는 지금까지 산발적으로 개최되던 장르별 포럼과 비즈매칭 행사를 하나로 통합해 올해 처음으로 개최된 행사다. 장르별로 특화된 K-콘텐츠 비즈매칭을 기획해 중국 현지 진출을 지원하고, 콘텐츠 산업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전문가 포럼도 온·오프라인 실시간 중계로 동시 진행했다. 18일에는 '한중 애니메이션 상생포럼 및 비즈매칭'을 개최했다. 비즈매칭에서는 '모꼬지', '애니작' 등 한국 콘텐츠 기업 8개사와 중국 구매 기업 23개사가 온라인에서 만나 계약 상담을 진행했다. 19일에는 '제7회 코리아콘텐츠데이'가 열렸다. 오전에는 콘진원, SBS, 넷이즈, 중국판권체인  전문가 4명이 '한중 콘텐츠 유통, 게임체인저의 등장'을 주제로 한국 콘텐츠의 중국 유통 활성화 방안에 대해 발표했다. 20일에는 '한중 실감콘텐츠 비즈매칭'을 열고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인공지능(AI) 등 첨단기술을 취급하는 국내 실감콘텐츠 기업 7개사와 중국 구매 기업 20개사가 모여 온라인 비즈매칭을 시행했다.

(사진제공=KT)
(사진제공=KT)

◆KT, '비즈메카EZ' 가입자 40만명 넘어

KT의가 중소기업용 업무포털플랫폼 '비즈메카EZ'의 가입자가 40만명을 돌파했다.

비즈메카EZ는 2016년 출시된 후 중소기업 7만곳, 중소기업 직원 40만명이 가입해 사용 중인 중소기업 그룹웨어 솔루션 서비스다. 메일, 전자결재, 메신저, 근태관리, 전사적자원관리(ERP), 고객관계관리(CRM), 화상회의 등 30가지 업무 솔루션을 제공한다. 웹과 모바일 시스템을 동시에 지원한다. KT는 중소기업 가입자를 위해 밀리의 서재 23% 할인 구독, 복지몰, 링크에듀포털 서비스를 추가했다. 비즈메카EZ에 특화 서비스까지 확대 적용함에 따라 중소기업 가입자들의 만족도가 높아지는 추세다. KT가 비즈메카EZ 가입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서비스 만족도에 긍정적인 비율이 지난해 57%에서 올해 75%까지 높아졌다. 비즈메카EZ를 추천하겠다는 응답도 같은 기간 51%에서 71%로 늘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