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백진호 기자
  • 입력 2022.12.27 18:05

베스핀글로벌 '신기술' 적용·에이모 '클라우드 서비스'·로움아이티 '경영지원관리서비스'·클라우드타입 '투자유치'·마크비전 '위조상품 탐지'·삼성SDS '뉴립스 논문'·카카오엔터 '논문 23편'

[뉴스웍스=백진호 기자] 27일 IT업계에서는 CPaaS 출시, 구독 이벤트, TV 광고 등의 소식이 전해졌다.

KT가 클라우드 기반의 서비스형 커뮤니케이션 플랫폼(CPaaS)를 내놓았고, LG유플러스가 키즈 전용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아이들나라'를 구독하면 50만원 상당의 상품을 지급하는 구독 이벤트를 진행한다. LG CNS가 디지털 전환(DX) 기업 이미지를 강화하기 위해 창사 이후 최초로 TV 광고를 공개했으며, 베스핀글로벌이 대화형 인공지능(AI) 서비스를 위한 통합 플랫폼 '헬프나우 AI'에 GPT 기술을 적용했다. 에이모가 AI 데이터 클라우드 서비스 '에이모 엔터프라이즈'를 오픈베타 형태로 출시하며, 로움아이티는 IBK기업은행 스마트뱅킹에 개인사업자 경영지원관리서비스를 제공한다. 클라우드타입이 더벤처스로부터 투자를 유치했고 마크비전의 위조상품 탐지와 제거 자동화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제품을 통한 위조상품 탐지 건수가 2100만건을 넘었다. 삼성SDS가 세계 최대 인공지능(AI) 학회인 '뉴립스'에서 3년 연속 논문이 채택됐고 카카오엔터프라이즈가 글로벌 톱티어 인공지능(AI) 학회에서 총 23편의 논문을 발표했다.

(사진제공=KT)
(사진제공=KT)

◆KT, 'CPaaS' 출시

KT가 기업이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채널에 간편하게 가입하고, 정보를 통합 관리할 수 있는 클라우드에 기초한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서비스 'CPaaS'를 내놓았다.

서비스형 커뮤니케이션 플랫폼(CPaaS)는 고객 커뮤니케이션 채널(음성통화, 문자, 녹취)을 클라우드 환경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모델이다. KT는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응용프로그램인터페이스(API)로 제공한다. 기업은 이를 활용해 포털사이트나 전용 애플리케이션 환경에 유연하게 적용하거나 업종별 솔루션과 결합할 수 있다. KT가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을 통해 제공하는 API는 단문문자서비스(SMS)·장문문자서비스(LMS)·멀티미디어문자서비스(MMS) 같은 국내용 문자메시지, 글로벌 문자메시지(SMS), 2단계 인증메시지(2FA)다.

(사진제공=LG유플러스)
(사진제공=LG유플러스)

◆LGU+, '아이들나라' 구독 이벤트 실시

LG유플러스가 키즈 전용 OTT '아이들나라'를 구독하면 50만원 상당의 다이슨 헤어 드라이기, 보드게임, 네이버 포인트를 증정하는 구독 이벤트를 다음 달까지 진행한다.

LG유플러스는 더 많은 고객이 아이들나라를 체험하도록 가입 첫 달 1개월 무료 구독권을 제공 중이다. 무료 구독 고객을 대상으로 선착순 1만명에게 자녀의 기억력과 집중력을 높일 수 있는 보드게임 '캐치티니핑 메모리게임'과 '공룡 메모리게임'을 증정(택 1)하는 이벤트를 다음 달 말까지 연다. 가입 후 1개월이 지난 유료 구독 고객 전원에게 네이버 포인트 5000원과 추첨을 통해 '다이슨 슈퍼소닉 프로페셔널' 헤어 드라이기를 선물하는 이벤트도 다음 달 19일까지 실시한다.

(사진제공=LG CNS)
(사진제공=LG CNS)

◆LG CNS, 최초로 TV 광고 방송

LG CNS가 DX 선도기업의 이미지를 강화하기 위해 창사 이래 최초로 TV 광고를 선보였다.

TV광고의 슬로건은 '새로운 세상을 기술. 합니다'이다. 여기서 기술.은 LG CNS의 DX기술과 이를 통해 변화하는 세상을 기록하고 서술한다는 중의적 의미를 담고 있다. LG CNS는 스마트물류, 제조DX, 금융DX 같은 주요 사업영역을 중심으로 총 3편의 TV 광고를 제작했다. AI, 빅데이터, 디지털트윈처럼 고객이 추상적으로 느낄 수 있는 DX 신기술을 LG CNS가 산업현장 또는 일상생활에 어떻게 활용해 고객 경험을 혁신하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표현했다. 광고는 두 편으로 구성돼 있다.

(사진제공=베스핀글로벌)
(사진제공=베스핀글로벌)

◆베스핀글로벌, '헬프나우 AI'에 GPT 기술 적용

베스핀글로벌이 대화형 AI 서비스를 위한 통합 플랫폼 '헬프나우 AI'에 GPT 기술을 도입했다.

베스핀글로벌은 헬프나우 AI에 GPT 기술을 접목해 사용자에게 더 자연스럽고 정확한 자동 답변을 제공하는 챗봇과 보이스봇 생성을 지원하게 됐다. GPT는 최근 공개된 오픈AI의 대화형 AI 챗봇 '챗GPT'를 만든 기술이다. 챗GPT는 1750억개 이상의 머신러닝 파라미터를 갖춘 초거대 언어 모델을 바탕으로 제작됐으며, 인간과 비슷한 수준의 상세하고 논리적인 문장을 만들어낸다. 기존의 헬프나우 AI가 고도화된 답변을 만들어내기 위해 일정 기간의 학습을 요구했던 것과 달리 막대한 파라미터 기반의 GPT 기술을 적용해 학습 기간이 짧더라도 현업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수준의 대화가 가능해졌다. 

(사진제공=에이모)
(사진제공=에이모)

◆에이모, AI 데이터 클라우드 서비스 '에이모 엔터프라이즈' 오픈베타 

에이모가 기업의 AI 학습 데이터 생산성을 높여주는 AI 데이터 클라우드 서비스 '에이모 엔터프라이즈'를 오픈베타 형태로 오는 1월 5일 출시한다.

에이모 엔터프라이즈는 AI 모델 개발을 위한 학습 데이터를 기업 스스로 가공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SaaS 형식의 서비스를 지원하며, 기업은 이를 통해 최적의 GT 데이터를 생성하고 AI 모델의 성능을 더 향상시킬 수 있다. 표준 HTML로 제공되기 때문에 크롬 브라우저를 통해 접속할 수 있다. 네이버 클라우드와의  연동이 가능해 사용 중인 클라우드에 저장된 데이터를 에이모 엔터프라이즈로 바로 적용할 수 있다.

(사진제공=로움아이티)
(사진제공=로움아이티)

◆로움아이티, IBK기업은행에 개인사업자 경영지원관리서비스 제공

로움아이티가 IBK기업은행 스마트뱅킹에 개인사업자 경영지원관리서비스를 제공한다.

로움아이티는 소상공인 경영관리서비스를 전문으로 하는 기업이다. 대표 상품으로는 '세모장부'가 있다. IBK 스마트뱅킹에서 이용할 개인사업자 경영지원관리서비스는 개인사업자에게 필요한 경영과 영업지원 메뉴를 전한다. 번거로운 인증 절차 필요 없이 스마트뱅킹 로그인을 하면 사용한 인증서를 활용해 고객 편의성을 높였다. 개인사업자 경영지원관리서비스는 높은 보안 시스템과 스크래핑 기술을 지원한다. '하루 씀씀보고서' 기능을 통해 사업장 매출과 지출, 배달앱 매출, 건강보험 매출, 주변 상권분석을 파악할 수 있다. 

(사진제공=더벤처스)
(사진제공=더벤처스)

◆'클라우드타입' 더벤처스서 투자 유치

서비스형 플랫폼(PaaS) 스타트업 '클라우드타입'이 더벤처스로부터 투자를 유치했다. 

PaaS는 인프라 수준의 가상클라우드 컴퓨팅(IaaS) 위에 사용자가 원하는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도록 개발 환경을 미리 구축해 서비스 형태로 제공하는 것이다. 클라우드타입은 복잡한 인프라 구축 과정 없이 바로 서비스를 개발하고 출시할 수 있는 개발자 중심의 구독형 PaaS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한다.

(사진제공=마크비전)
(사진제공=마크비전)

◆마크비전, 위조상품 탐지 건수 2100만건 넘어

마크비전의 올해 위조상품 탐지 및 제거 자동화 SaaS 제품을 통한 위조상품 탐지 건수가 2100만건을 돌파했다.

마크비전의 위조상품 적발 규모는 SaaS 제품 모니터링 범위와 채널이 확장되며 꾸준히 증가 중이다.  마크비전은 이커머스, 소셜미디어, NFT 마켓플레이스를 포함해 118개 국가, 1500개 글로벌 마켓플레이스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올해 적발한 전체 위조상품을 카테고리별로 분석한 결과, 의류(24.3%)·보석(18.6%)·캐릭터(16.5%) 분야 가품 탐지 건수 비중이 높게 나타났다. 국가별 탐지량 TOP 10에서는 중국과 한국이 28.8%를 차지해 공동 1위를 기록했다.

◆삼성SDS, '뉴립스'에서 논문채택

삼성SDS가 세계 최대 인공지능(AI) 학회인 '뉴립스'에서 3년 연속 논문이 채택됐다.

등재된 논문은 '강화학습을 활용한 조합 최적화' 기술에 관한 연구다. 인공지능이 스스로 최적의 해결책을 찾는 강화학습 기술을 활용해 산업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를 빠르고 효율적으로 해결하는 최적화 기법에 대한 연구로, 이 기술은 클라우드 컴퓨팅(GPU) 자원 할당, 제조·물류 분야의 공정 최적화 등에 적용될 수 있다. 삼성SDS는 이 기술을 활용해 '뉴립스 경로 최적화를 위한 기계학습 경진대회'에 참가해 글로벌 기업 및 대학 54개 팀 중 최종 3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카카오엔터 '논문 23편'

카카오엔터프라이즈가 글로벌 톱티어 인공지능(AI) 학회에서 총 23편의 논문을 발표했다.

자연어 처리, 음성 처리, 컴퓨터 비전 분야를 아우르는 연구 성과를 연이어 발표하며 다수의 세계 권위 학회에서 독보적인 AI 기술 리더십 역량을 입증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하반기 세계 최고 자연어처리 국제학회 'EMNLP'에서는 총 3편의 연구 논문을 발표했다. AI 분야 세계적인 국제 학술지 'IEEE 액세스'에서는 2편의 연구 논문을 발표했다. 국제 전산 언어 학술대회 '콜링'의 워크샵 학회에서는 챗봇 서비스에 관한 1편의 연구 논문을 발표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