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백진호 기자
  • 입력 2022.12.21 16:13

밀리 '독서 리포트 2022'·크라우드웍스 '데이터바우처 지원'·버즈빌-카카오페이 '제휴'·이스트소프트 '최우수 논문상'·매스프레소 '연말 결산 리포트'

[뉴스웍스=백진호 기자] 21일 IT업계에서는 이벤트, 봉사활동 전개, 출판 프로젝트 수상작 발표 등의 소식이 전해졌다.

KT가 '지니 TV'에서 콘텐츠를 즐기며 참여할 수 있는 이벤트를 열었고, LG유플러스가 벽화 그리기 봉사활동에 참여했다. 브런치가 '제10회 출판 프로젝트' 수상작을 발표했으며, 밀리의 서재는 '밀리 독서 리포트 2022'를 내놓았다. 크라우드웍스가 2023년 상반기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 공급 기업으로 꼽혔고, 버즈빌과 카카오페이가 리워드 광고 솔루션 제휴를 맺었다. 이스트소프트가 지난 11월 프랑스에서 열린 콘퍼런스에 제출한 논문이 '최우수 논문상'을 받았으며, 메스프레소가 2022년 연말 결산 리포트 내용을 발표했다.

(사진제공=KT)
(사진제공=KT)

◆KT, '지니 TV가 주는 선물 받~지니!' 이벤트

KT가 크리스마스와 연말연시를 맞아 지니 TV에서 콘텐츠를 즐기면서 참여할 수 있는 이벤트를 열었다.

KT의 IPTV 서비스 지니 TV는 21일부터 26일까지 '지니 TV가 주는 선물 받~지니!'라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데시벨', '공조2', '한산' 등의 최신·인기 영화 100편 중 1편 이상을 구매하고 리모컨으로 응모하면 추첨을 통해 홈파티 먹거리를 경품으로 선물한다. 경품은 '투썸플레이스 윈터 스트로베리 초콜릿 생크림 케이크(300개)', '도미노 피자 포테이토(오리지널)L+콜라 1.25ℓ(300개)', '스타벅스 아메리카노T(200개)', 'TV쿠폰 5000원권(200개)'로 총 1000명에게 제공한다.

(사진제공=LG유플러스)
(사진제공=LG유플러스)

◆LGU+, 벽화 그리기 봉사활동 진행

LG유플러스가 아동복지시설에 벽화 그리기 봉사활동을 전개하며 가정해체 아동들과 시간을 보냈다.

봉사활동은 홀로 사는 노인에게 식료품을 전달하는 '사랑의 꾸러미', 보육원 아동에게 크리스마스 선물을 증정하는 'U+희망산타'와 함께 연말연시 임직원 참여형 사회공헌활동으로 진행됐다. 정수헌 컨슈머부문장(부사장)을 비롯한 LG유플러스 임직원 20명은 서울시 마포구 '삼동소년촌'을 방문, 아이들을 위한 생활환경 개선 봉사활동을 펼쳤다.  LG유플러스 임직원들은 식당에 인접한 32m 길이의 복도를 새로운 그림으로 덧칠했다.

(사진제공=카카오)
(사진제공=카카오)

◆브런치, '제10회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 수상작 발표

브런치가  '제10회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 수상작 대상 10편과 특별상 40편을 발표했다. 

우수 브런치북을 종이책으로 출판하는 공모전으로, 이번 회차에는 역대 최다 작품이 응모했다. 카카오와 카카오임팩트는 지난 8월부터 두 달간 제10회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10회를 맞아 수상 규모와 혜택을 늘렸다. 더 많은 브런치 작가들에게 출간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수상작을 50편으로 확대하고, 지원 상금과 특별상 출간 지원금을 총 2억3000만원으로 늘렸다. 이번 회차에는 역대 최다인 8150편의 작품이 응모를 했다. 이는 지난해 진행한 9회차 대비 40% 증가한 수치다. 대상작은 나는 실버아파트에 산다, 대체 저 사람은 왜 저러는거야, 대한민국에서 가장 쉽게 쓴 민법책, 먹는 마음, 못생긴 서울을 걷는다, 새로운 시대의 디자인, 어느 날 팀장이 되었다 등이다. 대상 수상작 10편과 특별상 수상작 40편은 각각 내년 7월과 8월에 종이책으로 출간된다. 

(사진제공=밀리의 서재)
(사진제공=밀리의 서재)

◆밀리의 서재, '밀리 독서 리포트 2022' 발행

밀리의 서재가 빅데이터로 한 해의 독서 트렌드를 분석한 '밀리 독서 리포트 2022'를 발간했다.

올해 밀리의 서재 이용자 특성을 살펴본 결과, 성별로는 여성이 57.8%, 남성이 42.2%로 여성 비중이 높았다. 연령별로는 20대와 30대가 각각 31.8%와 25.3%를 기록했다. 전체적인 서비스 이용 시간은 작년과 비슷했고, 책을 가장 많이 읽은 시간은 밤 9시에서 10시 사이였다. 그 다음으로는 출근 시간대인 오전 8시부터 9시가 뒤를 이었다. 올해는 대중이 흡인력 있는 스토리에 주목하며 콘텐츠 업계 전반에서 '과몰입'이 키워드로 떠올랐다. 밀리의 서재에서도 추리·스릴러 장르가 사랑을 받았다. 올해 밀리의 서재 소설 분야에서 서재 담은 수 상위 100권 중 추리·스릴러가 30권으로 1위였다. 이 중 히가시노 게이고의 작품이 과반 이상을 차지했는데, 해당 작가의 평균 완독할 확률은 82%로 소설 전체 평균 대비  15%포인트 높았다.

 
◆크라우드웍스,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 공급 기업 선정

크라우드웍스가 2023년 상반기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 공급 기업으로 꼽혔다.

데이터바우처 지원 사업은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것으로, 국내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데이터 구매 또는 가공 서비스를 전문 기업으로부터 제공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다. 데이터 공급 기업과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심사를 통과한 수요기업에게는 22년 기준 건당 최대 4500만원(일반)에서 7000(AI)이내의 바우처를 제공한다. 크라우드웍스는 데이터바우처 누적 수행 경험 최다 보유 기업으로서 그간의 노하우를 활용해 바우처 지원부터 데이터 관리까지 전담 담당자가 진행하는 일대일 맞춤 컨설팅을 제공할 예정이다. 

(사진제공=버즈빌)
(사진제공=버즈빌)

◆버즈빌·카카오페이, 리워드 광고 솔루션 제휴 맺어

버즈빌이 카카오페이와 리워드 광고 솔루션 제휴를 체결했다.

버즈빌은 이번 계약으로 카카오페이의 무료 포인트 충전소를 구축 및 운영할 계획이다. 버즈빌의 '매일모으기' 서비스를 통해 카카오페이 사용자는 카카오톡 친구를 팔로우하거나 브랜드 페이지를 방문하는 미션에 참여해 카카오페이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다. 페이포인트는 카카오페이로 결제할 때 온·오프라인 사용처에서 현금처럼 쓰일 수 있다. 매일모으기 서비스는 카카오톡이나 카카오페이앱  '혜택' 탭에서 접근할 수 있다. 매일모으기 서비스는 버즈빌의 기존 포인트 충전소와 달리 유저 인터페이스(UI)·사용자 경험(UX)부터 광고 운영까지 새로운 모델을 선보인다.  출석 체크를 할 때 일정 포인트를 지급하는 별도의 이벤트 페이지도 신설했다. 이를 통해 광고 기반의 수익화를 넘어 사용자와의 관계 강화에 기여할 예정이다.

(사진제공=이스트소프트)
(사진제공=이스트소프트)

◆이스트소프트, '최우수 논문상' 수상

이스트소프트가 지난 11월 프랑스에서 열린 3D 웹 기술 국제 콘퍼런스 '웹 3D 2022'에 제출한 논문이 최우수 논문상을 받았다. 

해당 콘퍼런스는 웹 기반 인터랙티브 3D 애플리케이션과 관련된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등의 광범위한 연구개발(R&D) 사례를 다루는 국제 학술 행사로, 국제컴퓨터학회(ACM)가 후원하고 있다. 이번 연구는 이스트소프트와 유병현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인공지능연구단 박사 연구팀이 함께 수행했다. 연구팀은 논문에서 AI 기술을 활용해 가상공간을 쉽고 빠르게 공유하는 방법을 제시했다. 구체적으로는 AI 렌더링 기법인 NeRF 기술을 활용해 사진 몇 장만으로 사용자가 자유롭게 돌아다니며 감상할 수 있는 가상공간을 구축했다. 이스트소프트 측은 연구 성과가 가상인간, 안경 가상 피팅 커머스 같은 자사의 AI 신사업 고도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사진제공=이스트소프트)
(사진제공=매스프레소)

◆매스프레소, '2022 연말 결산 리포트' 발표

매스프레소가 자체 데이터를 분석한 '2022년 연말 결산 리포트'를 공개했다.

리포트에 따르면 2020년 이후 올해까지 3년 연속 베트남 가입자가 가장 많았고, 인도네시아, 한국이 그 뒤를 이었다. 콴다의 국내 가입자가 재학중인 학교를 분석한 결과, 가입자 수가 가장 많은 학교는 전주의 자율형 사립 고등학교 상산고였다. 이는 기숙사에 거주해 사교육을 받기 어렵지만 모르는 문제를 해결하려는 학습 욕구가 높은 학생들이 콴다를 적극 활용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그 뒤를 휘문고, 서울고, 용인외대부고, 수지고가 이었다. 올해 콴다를 이용해 가장 많이 문제를 검색한 학년은 고2였다. 콴다를 통해 가장 많이 검색한 문제 유형은 함수의 연속성, 정적분의 계산, 수열의 합이었다. 이는 고등학교 2학년 때 배우는 과목인 수학 2 과정에 많이 나오는 유형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