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2.11.07 10:24

"일상생활 전념할 수 있도록 책임지고 챙길 것"…'국가안전시스템 점검회의' 주재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3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긴급 NSC 상임위에 참석해 엄숙한 표정을 짓고 있다. (사진=제20대 대통령실 홈페이지 캡처)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3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긴급 NSC 상임위에 참석해 엄숙한 표정을 짓고 있다. (사진=제20대 대통령실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7일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말로 다할 수 없는 비극을 마주한 유가족과 아픔과 슬픔을 함께하고 있는 국민들께 미안하고 죄송한 마음"이라고 사과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서울 용산에서 열린 '국가안전시스템 점검회의'에서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이 이제까지 종교행사 자리에서 사과한 적은 있지만, 윤 대통령 스스로 주재하는 공식 회의석상에서 사과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사실상의 대국민 사과라는 해석도 나온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회의에서 여러차례 사과의 뜻을 밝혔고, 경찰 등에 대한 책임을 분명히 묻겠다는 의지도 피력했다. 

그동안 정부의 책임 회피론이 야당을 중심으로 거세게 일었고,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과 윤희근 경찰청장에 대한 경질 내지는 자진사퇴 등에 대한 이야기도 나왔었는데, 윤 대통령은 이에 대해 향후 처리 방향을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경찰을 향해 "인파 사고를 막기 위한 인파 관리의 기본 중의 기본은 차로를 차단하는 등으로 인파의 점유공간, 통행공간을 넓혀서 인파의 밀집도를 낮추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는 이번 이태원 참사 때 경찰이 교통통제를 제대로 하지 않은 점을 지적한 것으로 읽혀진다. 윤 대통령은 "국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위험에 대비하고 사고를 예방하는 경찰 업무에 대해서는 대대적인 혁신이 필요하다"고 피력했다. 이미 용산경찰서장 등에 대한 경질은 이뤄졌지만, 경찰에 대한 추가 조치가 있을 것임을 시사한 것으로 해석된다.

윤 대통령은 "이번 참사와 관련해 진상 규명이 철저하게 이루어지도록 하고, 국민 여러분께 그 과정을 투명하게 한점 의혹 없이 공개하도록 하겠다"며 "그 결과에 따라 책임있는 사람에 대해서는 엄정히 그 책임을 묻도록 하겠다"고 예고했다. 사고 관련 진상 규명이 이뤄지면 그에 따라 책임을 물어 그에 걸맞는 징계를 내리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윤 대통령은 또 "우리 국민들께서 일상을 회복하고 일상생활에 전념하실 수 있도록 정부가 더 노력하겠다. 제가 책임지고 챙기겠다"고 강조했다. 안전 문제에 관해 대통령이 직접 챙김으로써 국민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게 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셈이다. 

한편, 이날 회의에는 정부와 대통령실 관계자들 뿐 아니라 민간에서도 전문가 그룹이 참석했다. 민금영 연세대학교 통신네트워크 연구교수, 장홍성 SK텔레콤 부사장, 권혁주 서울대 행정대학원 교수, 이영주 서울시립대 소방방재학과 교수, 정재희 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 공동대표, 김은주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클라우드 기술지원단장 등이 참석했다. 

중앙부처에선 한덕수 국무총리와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과 윤희근 경찰청장, 남화영 소방청장 직무대리 등이 참석했고, 현장 공무원으로 임영재 서울 종로경찰서 경비과장, 김기환 서울 송파소방서 구조팀장, 윤한승 서울교통공사 1호선 종로3가역장 등이 자리를 지켰다. 여당에선 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이 자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