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백진호 기자
  • 입력 2022.12.12 16:16

'크래프톤' AI 펠로우십·'에버소울' 글로벌 사전 예약자·'엔씨소프트' 오픈 API

[뉴스웍스=백진호 기자] 12일 게임업계에서는 서포터즈 해단, e-스포츠 대회 폐막, 사이트 개설 등의 소식이 전해졌다.

카카오게임즈가 지난 10일 '청소년·청년 디지털 서포터즈' 2기 해단식을 열었고, 스마일게이트 엔터테인먼트의 'CFS 2022 그랜드 파이널'이 결승전을 끝으로 막을 내렸다. 엔씨소프트의 캐릭터 브랜드 '도구리'가 '막피아의 밤' 사이트를 열었고, 크래프톤이 인공지능(AI) 분야 핵심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장학 프로그램인 '크래프톤 AI 펠로우십'을 진행한다. 카카오게임즈의 '에버소울' 글로벌 사전예약자 수가 100만을 넘겼고, 엔씨소프트는 자사 게임 데이터를 오픈 API로 공개했다.

(사진제공=카카오게임즈)
(사진제공=카카오게임즈)

◆카카오게임즈, '디지털 서포터즈' 해단식

카카오게임즈가 지난 10일 자사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인 '청소년·청년 디지털 서포터즈' 2기 해단식을 개최했다.

카카오게임즈가 성남시청소년재단과 함께 운영하는 디지털 서포터즈는 디지털 환경에 낯선 소상공인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지역사회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사회공헌 프로그램으로, 지난 9월 2기를 선발해 3개월간 활동했다. 서포터즈 2기는 활동기간 동안 성남시 관내 전통시장의 특색을 알리는 홍보영상을 제작해 성남시청소년재단 유튜브로 공유했으며, 전통시장과 관련된 게임 콘텐츠와 이벤트를 기획하고 고객의 참여를 유도했다. 해단식에서는 서포터즈 2기의 활동을 돌아보고 성과를 공유하는 시간이 마련됐다. 서포터즈 참가자 전원에게 수료증을 발부했으며 우수활동자에 대한 시상도 진행했다.

(사진제공=스마일게이트)
(사진제공=스마일게이트)

◆스마일게이트, 'CFS 2022 그랜드 파이널' 종료

지난 2일 개막한 스마일게이트 엔터테인먼트의 'CFS 2022 그랜드 파이널'이 결승전과 3·4위 결정전을 치르며 일정을 마무리했다.

CFS 2022 그랜드 파이널에는 중국, EU-MENA, 브라질, 동남아시아 4개 권역별로 진행된 예선을 거쳐 선발된 12팀이 출전했다. 그룹 스테이지와 준결승전을 거치며 결승전에는 중국의 올게이머스와 바이샤 게이밍이, 3·4위 전에는 베트남의 셀러비.2L과 브라질의 임페리얼이 진출했다. 3·4위 전에서는 셀러비.2L이 승리를 차지하며 3위에 올랐다. 결승전에서는 바이샤 게이밍이 세트 스코어 3대1을 기록하며 최종 우승을 차지했다.

(사진제공=엔씨소프트)
(사진제공=엔씨소프트)

◆엔씨소프트, '막피아의 밤' 사이트 개설

엔씨소프트의 캐릭터 브랜드 '도구리'가 막내클럽 시즌 2 '막피아의 밤' 사이트를 열었다.

막피아의 밤은 사회초년생이 즐길 수 있는 콘텐츠로 이뤄진 온라인 캠페인이다. 사회생활에 지친 막내들이 도구리가 만든 비밀 단체 막내클럽에서 막피아(막내+마피아)로 활동하는 이야기를 담았다. 막내클럽 시즌 2는 12월 21일까지 열린다. 막피아의 밤은 막내클럽에서 개최하는 연말 파티 콘셉트로, 총 6종의 참여형 코너를 선보인다. 파티 입장권을 발권하는 '티켓부스', 막피아 파티룩을 꾸미는 '드레스룸', 각자의 실수를 자랑하는 '메인홀', 2023년 운세를 확인하는 '칵테일바', 막내클럽의 역사를 볼 수 있는 '비밀서재', 디지털 굿즈를 받을 수 있는 '지하금고'가 있다.

(사진제공=크래프톤)
(사진제공=크래프톤)

◆크래프톤, '크래프톤 AI 펠로우십' 진행

크래프톤이 AI 분야 핵심 인재 양성을 위한 장학 프로그램 '크래프톤 AI 펠로우십'을 실시한다.

크래프톤 AI 펠로우십은 대학생을 대상으로 현장 실무 경험과 교육 과정을 제공하는 장학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에서 발굴한 인재를 딥러닝 연구의 확대와 신규 사업 추진을 위한 미래 전문가로 육성할 계획이다. 선발 인원에게는 연구장학금 1000만원과 2개월간의 크래프톤 AI 리서치 센터 인턴십, 멘토링 혜택이 주어진다. 장학생들은 인턴십 기간에 국내외 교수들의 지도를 받아 연구과제를 수행하고, 논문을 작성한다. 작성한 논문이 AI 학회 심사를 통과하면 학회 참가비도 받을 수 있다. 모집 기간은 12월 12일부터 31일까지며, 최종 결과는 2023년 2월 말 발표할 예정이다. 

(사진제공=카카오게임즈)
(사진제공=카카오게임즈)

◆카카오게임즈, '에버소울' 글로벌 사전예약자 수 100만명 돌파
 
카카오게임즈의 모바일 수집형 RPG '에버소울' 글로벌 사전예약자 수가 100만명을 넘어섰다.

게임의 정식 출시 후 이용자는 '사전예약 인원누적달성 이벤트' 보상인 '에픽 정령 미카'와 '정령 2종의 한정 코스튬', '에버스톤 1000개' 등을 받을 수 있다. 에버소울의 사전 예약은 한국을 포함해 대만, 북미, 유럽에서 동시 진행된다. 국내에서는 구글 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 외에 카카오게임 사전예약을 통해서도 참여할 수 있다. 카카오게임 사전예약에서는 '이모티콘 이벤트'와 '룰렛 이벤트' 같은 이벤트에도 참여할 수 있다.

(사진제공=엔씨소프트)
(사진제공=엔씨소프트)

◆엔씨소프트, 게임 데이터 오픈 API로 공개

엔씨소프트가 자사의 게임 데이터를 오픈 API로 내놓았다.

공개한 게임 데이터는 리니지2M의 아이템 정보, 아이템 시세 데이터, 아이템 검색이다. 게임 데이터의 종류와 대상 게임을 점차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게임 데이터 외에 엔씨가 개발 중인 기술도 오픈 API로 제공할 계획이다. 공개된 API는 '플레이엔씨 개발자센터'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오픈 API 사용을 위해 필요한 앱 관리, API 문서, 적용 가이드, 문의도 이용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