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백진호 기자
  • 입력 2022.11.23 17:02

코바코 '벤처펀드' 출범·버넥트 '수상'·리디 '드라마'·인스피언 '비즈인사이더 플러스' 구축·웨인힐스 '후보' 지명·카페24-IBK '온라인 사업자 지원'·카카오 '이프 데브'·엔라이튼 '발전왕 프로모션'

[뉴스웍스=백진호 기자] 23일 IT업계에서는 인재 양성 위한 협력, 월드컵 경기 중계, 온라인 페어 진행 등의 소식이 전해졌다.

KT가 광운인공지능고등학교와 청소년 인공지능(AI) 인재 양성을 위한 협력에 돌입하고, LG유플러스가 통합 스포츠 커뮤니티 플랫폼 '스포키'에서 월드컵 경기를 생중계한다. 카카오메이커스가 2022 서울카페쇼와 함께 '메이커스×서울카페쇼 온라인페어'를 30일까지 열며, 코바코가 출자한 광고·마케팅 벤처펀드인 '비엔케이-코바코 광고·마케팅 투자조합'이 출범했다. 버넥트가 22일 개최된 '2022 메타버스 이노베이션 어워드'에서 우수상을 받았고, 리디의 인기 웹소설 '신입사원'이 드라마로 공개된다. 인스피언이 KT IS에 통합로그관리시스템 '비즈인사이더 플러스'를 구축하는 데 성공했고, 웨인힐스브라이언트A.I가 '2023 에디슨 어워드' 혁신 서비스 부문 후보에 올랐다. 카페24와 IBK기업은행이 온라인 사업자의 디지털 경쟁력 강화 지원에 나서고 카카오가 오는 12월 7일부터 9일까지 '이프 카카오 데브 2022'를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엔라이튼이 올해 장관상 2관왕 달성을 기념으로 '발전왕 정산대행 무료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사진제공=KT)
(사진제공=KT)

◆KT·광운인공지능고, 청소년 AI 인재 양성 위해 협력

KT와 광운인공지능고등학교가 청소년 AI 인재 양성을 위해 협력한다.

협력은 AI에 대한 이론 습득과 함께 각 분야에서 실제로 AI를 접목할 수 있는 활용 역량을 키우는 것이 디지털 미래 인재 육성의 핵심이라는 공감대에서 출발했다.. 이를 위해 양측은 경험과 자원을 공유하며 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교육 커리큘럼과 콘텐츠, 실습 플랫폼을 마련해 청소년 AI 인재 육성에서 협업하기로 했다. KT와 광운인공지능고는 AI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자료와 교육 과정을 공동으로 개발할 계획이다. 광운인공지능고 정규 과정 내에 AICE 베이직·어소시에이트·프로페셔널 3단계의 검정 체계를 학년별로 도입하고, 중·고교생을 위한 AICE 주니어 교육 콘텐츠 개발에서도 힘을 모은다.

(사진제공=LG유플러스)
(사진제공=LG유플러스)

◆스포키, '2022 카타르 월드컵' 생중계

LG유플러스가 통합 스포츠 커뮤니티 플랫폼 '스포키'에서 '2022 카타르 월드컵'을 생중계한다.

스포키는 스포츠 종목별로 국내외의 다양한 리그 최신 뉴스, 인기 유튜브 영상과 방송 영상을 제공하는 스포츠 커뮤니티 플랫폼이다. 종목은 야구, 축구, 농구, 골프, 배구, 당구, 볼링, 낚시 8종이다. LG유플러스는 스포키에 '2022 카타르관'을 신설해 12월 19일까지 열리는 카타르 월드컵 경기를 생중계한다. 카타르관에서는 월드컵 경기 일정과 대진표를 한눈에 보고, 시청하지 못한 지난 경기의 하이라이트 영상을  확인할 수 있다. 스포키는 10월에 공개한 자사 AI 서비스 통합 브랜드 '익시'를 통해 월드컵 진출국의 국제 경기 데이터를 기반으로 경기 결과를 예측, 조별 예선리그를 비롯한 전 경기의 승부 예측 결과를 순차적으로 공개하고 있다.

(사진제공=카카오)
(사진제공=카카오)

◆카카오메이커스, '메이커스×서울카페쇼 온라인페어' 진행

카카오메이커스가 '2022 서울카페쇼'와 함께 '메이커스×서울카페쇼 온라인페어'를 30일까지 진행한다. 

올해로 21주년을 맞는 2022 서울카페쇼는 개최 사상 역대 최대 규모로 23~26일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리며, 글로벌 35개국·672개 업체·3533개 브랜드가 참가한다. 카카오메이커스는 참여 브랜드와 기업의 온라인 판로를 확보해 지원하고, 상품 소개와 마케팅 등의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기 위해 온라인 페어를 개최하게 됐다. 카카오메이커스는 서울카페쇼에 참여하는 제품 가운데 커피, 디저트, 기계, 커피 관련 소품·액세서리 70개 제품을 선보여 주문 판매를 진행한다. 총 4개의 홀로 구분해 운영하며, 각각의 홀 페이지를 통해 상품을 접할 수 있다. 

(사진제공=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사진제공=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코바코, 광고·마케팅 벤처펀드 출범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가 출자한 광고·마케팅 벤처펀드인 '비엔케이-코바코 광고·마케팅 투자조합'이 출범했다.

지난해 12월 코바코가 방송통신위원회, 중소벤처기업부, 한국벤처투자와 체결한 '중소·벤처기업의 판로 및 일자리 창출 지원을 위한 광고·마케팅 업무협약'의 결과로 총 300억원 규모다. 해당 펀드에는 중기부가 100억원, 코바코가 50억원을 매칭 출자했다. 민간에서는 BNK금융지주 계열의 부산은행, 경남은행, BNK캐피탈 그리고 중앙일보가 100억원을 출자했다. 비엔케이-코바코 광고·마케팅 펀드는 '중소·벤처기업 광고·마케팅 지원 펀드 1호'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글로벌 인플레이션과 기준금리 인상에 따른 경기침체로 어려움을 겪는 중소·벤처기업에게 운영자금과 함께 광고·마케팅을 통한 매출 확대를 지원할 것으로 기대된다.

(사진제공=버넥트)
(사진제공=버넥트)

◆버넥트, '2022 메타버스 이노베이션 어워드' 우수상

버넥트가 22일 열린 '2022 메타버스 이노베이션 어워드'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

혁신적인 메타버스 솔루션을 발굴해 시상하는 메타버스 이노베이션 어워드에서 버넥트의 확장현실(XR) 솔루션인 '버넥트 리모트'가 좋은 평가를 받아 한국메타버스산업협회장상인 우수상을 받게 됐다. 하태진 버넥트 대표는 "혁신적인 메타버스 솔루션으로 버넥트 리모트가 선정돼 매우 기쁘다"며 "원격 현장관리에 최적화된 XR 솔루션 리모트가 더 많은 산업현장에서 쓰이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사진제공=리디)
(사진제공=리디)

◆리디, 인기 웹소설 '신입사원' 드라마 공개

리디의 인기 웹소설 '신입사원'을 원작으로 한 동명의 드라마가 왓챠 익스클루시브로 12월 공개된다.

신입사원은 워커홀릭 파트장 '종찬'과 인턴 사원 '승현'의 사내 로맨스를 그린 작품이다. 드라마로 제작된 신입사원에서는 배우 권혁과 문지용이 주연으로 출연하며, 원작에는 없었던 신규 캐릭터도 등장한다. 신입사원은 왓챠 익스클루시브로 12월 21일 첫 방송된다. 

(사진제공=인스피언)
(사진제공=인스피언)

◆인스피언, '비즈인사이더 플러스' KT IS에 구축

인스피언이 KT IS에 자사의 통합로그관리시스템 '비즈인사이더 플러스'를 구축했다.

KT는 그룹사 차원에서 정부의 법적 의무사항 수준을 뛰어넘는 보안 요구사항 이행 준수를 권고하고 있는데, KT IS의 기존 시스템으로는 적극적인 로그 관리와 모니터링이 쉽지 않아 인스피언의 통합로그관리시스템으로 전격 교체하게 됐다. KT IS는 인스피언의 시스템을 도입하며 더 나은 모니터링 체제를 구축했고, 시나리오 룰셋을 새롭게 정의해 이상징후와 내부정보유출 검토 프로세스를 강화했다. KT IS는 로그 관리 업무의 효과적인 수용과 데이터 보안성 강화, 시각화 리포트를 통해 보안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게 됐다.

(사진제공=
(사진제공=웨인힐스브라이언트A.I)

◆웨인힐스, '2023 에디슨 어워드' 후보 지명

웨인힐스브라이언트A.I가 미국의 발명 시상식인 '2023 에디슨 어워드' 혁신 서비스 부문 후보에 올랐다.

에디슨 어워드는 발명가 토머스 에디슨의 독창성에 영감을 받아 1987년부터 매해 각 분야에서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제품, 기술, 발명가를 선정하는 시상식이다. 웨인힐스는 음성 데이터를 동영상으로 자동 변환하는 'STV V.2' 솔루션으로 에디슨 어워드 후보에 지명됐다. 웨인힐스는 동영상 콘텐츠의 소비가 증가하는 흐름에 맞게 텍스트와 음성 데이터를 토대로 영상을 제작하고, 동영상 플랫폼에 업로드할 수 있는 자체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사진제공=카페24)

카페24-IBK '온라인 사업자 지원'

카페24와 IBK기업은행이 온라인 사업자의 디지털 경쟁력 강화 지원에 나선다. 

초기 창업자·신파일러를 위한 비금융데이터 활용 금융서비스 개발, 카페24 플랫폼 기반 중소상공인 금융우대 및 직·간접적 투자 지원, IBK기업은행의 수출대금 관리서비스 '페이고스' 기반 해외판매대금 정산 및 수출이행등록 자동화 지원, 글로벌 시장 진출 사업자 대상 무역금융 지원 등 부문에서 협력한다. 양사는 온라인 창업 활성화를 위해 D2C 쇼핑몰 구축부터 마케팅 전략, 글로벌 시장 진출 등 온라인 비즈니스 전 과정을 아우르는 교육 프로그램을 공동 운영할 예정이다. 금융·세무·노무 분야 관련 교육 콘텐츠와 맞춤형 종합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해 온라인 사업자들이 전문가와 더 쉽게 애로사항을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사진제공=카카오)

카카오 '이프 데브'

카카오가 오는 12월 7일부터 9일까지 '이프 카카오 데브 2022'를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키노트 연설을 시작으로 카카오 공동체 소속 개발자 120여 명이 연사로 나서 1015 데이터센터 화재 회고, AI, 백엔드, 클라우드, 데브옵스, 블록체인, 데이터, 프론트엔드, 모바일, ESG, 문화, General로 이루어진 12개 트랙에서 총 106개 발표 세션을 진행한다. 첫날에는 남궁훈, 고우찬 카카오 비상대책위원회 재발방지대책 공동 소위원장, 이확영 원인조사 소위원장(그렙 CEO), 이채영 기술부문장 총 4명이 키노트 발표에 나선다. 키노트에선 판교 SK C&C 데이터센터 화재로 인한 서비스 장애의 원인을 분석하고, 인프라 투자 계획 등을 담은 재발방지대책을 공개한다. 둘째 날에는 '1015 회고' 특별 세션 5개를 열어 다중화 기술에 대해 개별적으로 자세히 설명하고 기술적 개선 사항에 관해 공유하는 자리를 가진다.  마지막 날은 '카카오브레인의 텍스트 기반 이미지 생성 기술', '초거대 AI 기술은 헬스케어에 어떻게 활용될 수 있을까?', '카카오 T 대리 신규 커넥션 서버 개발기', '메타버스에 적합한 블록체인은?' 등 50여 개의 기술 발표와 카카오페이의 성장 과정 및 일하는 문화를 알리는 별도의 밋업 세션으로 구성된다.

(사진제공=엔라이튼)

엔라이튼, '발전왕 프로모션'

엔라이튼이 올해 장관상 2관왕 달성을 기념으로 발전왕에 발전소를 등록하면 푸짐한 세 가지 혜택을 제공하는 '발전왕 정산대행 무료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엔라이튼은 '2022 디지털 이노베이션 대상'과 '2022 한국에너지 대상'에서 각각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발전왕 정산대행 무료 프로모션은 모바일 재생에너지 자산 관리 서비스 앱 '발전왕'에 발전소를 등록한 고객 대상으로 발전대금 정산 업무를 위한 발전왕 정산대행 서비스를 무료로 진행해 주고, 발전소 등록 횟수에 따라 상품권을 추가 증정한다. 발전왕 정산대행은 전력도매가격(SMP), 신재생에너지공급인증서(REC) 정산금 조회와 세금계산서 발행, 부가가치세 신고 등 기존 번거로웠던 발전소의 회계 업무를 쉽고 편리하게 지원하는 서비스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