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백진호 기자
  • 입력 2022.11.16 14:19

SK C&C '동반성장데이'·엔터프라이즈블록체인-그랩 '합작회사'·루나소프트 '유연근무제'·어반베이스 '3D 인테리어' 공급

[뉴스웍스=백진호 기자] 16일 IT업계에서는 'ISO 37001' 인증, 독거노인 위한 행사, 창작자 조명 등의 소식이 전해졌다.

SK텔레콤이 국제표준 부패방지경영시스템인 'ISO 37001' 인증을 받았고 LG유플러스가 독거노인을 위한 행사인 '사랑의 꾸러미 나눔 시즌9'을 진행했다. 틱톡이 올 한 해 틱톡 커뮤니티에서 영향력을 미친 창작자를 조명하는 '2022 디스커버 리스트'를 공개했으며, 라온화이트햇이 NFT 전문 '옴니원 NFT 마켓플레이스'의 문을 연다. SK㈜ C&C가 '2022년 동반성장데이'를 개최했고, 엔터프라이즈블록체인과 그랩이 합작회사 설립에 나선다. 루나소프트가 유연근무제를 시행 중이며, 어반베이스가 시마추에 3D 인테리어를 공급했다. 

(사진제공=SK텔레콤)
(사진제공=SK텔레콤)

◆SKT, 'ISO 37001' 인증 받아

SK텔레콤이 한국생산성본부인증원으로부터 국제표준 부패방지경영시스템인 'ISO 37001' 인증을 획득했다.

ISO 370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2016년 수립한 부패방지경영 요구사항과 절차 표준이다. SKT는 ISO 37001 인증을 위해 올해 하반기부터 부패방지경영시스템 운영 체계를 구축하고, 부서별 부패 리스크에 대한 도출·평가를 통해 리스크 통제 방안과 예방 체계를 만들었다. 이를 기반으로 지난 10월 한국생산성본부인증원의 심사를 받았으며, SKT의 부패방지경영시스템이 국제표준 요구사항에 충족함을 공식적으로 인정받게 됐다.

(사진제공=LG유플러스)
(사진제공=LG유플러스)

◆LG유플러스, '사랑의 꾸러미 나눔 시즌9' 행사

LG유플러스가 협력사 협의체인 'U+동반성장보드'와 독거노인을 위한 '사랑의 꾸러미 나눔 시즌9' 행사를 열었다.

행사에는 LG유플러스와 복지센터, U+동반성장보드 회원사인 협력사 소속 임직원 자원봉사자가 참가해 독거노인을 위한 쌀·식료품을 담은 '사랑의 꾸러미'를 제작했다. 사랑의 꾸러미는 보건복지부 위탁법인 독거노인 종합지원센터를 통해 홀로 사는 어르신 875가구에 전달될 예정이다. U+동반성장보드 협력사의 기부금이 지난해보다 150% 증가하며 사랑의 꾸러미 나눔 행사 규모가 커졌다.

(사진제공=틱톡)
(사진제공=틱톡)

◆틱톡, '2022 디스커버 리스트' 50인 발표 

틱톡이 올해 틱톡 커뮤니티에서 문화적 영향력을 미친 창작자를 조명하는 '2022 디스커버 리스트' 50인을 선정했다.

올해 두 번째로 진행된 디스커버 리스트 선정은 창의적인 콘텐츠를 통해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고 확산하며 영감을 주는 이들을 조명하기 위해 기획됐다. 체인지메이커, 미식가, 아이콘, 이노베이터, 창작자 5개 부문에서 각각 10명을 꼽았다. 영상 제작수, 계정 성장률, 조회 수, 좋아요 수 등의 관련 지표들도 고려했다. 체인지메이커 부문에서는 뮤지컬 배우 딜런 멀베이니를 포함 10인이 선정됐다. 미식가 부문에서는 영화 촬영 기법을 레시피 영상에 도입한 아비르 엘 사기르 포함 10인이 이름을 올렸다.

(사진제공=라온화이트햇)
(사진제공=라온화이트햇)

◆라온화이트햇, '옴니원 NFT 마켓플레이스' 공개

라온화이트햇이 유틸리티 NFT 전문 '옴니원' NFT 마켓플레이스'를 개설한다.

옴니원 NFT 마켓플레이스는 현실 자산과 연계해 실생활에서도 쓸 수 있는 유틸리티 NFT를 전문으로 취급한다. 유틸리티 NFT는 디지털 아트를 다루는 기존 NFT와 다르게 NFT 보유자에게 혜택을 제공해 NFT의 가치를 극대화한다. 옴니원 NFT 마켓플레이스의 서비스 가입·NFT 보관은 라온화이트햇의 DID 애플리케이션 '옴니원'을 통해 가능하다. 옴니원 앱은 FIDO 생체인증기술과 블록체인 DID 기술을 결합한 신원증명플랫폼으로 위·변조를 방지한다. 

(사진제공
(사진제공=SK㈜ C&C)

◆SK C&C, '2022년 동반성장데이' 개최

SK㈜ C&C가 '2022년 동반성장데이'를 열었다.

2015년 이후 매년 열리는 동반성장데이는 비즈니스 파트너(BP)와의 지속적인 상생·ESG 실천 의지를 다지고, 올해 동반성장활동 성과와 내년 계획을 공유하는 자리다. SK C&C는 올해 산업별 디지털 자산을 중심으로 BP에게 기술 이전·전문 인력 육성, 시장 공동 발굴을 지원해 신규 고객 100곳을 확보했다. 이 같은 성과를 바탕으로 지난 9월 동반성장위원회가 발표한 '동반성장지수 평가'에서 8년 연속 최고 등급인 '최우수 기업'으로 선정됐다.

(사진제공=엔터프라이즈블록체인)
(사진제공=엔터프라이즈블록체인)

◆엔터프라이즈블록체인·그랩, 합작회사 설립 시동

엔터프라이즈블록체인이 그랩과의 합작회사 설립을 추진한다.

양사는 16일 인도네시아 긱 워커(초단기 근로자) 재능 마켓 플랫폼 구축을 위한 합작계약서에 공동 서명했다. 엔터프라이즈블록체인은 지난해 9월 N잡러를 위한 일거리 매칭 서비스인 '요긱'을 선보이고 초단기 알바, N잡 등 최신 긱 플랫폼 일거리 정보를 제공해왔다. 올해 6월부터는 '동네미션' 신규 서비스를 통해 본격적인 연결 서비스를 시작했다. 엔터프라이즈블록체인은 이번 협약으로 그랩과 함께 긱 워커의 일자리 연결을 넘어 금융 서비스까지 받을 수 있는 재능 마켓 플랫폼을 인도네시아에 공동 구축하게 된다. 

(사진제공=루나소프트)
(사진제공=루나소프트)

◆루나소프트, 유연근무제 시행

루나소프트가 유연근무제를 포함한 복지 제도로 근무 환경을 개선하고 있다. 

루나소프트는 e-커머스 업체에게 카카오톡 알림톡, 네이버쇼핑 네이버톡톡 등의 비즈메시지 서비스를 제공한다.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사업을 영위해 절반 이상이 개발자고, 개인 혹은 팀 단위 프로젝트로 업무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 이에 루나소프트는 유연근무제 중에서도 선택적 시간근로제를 채택해 시행 중이다. 집중근무시간인 오전 11시부터 오후 3시를 '코어타임'으로 두고 나머지 시간대는 자율근무시간으로 정했다. 코어타임만 지키면 업무 스케줄과 개인의 생활 패턴에 맞춰 자유롭게 출퇴근할 수 있다. 

(사진제공=어반베이스)
(사진제공=어반베이스)

◆어반베이스, 시마추에 '3D 인테리어' 공급

어반베이스가 일본 가구·인테리어 전문 유통업체 시마추에 어반베이스 3D 인테리어를 제공했다.  시마추는 일본 내 인테리어 업계 매출액 기준 3위 업체로, 일본 전역에서 인테리어 제품을 판매하는 초대형 매장 60곳을 운영 중이다. 어반베이스의 3D 인테리어는 시마추 전 매장에서 판매된다. 어반베이스 3D 인테리어는 상담·제품 정보, 스타일링 데이터부터 견적서까지 데이터를 통합해 관리한다.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형태여서 별도의 설치 없이도 PC와 모바일로 접속할 수 있다. 간편한 사용자 인터페이스(UI)·사용자 경험(UX)으로 비전문가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