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백진호 기자
  • 입력 2022.12.09 11:06

현대퓨처넷 '공시우수법인'·방구석연구소 '수상'·지니뮤직 '업데이트 버전'·플로 '총결산 프로모션'·셀렉트스타 '데이터 분석 솔루션'

[뉴스웍스=백진호 기자] 9일 IT업계에서는 도서관 개소, 로컬검색 가능, 웹툰·웹 소설 작품 공개 등의 소식이 전해졌다.

LG유플러스와 하트-하트재단이 시각 장애아동의 교육을 위해 'U+희망도서관'을 열었고, 네이버가 그동안 축적한 키워드 리뷰를 통해 로컬검색 체계를 조성한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웹툰 '좋아하면 울리는'과 세계관을 공유하는 5개 웹툰과 웹 소설을 공개하며, 현대퓨처넷이 한국거래소로부터 '2022년도 기업지배구조보고서 공시우수법인'으로 뽑혔다. 방구석연구소가 '2022 대한민국 디지털광고대상'에서 프로모션 부문 대상·SNS마케팅 부문 금상을 받았고, 지니뮤직이 자신만의 음악 서비스를 이용하도록 개편한 지니 플랫폼 업데이트 버전을 발표했다. 플로가 지난 1년간 자신의 플로 청취 이력과 취향을 돌아볼 수 있는 총결산 프로모션 '2022 플로 리;코드'를 진행하고, 셀렉트스타가 데이터 분석 솔루션 '다투모 FST'를 선보였다.

(사진제공=LG유플러스)
(사진제공=LG유플러스)

◆LGU+·하트재단, 'U+희망도서관' 조성

LG유플러스와 하트-하트재단이 시각 장애아동의 교육환경 질을 높이고 비장애인과의 지식정보·문화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대구광명학교에 U+희망도서관을 구축했다.

U+희망도서관은 전국 맹학교에 최신 ICT 기기를 지원해 시각장애 청소년이 도서관을 불편함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사회공헌활동이다. LG유플러스는 2017년부터 전국 맹학교에 U+희망도서관을 지어왔다. U+희망도서관 지원사업기금은 LG유플러스 전체 임직원의 나눔 경매를 통해 마련됐다. LG유플러스는 이를 활용해 학생들이 시각장애 정도와 관계없이 도서관에서 학습할 수 있도록 음성 지원 프로그램 탑재 최신형 PC, 시각 장애 전용 모니터, 점자 출력이 가능한 레이저 프린터를 기증했다. LG유플러스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지원 활동을 지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사진제공=네이버)
(사진제공=네이버)

◆네이버, 로컬검색 지원

네이버가 그간 축적한 키워드 리뷰와 검색기술을 결합해 로컬검색 생태계를 만든다.

네이버는 키워드 리뷰를 통해 확보한 키워드, 텍스트·사진 정보를 네이버 검색결과에 반영했다. 리뷰를 통해 확인한 업체의 특징이 검색결과에 반영되며 사용자는 검색의도에 맞춰 보다 세분화된 로컬정보를 탐색할 수 있게 된다. 네이버 검색결과에는 '키워드 리뷰 필터'가 적용됐다. 이미 제공하던 '영업 중인 업체 정보' 필터나 '메뉴별 업체 정보' 필터에 더해 특별한 날 가기 좋아요, 사진이 잘 나와요 등 업체의 특징을 중심으로 정보를 모을 수 있다. 개편은 네이버에 축적한 리뷰 콘텐츠와 함께 자체적으로 고도화해 온 검색기술을 활용한 예다. 수많은 리뷰 사이에서 사용자 검색의도에 부합하는 리뷰를 찾는 과정 전반에는 'AI스니펫' 기술이 접목됐다. 사용자에게 업체를 추천하는 최종 과정에는 네이버의 장소추천검색엔진 '에어스페이스'가 쓰였다.

(사진제공=카카오엔터테인먼트)
(사진제공=카카오엔터테인먼트)

◆카카오엔터, 5개 웹툰·웹 소설 공개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웹툰 '좋아하면 울리는'과 세계관을 공유하는 5개 웹툰과 웹 소설 작품을 카카오페이지, 카카오웹툰을 통해 8일부터 연재하고 있다.

천계영 작가와 피플앤스토리 출판사 소속의 5명 작가가 의기투합해 '좋알람' 작품 세계관을 공유하는 웹툰과 웹 소설을 제작하게 됐다. 각기 다른 작가들의 상상력으로 구현한 좋알람 유니버스 작품들이 판타지, 고전, 스릴러 장르로 펼쳐진다. 작품은 웹 소설 '백일홍 스캔들', '울리는 사이', 웹툰 '날 울리지 마', '네 이웃에게 친절하라', '초록빛 아래서' 5개로 8일 저녁 카카오페이지와 카카오웹툰에서 공개됐다. 전쟁으로 헤어졌던 인연이 현생에서 좋알람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조우하는 고전 로맨스물 초록빛 아래서, 좀비가 출현한 세계에서 좋알람 어플로 서로의 신호를 확인하는 스릴러물 네 이웃에게 친절하라, 서로의 좋알람 앱을 울리지 않아야 하는 달콤 살벌한 계약 연예 스토리 백일홍 스캔들에서 또 다른 등장인물들이 펼치는 이야기가 흥미를 돋울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사진제공=현대퓨처넷)
(사진제공=현대퓨처넷)

◆현대퓨처넷, '공시우수법인'으로 뽑혀

현대퓨처넷이 한국거래소로부터 '2022년도 기업지배구조보고서 공시우수법인'에 선정됐다.

한국거래소는 매년 기업지배구조보고서 가이드라인에 따라 지배구조 현황을 충실하고 투명하게 공시한 코스피 상장사 중 5개 기업을 공시우수법인으로 선정해 시상한다. 현대퓨처넷은 올해 지배구조보고서 의무제출기업으로 신규 편입된 130개 기업 중 유일하게 공시우수법인에 뽑혔다. 현대퓨처넷은 보고서 가이드라인을 충실하게 준수하고, 회사의 전반적인 지배구조 사항과 개선 계획을 명확하게 공시해 주주 권익 향상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수상으로 현대퓨처넷은 앞으로 3년간 불성실공시법인 지정 유예 자격 1회 부여, 1년간 변경상장수수료와 연부과금 면제, 공시의무교육 이수 면제 혜택을 받게 됐다.

(사진제공=더에스엠씨그룹)
(사진제공=더에스엠씨그룹)

◆방구석연구소, '2022 대한민국 디지털광고대상' 프로모션 부문 대상

방구석연구소가 '2022 대한민국 디지털광고대상'에서 프로모션 부문 대상, SNS마케팅 부문 금상을 수상했다.

대한민국 디지털광고대상은 급변하는 디지털 환경에서 광고산업의 지속적인 혁신 성장과 디지털 광고업계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기존 어워드를 새롭게 개편한 시상식이다. 프로모션 부문에서 대상을 받은 '포켓몬 테스트'는 SPC삼립과 함께 기획·제작한 인터랙티브 콘텐츠다. 지난 3월 '돌아온 포켓몬빵' 캠페인의 일환으로 소비자들의 선호도를 조사하기 위해 만들었다. 소비자의 참여를 이끌기 위해 포켓몬 세계관을 반영했으며, 선호도 질문을 통해 인기 있는 포켓몬과 빵의 맛을 데이터화해 신제품 출시에 영향을 끼쳤다. 해당 콘텐츠는 연예인, 유명인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며 온라인에서 큰 화제를 모았다. 100만회의 참여를 달성했고, 글로벌 사용자들의 참여까지 이끌어냈다.

(사진제공=지니뮤직)
(사진제공=지니뮤직)

◆지니뮤직, 업데이트 버전 발표

지니뮤직이 본인의 음악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한 지니 플랫폼 업데이트 버전을 공개했다. 
 
지니뮤직은 고객의 빅데이터를 분석해 이용 고객의 연령을 10대부터 50대까지 세분화한 '연령별 차트'를 선보였으며, 최신 출시된 음원의 인기를 체감할 수 있도록 차트집계기간을 발매 1주, 발매 4주로 나눈 '최신발매차트'를 내놓았다. '톱200 차트'도 집계 기간에 따라 실시간, 일간, 주간, 월간, 누적 차트로 세분화했다. '장르 차트'와 '시대 차트'도 세부 카테고리로 나눠 개인의 선호도에 따른 차트 감상이 가능하도록 개선했다. 개편을 통해 새롭게 선보인 차트는 '내가 듣던 차트'다. 나만의 음악 감상 데이터를 분석해 고객이 지니 서비스를 이용한 첫 날부터 현재까지 들었던 모든 음악을 월 단위로 180곡씩 차트화했다.

(사진제공=플로)
(사진제공=플로)

◆플로, '2022 플로 리;코드' 진행

플로가 내년 1월 2일까지 이용자를 대상으로 지난 1년간 자신의 플로 청취 이력과 취향을 돌아볼 수 있는 총결산 프로모션 '2022 플로 리;코드'를 연다.

2022 플로 리;코드 프로모션은 플로가 2022년 1월 1일부터 프로모션 페이지 확인 하루 전까지 이용자들이 청취한 음악 청취 이력을 결산해 개별 취향 분석 리포트를 제공하는 서비스다. 2022년 플로에서 완곡으로 20회 이상 음악을 청취한 플로 이용자라면 누구나 플로 이벤트 페이지에서 자신의 음악 청취 이력을 토대로 분석한 음악 청취 연말 결산을 확인할 수 있다. 2022 플로 리;코드를 통해 제공하는 데이터는 2022년 총 음악 청취 시간, 가장 많이 들은 곡, 가장 많이 들은 아티스트, 올해 딥다이빙했던 장르 TOP 3, 계절별 가장 많이 들은 곡이다. 플로는 이용자가 자신의 음악 청취 경험을 되짚어보고, 신년을 맞아 취향을 확장하도록 맞춤형 추천 서비스도 준비했다. 2022년 청취 이력을 바탕으로 선호하는 장르와 유사한 곡을 추천하며, 개별 이용자의 취향을 반영한 '당신의 1년을 닮은 추천 음악 믹스'를 제공한다.

(사진제공=셀렉트스타)
(사진제공=셀렉트스타)

◆셀렉트스타, 데이터 분석 솔루션 '다투모 FST' 공개

셀렉트스타가 'AI 서밋 서울 2022'에서 데이터 분석 솔루션 '다투모 FST'를 선보였다.

다투모 FST는 피처스페이스 기반의 데이터셋 분석 도구다. 다투모 FST는 원천 데이터를 다차원 벡터로 변환한 후 차원 축소 기법으로 2차원 분포 그래프를 제공한다. 다투모 FST를 활용하면, 데이터셋의 분포를 눈으로 확인하고 데이터셋의 커버리지와 엣지 케이스를 분석할 수 있다. 엣지 케이스를 분석하면 AI 모델 개선에 필요한 데이터를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다투모 FST의 선별 알고리즘을 통해 엣지 케이스와 유사한 데이터를 조회하거나, 전체 데이터셋을 대표하는 일부 데이터셋을 추출할 수도 있다. 셀렉트스타는 다투모 FST 출시 이후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사업으로 확장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