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백진호 기자
  • 입력 2022.12.19 16:03

윌라 '우수 오디오북'·콘진원 '콘텐츠산업 보고서'·'밀리 어워드'·틱톡 '스테이지 플레이 온 라인업'·알라딘 '호매틱스 동글R G 4K'·이용구 '지닥 CTO'

[뉴스웍스=백진호 기자] 19일 IT업계에서는 무료 강연·이벤트, 인공지능(AI) 크리스마스 음원 제공, 투자 유치 등의 소식이 전해졌다.

LG유플러스가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과 함께 자사 캠페인 '와이 낫'을 주제로 무료 강연과 이벤트를 열고, 지니뮤직이 경기도 관내 상권과 거리에 AI 크리스마스 음원을 제공한다. 페이워크가 프리 시리즈A 투자 유치에 성공했고, 윌라는 올해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이 선정한 제작 지원 사업 우수 오디오북 234종을 출시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이 '2022년 상반기 콘텐츠산업 동향분석' 보고서를 냈으며, 밀리의 서재가 '2022 밀리 어워드'를 열어 올해 가장 사랑받은 콘텐츠를 공개했다. 틱톡이 오는 20일 방송하는 라이브 퀴즈 대결 프로그램 '틱톡 스테이지 플레이 온'의 라인업을 공개했고, 알라딘그룹은 구글TV 기반의 4K OTT 동글 '호매틱스 동글R G 4K'를 내놓는다. 지닥이 이용구 최고기술책임자(CTO)를 영입했다. 

(사진제공=LG유플러스)
(사진제공=LG유플러스)

◆LGU+, 무료 강연·이벤트 실시

LG유플러스가 강연 프로그램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과 함께 자사 캠페인 '와이 낫'을 주제로 특별 무료 강연과 이벤트를 진행한다.

21일 서울 마곡 LG아트센터 내 'U+스테이지'에서 열리는 강연에는 데뷔 앨범으로 빌보드 클래식 차트 1위를 달성한 피아니스트 임현정, 댄스 경연 프로그램 최종 우승팀 리더 댄서 영제이, 유명 게임 캐릭터 목소리를 녹음한 성우 이용신, 스포츠 해설위원과 국제 심판으로 활약 중인 배우 박재민이 연사로 참가한다.강연의 주제인 와이 낫은 과감한 도전을 통해 고객의 일상 속 경험을 혁신한다는 LG유플러스의 브랜드 캠페인이다. 각 연사는 기존 세바시 강연과 마찬가지로 15분간 '과감한 도전과 나의 결심'에 대해 강연을 펼치고 각자의 도전을 응원할 예정이다. LG유플러스는 자사 SNS와 세바시 공식 커뮤니티 페이지를 통해 모집한 200명의 '유플팬'을 현장에 초대한다. 강연에 직접 참가하지 못하는 고객은 유튜브 채널 '세바시 강연'에서 실시간으로 시청할 수 있다.

(사진제공=지니뮤직)
(사진제공=지니뮤직)

◆지니뮤직, 경기도에 AI 창작 크리스마스 음원 제공

지니뮤직이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경기도상인연합회와 '경기도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콘텐츠 제공 업무협약'을 체결, 저작권료 부담이 없는 AI 크리스마스 음원 총 20곡을 경기도 관내 상권과 거리에 제공한다. 

AI 크리스마스 음원 제작은 AI 스타트업 주스가 맡았다. 주스는 지난 10월 지니뮤직이 인수한 AI 스타트업이다. 주스는 AI 학습용 음원데이터를 공급받아 AI 딥러닝을 통해 크리스마스 캐럴 음악 특징을 학습했다. 주스의 AI는 크리스마스 캐럴 장르, 키워드, 악기, 템포를 반영해 캐럴 20곡을 새롭게 창작했다.

(사진제공=페이워크)
(사진제공=페이워크)

◆페이워크, 프리 시리즈A 투자 받아

페이워크가 프리 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다.

투자에는 더인벤션랩, IPS벤처스, PMF인베스트먼트와 해외 VC인 프라이머사제 파트너스가 신규 참여했으며 규모는 비공개다. 페이워크는 특수형태근로종사자, 프리랜서, 초단기 근로자의 편리한 계약 관리를 위한 통합 서비스다. 견적서, 거래명세서, 청구서, 현금영수증처럼 개인사업자가 주고받는 문서의 작성과 발행, 관리에 드는 시간과 수고를 덜기 위해 탄생했다. 페이워크는 이동이 잦은 타깃 고객의 업무 형태에 적합한 모바일 앱 서비스를 제공한다. 필수 정보만 입력하면 1분 안에 할인과 부가세 계산까지 적용한 맞춤 견적서를 완성할 수 있으며, PDF나 이미지·링크의 형태로 메신저와 이메일을 통해 공유할 수 있다. 정확한 정산과 분쟁 방지를 위한 '변경 사항 히스토리' 기능도 제공한다. 수량과 금액의 수정 기록, 상대방의 열람 시간, 서명 완료 여부를 시간 순서대로 히스토리에 담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사진제공=윌라)
(사진제공=윌라)

◆윌라, 우수 오디오북 서비스

윌라 오디오북이 2022년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에서 선정한 제작 지원 사업 우수 오디오북 234종을 공개했다.

오디오북 제작지원사업은 출판진흥원이 2019년부터 이어오고 있는 사업이다. 고품질의 오디오북 콘텐츠를 확충해 오디오북 수요를 증대하고 오디오북 시장의 활성화를 목표로 진행해오고 있다. 올해는 400종의 작품을 선정, 오디오북 제작을 지원했다. 서점가 베스트셀러 순위에 올라 독자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던 작품들도 이번 리스트에 포함됐다.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나무', 손흥민의 '축구를 하며 생각한 것들', 김상균·신병호의 '메타버스 새로운 기회', 양승욱의 '나를 알고 싶을 때 뇌 과학을 공부합니다', 임정민의 '어른의 대화법'이 대표적이다.

(사진제공=한국콘텐츠진흥원)
(사진제공=한국콘텐츠진흥원)

◆콘진원, '2022년 상반기 콘텐츠산업 동향분석' 발간

한국콘텐츠진흥원이 '2022년 상반기 콘텐츠산업 동향분석' 보고서를 발간했다.

보고서는 콘텐츠 산업 11개 분야의 2022년 상반기 주요 동향을 분석했고, 사업체 2500개사를 대상으로 한 실태조사 결과와 149개 상장사의 자료 분석을 통해 매출·수출·고용 규모를 추정했다. 2022년 상반기 국내 콘텐츠 산업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7.0% 증가한 66조9000억원이다. 코로나19 영향으로부터 회복하는 추세가 이어지며 영화(58.1%)가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국내 콘텐츠산업 수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0.5% 증가한 54억9000만 달러로 파악됐다. 출판, 게임, 지식정보를 제외한 콘텐츠산업에서 전년 동기 대비 증가하였다. 영화(51.8%), 만화(27.9%), 음악(26.2%), 광고(26.1%) 수출이 큰 폭으로 늘었다. 보고서는 상반기 주요 이슈로 국내 주요 웹툰 플랫폼의 해외 진출, 콘텐츠 IP의 다각화로 성장 활로를 모색하는 게임 산업 등을 들었다.

(사진제공=밀리의 서재)
(사진제공=밀리의 서재)

◆밀리의 서재, '2022 밀리 어워드' 열어

밀리의 서재가 '2022 밀리 어워드'를 실시하고, 올해 가장 사랑받은 독서 콘텐츠를 발표했다. 

2022 밀리 어워드 수상작은 올해 1월 1일부터 10월 31일까지 서재 담은 수, 실제로 읽은 회원 수, 완독할 확률, 화제성 같은 밀리의 서재 회원들의 독서 데이터를 종합 고려해 전자책·오디오북·챗북 총 3가지 부문에서 1위를 차지한 작품으로 선정했다. 전자책 부문 1위는 김호연 작가의 '불편한 편의점 2'였다. 오디오북 분야에서는 황보름 작가의 '어서 오세요, 휴남동 서점입니다'가 올해의 작품으로 선정됐다. 올해의 챗북에는 데일 카네기의 '나를 힘들게 한 건 언제나 나였다'가 올랐다. 챗북은 한 권의 책을 채팅 형태로 요약한 독서 콘텐츠로, 작가의 인생 조언을 대화 형태로 15분 내외의 시간에 감상할 수 있다.

(사진제공=틱톡)
(사진제공=틱톡)

◆틱톡, '틱톡 스테이지 플레이 온' 라인업 발표

틱톡이 20일 방송하는 라이브 퀴즈 대결 프로그램 '틱톡 스테이지 플레이 온'의 라인업을 공개했다.

20일 오후 7시부터 2시간 동안 틱톡 앱 내 틱톡 스테이지 계정에서 라이브로 진행되는 틱톡 스테이지 플레이 온에는 그룹 카라의 강지영과 허영지, 그룹 오마이걸의 효정과 유빈, 빵송국 이창호와 곽범이 각각 한 팀을 이뤄 참여한다. 틱톡 스테이지 PLAY ON은 틱톡의 새로운 브랜드 캠페인 '나를 위한 모든 쓸모' 테마에 맞춰 출연진이 틱톡 내 꿀팁 영상을 활용해 미션을 수행하거나 틱톡 영상 검색을 통해 정답을 알아보는 퀴즈쇼 형식으로 진행된다. 꿀팁 이외에도 연말 인싸댄스 틱톡 챌린지, 틱톡 음원 차트 관련 퀴즈처럼 틱톡 트렌드를 활용하는 콘텐츠도 선보인다.

(사진제공=알라딘그룹)
(사진제공=알라딘그룹)

◆알라딘그룹, '동글 R'출시

알라딘그룹이 구글TV 기반의 4K OTT 동글 '호매틱스 동글R G 4K'를 출시한다. 

동글R은 호매틱스 브랜드로 세 번째 선보이는 제품이다. OTT 박스처럼 이더넷 포트와 C타입 포트까지 지원하는 하이브리드 제품이다. 호매틱스 동글 R은 호매틱스 제품 최초로 구글TV의 유저 인터페이스(UI)를 탑재했다. 자녀 계정을 통해 자녀에 맞는 앱이나 원하는 시간에만 TV를 시청하게 관리할 수 있으며, 리모컨 단축 키에 프로필 단축키가 있어 프로필을 손쉽게 변경할 수 있다. 호매틱스 동글은 15일부터 사전예약으로 구매 가능하며, 호매틱스 출시 2주년 기념 특별가로 판매된다. 국내에 정식으로 유통되는 4K HDR을 지원하는 동글 기기이며 수리를 받을 수 있다. 제품 배송은 1월 중순 정도에 시작되며, 2월에 펌웨어를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이용구 CTO (사진제공=지닥)

◆이용구 '지닥 CTO'

지닥이 이용구 최고기술책임자(CTO)를 영입했다. 

이 CTO는 고려대학교에서 컴퓨터학을 전공, 동 대학원에서 공학박사 과정을 수료했다. 이 CTO는 연쇄창업가로서 스타트업 매각 경험 및 높은 비지니스 이해도를 갖췄다. 최근까지 에듀테크스타트업인 뤼이드에서 CTO 등 다양한 역할을 했고, 내부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리딩했다. 이 CTO는 내년 초 론칭 예정인 '지닥 디파이'를 포함하여 다양한 글로벌 혁신을 주도하는 디지털 자산 금융 서비스를 리딩한다.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디파이를 통해 높은 수준의 기술력을 가진 디지털 자산 상품과 서비스를 런칭하며 독자적인 기술전문성을 쌓아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