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백진호 기자
  • 입력 2022.12.15 18:18
15일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가 개최한
15일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가 개최한 '향후 코로나19 대응 방향 전문가 토론회'에서 정재훈 가천대 의대 교수가 발표한 내용. (사진=질병관리청 유튜브 개정 캡처)

[뉴스웍스=백진호 기자]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가 15일 개최한 '향후 코로나19 대응 방향 전문가 토론회'에 참가한 정재훈 가천대 의대 교수는 "일상 복귀를 위한 전제 조건은 대부분 갖춰졌다"며 단계별 마스크 착용 의무화 해제를 제안했다.

정 교수는 유행 규모 감소, 치명률 감소, 의료대응 능력, 사회적 위험인식을 기준으로 볼 때 "일상 복귀의 전제 조건이 대부분 충족됐고, 위험 인식 차이에 대한 사회적 합의와 논의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1단계로 실내에서 일괄적 착용 의무화를 해제하되, 의료기관·약국·사회복지시설·대중교통을 착용 의무화 시설로 명기하자"고 밝혔다. 이어서 "동절기 유행이 지나는 2단계에서 연령별(영·유아) 착용을 권고로 바꾸자"고 언급했다.

정 교수는 또 "그다음 재유행이 지나는 3단계에서는 착용 의무화 시설을 해제해도 된다"고 강조했다.

유명순 서울대 보건대학원 교수는 실내 마스크 의무 착용 조정에 관해 '소통' 방식을 바꿔야 한다고 진단했다. 그는 "의무화 조정 여부 자체에 초점이 가지 말아야 한다"며 "마스크 착용은 개인의 행위이므로 거리두기처럼 시설 중심의 지침에서 벗어나 개인의 상황이나 행위에 초점을 둬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재갑 한림대 교수는 실내 마스크 의무 조정 같은 코로나19 전환기에 적절한 의료대응체계 개편 방안을 이야기했다.

이 교수는 "확진자 증가 상황에서 중증 환자 병상은 수요 탄력성이 떨어지므로 단기적으로 지금처럼 손실 보상 체계를 유지해 병상을 확보해야 한다"며 장기적으로는 국가지정중증병상에 대한 개념 도입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질병청 중대본은 "이번 토론회 이후 국가감염병위기대응자문위를 거쳐 실내 마스크 의무 조정 시기와 계획을 확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