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입력 2022.11.30 06:30

호주, 미·중 갈등과 탄소중립 최적의 동반자…협력 과제 발굴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 전경. (사진제공=전경련)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 전경. (사진제공=전경련)

[뉴스웍스=고지혜 인턴기자] 전국경제인연합회가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의 원자재 조달 우회통로인 호주와 경제협력위원회를 열었다. 

전경련은 30일(현지시간) 호주 시드니에서 호-한 경제협력위원회(AKBC)와 제43차 한-호주 경제협력위원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3년 만에 대면으로 개최된 이번 회의에서는 양국 기업인 170여 명이 참석했다. IRA법 대응을 위한 전략 광물 협력 방안 방위산업, 인프라, 수소에너지 등 다양한 분야의 한-호주 협력 방안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다.

이번 경협위에서는 연구 협력, 전략 광물, 방위산업, 금융, 농업, 청정에너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한국과 호주 경제계의 협력 방안이 논의됐다.

연구·산업 협력 촉진 세션에서 이희진 연세대 호주연구센터장은 "미·중 기술패권경쟁 속에서 기술 표준, 특히 핵심 신기술에서 표준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며 "특히 신기술 분야인 수소경제에서 한국과 호주가 국제표준제정에서 협력해 이 분야를 주도할 필요가 있다"라고 주장했다.

전략 광물 및 방위산업 세션에서는 호주가 보유한 풍부한 광물 자원과 한국의 기술력 협력에 대한 논의가 진행됐다. 호주는 6대 핵심광물 중 리튬, 니켈, 코발트는 매장량 세계 2위, 희토류 매장량은 세계 6위에 달하는 자원 부국이다. 

전경련은 "한국은 부존자원이 부족하지만, 제조 기술 역량은 세계에서 인정받고 있어 양국의 협력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포스코홀딩스는 "미·중 갈등과 환경적 이슈로 중국산 배터리 공급망의 경쟁력 약화 가능성이 있다"라며 "한국은 전 세계 전지·소재 분야에서 중국을 대체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대안이기에 호주의 핵심 광물과 한국기업의 기술력의 협력 가능성은 매우 높다"고 말했다. 이어 방위산업 분야에서 호주 미래형 궤도 장갑차 사업, 군 위성인터넷 사업 등에 진출하는 한국 기업의 활약상을 발표했다.

농업 혁신 세션에서는 식량 및 농업 분야에서의 양국 협력 방안과 지난 5월 시드니에 개설된 한국 면세점의 사업 방향 등이 논의됐다. 이어 진행된 청정에너지로의 전환 세션에서는 청정수소 생산 경쟁력을 보유한 호주와 수소차 등 수소 활용에 경쟁력을 보유한 한국과의 협력 사례와 가능성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최정우 한-호주 경제협력위원회 한국 측 위원장(포스코홀딩스 회장)은 "지난해 수교 60주년을 맞아 '포괄적 전략 동반자 관계'로 양국 관계가 격상된 만큼 이번 경협위에서 양국 경제계가 전략 광물, 수소에너지, 기초산업과 산업연구 등에서 긴밀히 협력과제를 발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