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백진호 기자
  • 입력 2022.12.05 15:39

카카오브레인 '칼로 전시회'·스마트안티피싱 '성과'·윌라 '11월 베스트'·밀리 '11월의 서재'·SMC '문체부 장관 표창'·'남도현' 클립소트프 대표·카페24 '유튜브 쇼핑' 연동

[뉴스웍스=백진호 기자] 5일 IT업계에서는 전시회 참가, 온라인 판매 행사, 클라우드 서비스보안인증(CSAP) 취득 등의 소식이 전해졌다.

LG유플러스가 '2022 조선·해운·항만 디지털전환 국제 컨퍼런스'에 참가하며, 카카오톡 쇼핑하기가 5일부터 8일까지 온라인 판매 행사인 '2022 리빙페어'를 개최한다. 네이버웍스가 클라우드 서비스보안인증(CSAP)을 받았고, 카카오브레인의 인공지능(AI) 아티스트 '칼로'가 전시회를 연다. 라온화이트햇의 '스마트안티피싱'이 출시 5개월 만에 3000건 이상의 피싱전화를 차단했으며, 윌라 오디오북이 '11월 베스트 순위'를 발표했다. 밀리의 서재가 '밀리의 서재 회원들이 선택한 11월의 서재'를 공개했고, 김용태 더에스엠씨그룹 대표가 지난 2일 '2022 한국광고대회'에서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 클립소프트가 남도현 전 클립소프트 기술연구소장을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했고 카페24가 '유튜브 쇼핑' 연동 서비스를 출시한다.

(사진제공=LG유플러스)
(사진제공=LG유플러스)

◆LGU+, '조선·해운·항만 디지털전환 국제 컨퍼런스' 참가

LG유플러스가 국내 조선·해양 기자재와 ICT·소프트웨어 관련 전시회인 '2022 조선·해운·항만 디지털전환 국제 컨퍼런스'에 참가해 항만 가상모형(디지털트윈)·스마트공장 솔루션을 선보인다.

2022 조선·해운·항만 디지털전환 국제 컨퍼런스는 울산광역시가 주최하고 울산항만공사와 울산정보산업진흥원·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 3개 기관이 공동 주관하는 행사로, 스마트·자율운항과 스마트항만에 관한 국내 기술력을 해외로 소개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는 오는 6~7일까지 울산전시컨벤션센터 3층 컨벤션홀에서 진행된다. LG유플러스는 부스를 운영하며 스마트항만, 스마트공장, 환경·안전 솔루션, 기업전용망 4개 분야의 상품과 기술을 전시한다. 항만의 실제 모습을 그대로 재현해 3차원 가상세계를 만드는 '항만 가상모형'은 최근 구축을 완료한 부산신항의 사례를 영상으로 제작, 운영장비와 차량을 실시간으로 관제하는 시뮬레이션을 선보일 예정이다.

(사진제공=카카오)
(사진제공=카카오)

◆카카오톡 쇼핑하기, '2022 리빙페어' 진행

카카오톡 쇼핑하기가 연말을 맞아 장바구니를 저렴한 가격으로 채울 수 있는 '2022 리빙페어'를 연다.

행사는 카카오톡 쇼핑하기에서 5일 오후 5시부터 8일까지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홀리데이 에디션 같은 시즌 상품을 포함해 생필품·주방용품 132개 브랜드의 상품을 최대 95% 저렴한 가격에 톡딜로 선보인다. 톡딜은 79시간 동안 초특가로 상품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쇼핑하기의 대표 서비스다. 포트메리온, 프라우나, 글라스락, 락앤락, 코코도르 등의 홀리데이 에디션과 주방용품을 최대 95% 할인한다. 글래드 매직랩, 유한킴벌리, LG생활건강의 청소·생필품을 최대 88%, 침구와 가구·육아·반려동물 용품을 각각 최대 92%·76% 할인한 금액에 구매할 수 있다.

(사진제공=네이버클라우드)
(사진제공=네이버클라우드)

◆네이버클라우드, '네이버웍스' CSAP 받아 

네이버클라우드의 업무 협업 도구 '네이버웍스'가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부문의 클라우드 서비스보안인증(CSAP)을 취득했다. 

이로써 공공기관과 지자체들도 네이버웍스를 활용해 업무 협업을 할 수 있게 됐고, 네이버의 최신 IT 기술을 활용한 업무 생산성 강화와 예산 비용 절감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공공 네이버웍스는 CSAP의 보안 요건을 충족하며 국제인증기관으로부터 정보보호 및 관리에 대한 안정성·신뢰성을 공인받았다. CSAP는 이용자가 클라우드 서비스를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의 정보보호기준 준수 여부를 평가하고 인증하는 제도다. 물리적 망 분리 요건 외에도 국가정보원의 제품 안전성 기준(CC인증)과 국내 고유 암호화 모듈 탑재 같은 고도의 안전성 기준을 요구받는다. 공공 네이버웍스를 활용하면 각 공공기관과 지자체별로 사용자 데이터를 격리해 데이터 사고를 원천 차단하고 예방할 수 있다. 

(사진제공=카카오브레인)
(사진제공=카카오브레인)

◆카카오브레인, '칼로' 전시회

카카오브레인의 인공지능(AI) 아티스트 '칼로'의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전시회가 열린다.

카카오브레인은 국내 미술품 종합거래 플랫폼 '아트투게더', 극사실주의 화가 '두민' 작가와 협업해 칼로가 포착한 순간을 담은 작품들로 구성한 '칼로의 순간' 전시회를 5일부터 16일까지 카카오 판교 아지트 1층 로비에서 진행한다. 카카오브레인과 아트투게더는 AI 기술 연구 개발의 저변을 확대하고, AI가 우리 삶에서 더욱 가깝고 친숙한 존재로 다가갈 수 있도록 전시회를 공동 기획했다. 전시에 참여한 칼로는 카카오브레인의 'minDALL-E', 'RQ-Transformer' 같은 초거대 이미지 생성 AI 모델을 발전시켜 하나의 페르소나로 거듭난 AI 아티스트다. 1억2000장 규모의 텍스트-이미지 데이터셋을 학습하고, 이해한 문맥에 기초한 화풍과 스타일로 이미지를 생성한다.

(사진제공=라온화이트햇)
(사진제공=라온화이트햇)

◆'스마트안티피싱', 3000건 이상 피싱전화 차단

피싱 방지·차단 서비스 '스마트안티피싱'이 지난 6월 말 출시돼 서비스 시작 5개월 만에 3000건 이상의 피싱전화를 차단했다.

또 2만건의 스미싱 문자를 차단해 올해(1~10월) 피싱피해액 4743억원 중 20%에 달하는 금액을 보이스피싱으로부터 예방했다. 스마트안티피싱은 SMS, 메신저, 전화통화기록에서 피싱 의심 키워드, 범죄 신고 연락처, 악성 앱 설치 유도 URL 패턴을 경찰청과 금융사 이상금융거래탐지시스템으로 전송해 서비스 이용자와 금융사가 직접 피싱 사기 여부를 판단해 대응하도록 돕는다. 원격 제어, 전화 가로채기를 실행하는 악성 앱의 설치·구동 징후, 피싱 통화에서 감지되는 사기 의심 키워드·패턴을 포착해 팝업을 띄워 피싱 사기를 방지한다.

(사진제공=윌라)
(사진제공=윌라)

◆윌라, '11월 베스트 순위' 공개

윌라 오디오북이 11월 베스트 순위를 선보였다.

윌라 오디오북에서 11월 한 달간 가장 많이 재생된 콘텐츠는 히가시노 게이고의 '나미야 잡화점의 기적'이었다. 11월에는 스릴러 장르도 많은 관심을 받았다. 윌라 오디오북과의 협업을 통해 공개한 국내 소설 브랜드 'K-스릴러' 중 '환'이 베스트셀러 2위에 올랐다. 오디오북으로 제작된 박해로의 신작 '교도소 괴담'은 9위에 이름을 올렸다.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의 '트렌드 코리아 2023'이 윌라 오디오북에서 바로 소개되며 4위를 기록했다.  이민진 작가의 베스트셀러 '파친코 2'는 3위로 여전히 순위권 상위를 지키고 있다. 최종구 영화감독의 신작 소설 '암행 숙수 강철도'는 5위에 안착했다. 이문열 작가의 '사람의 아들'은 8위에 올랐다.

(사진제공=밀리의 서재)
(사진제공=밀리의 서재)

◆밀리의 서재, '11월의 서재' 차트 발표

밀리의 서재가 '밀리의 서재 회원들이 선택(Pick)한 11월의 서재' 차트를 공개했다.

내년도 대한민국의 소비 트렌드를 분석한 김난도 교수의 '트렌드 코리아 2023'이 전자책 1위, 오디오북 6위를 차지했다. 유튜버 자청의 인생 역주행 공식을 담은 '역행자'는 7위, 백만장자가 알려주는 자본주의를 내 편으로 만드는 기술 '레버리지'와 세계경제 패권 예측서 '자이언트 임팩트'는 각각 13, 32위에 올랐다. '마흔에 읽는 니체'가 4위를, '반짝이는 하루, 그게 오늘이야'가 8위를 기록했다. 정지음 작가의 '젊은 ADHD의 슬픔'은 11위였다. '대화의 품격' 오디오북은 11월의 서재 10위에 올랐다.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은 14위를 차지했다. 밀리의 서재 오리지널 작품인 '어서 오세요, 휴남동 서점입니다'는 동명의 오디오 드라마가 사랑받으며 지난달에 이어 2위에 자리했다. 

(사진제공=더에스엠씨그룹)
(사진제공=더에스엠씨그룹)

◆더에스엠씨그룹, 김용태 대표 문체부 장관 표창 수상

더에스엠씨그룹 김용태 대표가 지난 2일 서울 더플라자호텔에서 열린 '2022 한국광고대회'에서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

유공광고인 정부포상식은 광고산업 발전과 광고업계에 공헌한 광고인을 위한 시상식이다. 1992년부터 매년 광고의 날을 기점으로 실시되고 있다. 김용태 대표는 뉴미디어 광고 산업의 초창기라 할 수 있는 2009년 6월 더에스엠씨그룹을 창업해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틱톡을 기반으로 소셜미디어 산업 전반에 영향력을 펼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의 발전과 활성화에 기여해온 공로를 인정받아 문체부 장관 표창 대상자로 선정됐다. 더에스엠씨그룹은 창립 이래 소셜미디어 태동기인 2014년을 기점으로 성장을 이뤘고, 2022년 연매출 1200억원(IP·커머스 포함)을 기대하는 뉴미디어 종합 콘텐츠 기업으로 발돋움했다.

남도현 대표 (사진제공=클립소프트)

◆남도현 클립소트프 대표이사 선임

클립소프트가 남도현 전 클립소프트 기술연구소장을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클립소프트는 김양수 대표와 남도현 대표의 각자대표 체제로 전환해 미래 경쟁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남도현 신임 대표는 공공기관 플러그인 제거 가이드라인 자문 위원을 비롯해 클립소프트 연구소장, 솔루션 개발사 위키랩 대표를 역임하는 등 IT 업계에서 선 굵은 입지를 다진 경력 30년 차 공학박사이다. 김양수 대표와는 27년간 사업을 함께한 동반자로서 김양수 대표는 사업에 남도현 대표는 기술에 강점을 두고 콤비를 이뤄왔다. 남 대표는 2020년 사내벤처로 출발한 위키랩의 분사로 클립소프트를 떠나서도 독자 개발 신규 솔루션 2개의 상품화 및 3건의 특허 등록을 이끌며 역시나 기술에 특화된 남다른 행보를 계속해왔다.

(사진제공=카페24)

◆카페24, '유튜브 쇼핑' 연동 서비스

카페24가 '유튜브 쇼핑' 연동 서비스를 출시한다.

클릭 몇 번만으로 누구나 유튜브로 라이브커머스가 가능한 환경이 마련됐다. 유튜브 쇼핑은 유튜브에서 손쉽게 상품을 판매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이다. D2C 쇼핑몰과 유튜브 채널을 연동하고, 실시간 데이터 연동으로 상품 사진, 상품명, 가격 등 여러 정보를 자동 노출할 수 있도록 해 편의성이 높다. D2C 쇼핑몰과 유튜브 간 채널 연동을 마치면 유튜브 쇼핑이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을 활용해 시청자에게 쇼핑몰 상품을 판매할 수 있게 된다. 진행 중인 라이브 스트리밍에 제품을 태그해 소개하거나 지정한 제품을 일반 동영상 아래 '제품 섹션'에서도 판매할 수 있다. 쌍방향 소통 방식으로 상품을 효과적으로 판매하는 기능도 활용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