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백진호 기자
  • 입력 2023.01.18 18:17

HNIX 'ISO 20000' 획득·스켈터랩스 '올해 전망'·뤼튼테크 '다국어 제목 생성 도구'·인라이플 '마케팅 분석 솔루션'·MS '애저 오픈AI'·'카카오 i 라스 LAB'·엔라이튼-대명E 'MOU'·투비 '홈피 개편'

[뉴스웍스=백진호 기자] 18일 IT업계에서는 잡페어 개최, 리포트 발간, 업무협약(MOU) 등의 소식이 전해졌다.

KT가 청년 인공지능(AI)인재양성 프로그램 KT 에이블스쿨 2기 교육생을 대상으로 잡페어를 열었고, 틱톡이 2023년 틱톡 트렌드 리포트 'What's Next Trend Report 2023'을 발표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이 UAE 콘텐츠산업 진흥기관 두 곳과 지난 16일과 17일 양해각서를 체결했으며, 플래티어가 AI 마테크 솔루션 '그루비'를 통해  개인화 마케팅에 나선다. HNIX가 IT 서비스 관리 국제표준인증 'ISO/IEC 20000-1:2018'을 획득했고, 스켈터랩스가  2022년 대화형 AI 시장의 4가지 주요 이슈에 대한 분석과 2023년 전망을 발표했다. 뤼튼테크놀로지스가 AI 콘텐츠 플랫폼 뤼튼에서 영어 이메일 생성 도구와 유튜브 다국어 제목 및 설명 생성 도구를 공개했으며, 인라이플이 광고주의 고객 데이터와 동종 업계 현황을 비교 분석해 입체적인 통찰력 도출을 돕는 마케팅 분석 솔루션을 새롭게 선보였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애저 오픈AI 서비스'를 공식 출시했고 카카오엔터프라이즈가 아세테크와 함께 '카카오 i 라스 LAB 곤지암' 구축에 나선다. 엔라이튼이 대명에너지와 업무 협약을 체결했고 투비소프트가 홈페이지를 새롭게 단장했다. 

(사진제공=KT)
(사진제공=KT)

◆KT, 교육생 대상으로 잡페어 열어

KT가 청년 AI인재양성 프로그램 KT 에이블스쿨 2기 교육생을 대상으로 KT그룹을 비롯한 AI 원팀 참여 기업, 스타트업이 참여한 가운데 잡페어를 개최했다.

행사에는 KT를 비롯해 KT 클라우드, 지니뮤직, 나스미디어 등 KT 그룹 내 주요 기업을 넘어 AI 원팀 내의 한진그룹을 비롯해 모빌린트(AI 반도체 개발), 리플AI(영상콘텐츠), 스타일봇(AI 패션 플랫폼) 같은 스타트업도 참여해 KT 에이블스쿨의 우수한 실무 인재를 대상으로 채용 설명회를 진행했다. KT 에이블스쿨 교육생들은 이 행사를 통해 각 기업별 채용 담당자와 해당 기업의 디지털 전환 관련 직무 분야의 현직자를 만나 자유롭게 질의응답할 수 있었다. KT 에이블스쿨은 2021년 12월 1기 교육을 시작해 이달 말 3기의 교육 입교를 앞두고 있다. 

(사진제공=틱톡)
(사진제공=틱톡)

◆틱톡, 트렌드 리포트 공개

틱톡이 2023년 틱톡 트렌드 리포트 'What's Next Trend Report 2023'을 발표했다.

올해로 3년째 발표하는 한국 What's Next Trend Report 2023는 5가지 틱톡 트렌드를 중점적으로 소개한다. 다섯 가지는 다양한 영상 편집, 크리에이터로 일상 나누기, 좋은 건 같이 보는 공유본능, 연속성이 중요한 이야기는 조금 더 길게, 더 많은 크리에이터의 유입, 생성이다. 국내 틱톡 인기 카테고리별 키워드는 총 4가지로 틱톡 푸드&먹방, 틱톡 스포츠, 애니&웹툰, 틱톡 뷰티가 꼽혔다. 

(사진제공=한국콘텐츠진흥원)
(사진제공=한국콘텐츠진흥원)

◆콘진원, UAE 콘텐츠 진흥기관 두 곳과 MOU

한국콘텐츠진흥원이 UAE 콘텐츠산업 진흥기관 두 곳과 지난 16일, 17일 UAE 두바이에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콘진원과 양해각서를 체결한 기관은 두바이경제관광부 소속 '두바이행사진흥청(DFRE)', 중동지역 최대 콘텐츠마켓인 두바이인터내셔널콘텐츠마켓의 주최사 '인덱스홀딩'이다. 양해각서는 콘텐츠 분야 핵심 국정과제 이행 기반 마련, 해외 진출 전략 다변화를 통한 K-콘텐츠 해외시장 판로개척, 양국 간 콘텐츠산업 교류협력을 통한 한류 확산과 연관산업 수출 견인을 위해 이뤄졌다. 중동 콘텐츠 시장은 젊은 인구와 강한 소비력을 기반으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사진제공=플래티어)
(사진제공=플래티어)

◆플래티어, '그루비'로 개인화 마케팅 본격화

플래티어가 AI 마테크 솔루션 '그루비'를 통해  개인화 마케팅에 나선다.

그루비는 퍼스트 파티 데이터를 기반으로 각 이커머스 비즈니스 특성에 따라 고도화된 개인화를 지원한다. 그루비는 빅데이터 처리 기술과 머신러닝·딥러닝 기반의 AI로 고객 행동 데이터를 실시간 수집·분석하고 타겟팅, 메시징, 상품 추천, 성과 최적화와 분석에 이르는  기능을 통합 제공하는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형 솔루션이다. 그루비의 AI 기술 역량은 종합 커머스, 복지, 금융, 패션, 자동차에 최적화돼 있다. 마케터가 AI와 빅데이터 기술에 대한 해박한 지식 없이도 손쉽게 고객 행동을 분석하고 이해하도록 돕는다. 

(사진제공=HNIX)
(사진제공=HNIX)

◆HNIX, 'ISO 20000' 획득

HNIX가 IT 서비스관리 국제표준인증 ISO 20000을 획득했다.

ISO 20000은 조직이 IT 서비스관리(ITSM)를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용할 수 있도록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제정한 국제표준인증이다. HNIX는 2022년 12월 HNINC의 건설사업 부문을 존속회사로 두고, IT 사업 부문을 물적분할해 신설한 HN그룹 소속의 IT 서비스 회사다. HD현대(구 현대중공업), HDC현대산업개발, HL만도, HL홀딩스, 현대비앤지스틸, 현대코퍼레이션에 통합유지보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사물인터넷(IoT), 블록체인, 분산신원증명(DID), 메타버스 같은  첨단기술 기반의 신성장 융합사업을 추진하며 IT 서비스 시장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 

◆스켈터랩스, AI 시장의 2023 전망 발표

스켈터랩스가  2022년 대화형 AI 시장의 4가지 주요 이슈에 대한 분석과 2023년 전망을 발표했다. 

2022년에 이어 2023년에도 대화형 AI 시장에서 가장 큰 잠재력을 가진 분야는 인공지능 컨택센터(AICC)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를 넘어 세계적으로 AICC 도입이 가속화하고 있는데, 코로나 팬데믹 이후 디지털 비대면  전환이 촉매제가 됐다. AICC는 고객과의 접점이 있는 모든 사업 영역에서 수요가 있으며 금융, 헬스케어, 커머스 분야의 도입 의지가 강하다.  스켈터랩스 역시 2022년 금융권 AI사업 컨설팅을 위해 더블유에이아이와 MOU를 맺고, 금융업을 위한 AICC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뤼튼테크, 유튜브 다국어 제목·설명 생성 도구 공개

뤼튼테크놀로지스는 자사의 AI 콘텐츠 플랫폼 뤼튼에 영어 이메일을 생성하는 도구와 유튜브 다국어 제목·설명을 생성하는 도구를 공개했다.

뤼튼은 초거대 생성 AI를 기초로 광고 문구를 비롯해 다양한 글 초안을 작성한다. 각 업무 상황에 맞는 50개 이상의 AI 도구에 간단히 키워드만 입력해도 초안을 생성할 수 있으며, 카피라이팅을 비롯한 짧은 글과 함께 블로그 같은 긴 글과 이미지도 생성할 수 있다. 새롭게 추가된 영어 이메일 작성 도구는 올해 새해 첫 업데이트로 공개한 기능으로, 영어 이메일을 작성하기 위해 검색·번역기를 자주 사용거나 어색한 영어 표현을 걱정하는 사람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사진제공=인라이플)
(사진제공=인라이플)

◆인라이플, 마케팅 분석 솔루션 제시

인라이플이 광고주의 고객 데이터와 동종 업계 현황을 비교 분석해 통찰력을 도출하는 마케팅 분석 솔루션을 새롭게 선보였다.

분석 도구는 '고객 외부 활동'과 '업황 분석' 두 가지다. 인라이플은 광고주의 광고 효율 최적화와 성과 증대를 돕기 위해 해당 분석 도구를 기획했으며, 자사의 고객 데이터 플랫폼(CDP)인 '모비튠'을 연동한 모비온의 광고주에게 무상으로 제공한다. 두 분석 도구는 마케터에게 동종 업계의 현황 데이터를 제공해 시장 조사에 할애하는 시간을 줄이고, 더 정확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데 도움을 준다. 고객 외부 활동 솔루션은 최근 3개월간 자사 사이트를 방문한 고객이 타사 사이트에서 활동한 데이터를 시각화해 제공하는 분석 도구다. 

(사진제공=마이크로소프트)
(사진제공=마이크로소프트)

◆MS, '애저 오픈AI'

마이크로소프트가 '애저 오픈AI 서비스'를 공식 출시했다.

애저 오픈AI 서비스 출시로 GPT-3.5, 코덱스, 달리2와 같은 가장 진보한 AI 모델을 마이크로소프트 클라우드 애저상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챗GPT 기능도 곧 추가될 예정이다. 애저 오픈AI 서비스는 출시 전 프리뷰 단계에서 일부 고객을 대상으로 접근 권한이 제공됐다. 애저 고객은 애저 클라우드 및 컴퓨팅 인프라에서 기대할 수 있는 보안, 안정성, 규정 준수, 데이터 개인 정보 보호, 책임 있는 AI 등과 함께 초거대 생성 AI 모델의 기능을 활용할 수 있었다.

(사진제공=카카오엔터프라이즈)
(사진제공=카카오엔터프라이즈)

카카오엔터프라이즈-아세테크 'AI 물류 기술 혁신'

카카오엔터프라이즈가 아세테크와 함께 '카카오 i 라스 LAB 곤지암' 구축에 나선다.

올 상반기 개장을 앞둔 '카카오 i 라스 LAB 곤지암'은 경기도 광주시에 위치한 연면적 1560평에 이르는 규모로 양사가 물류 비즈니스를 확장하고 공동 연구·개발을 통해 시너지를 창출하기 위한 전초기지 역할을 담당한다. 양사는 '카카오 i 라스 LAB 곤지암'을 거점으로 물류 데이터를 확보해 체계적인 데이터 분석 환경을 마련하고 화주의 다양한 니즈를 반영한 AI 기반 물류 서비스를 개발하고 적용할 예정이다.

엔라이튼-대명에너지 'MOU'

엔라이튼이 대명에너지와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 내용으로는  전력 중개, RE100, O&M, 자산관리 등이 있다. 엔라이튼은 대명에너지와 신재생 에너지 분산 자원의 공동 개발 사업 및 건설, 운영, 전력 서비스에 대한 상호 협력을 진행한다. 엔라이튼의 태양광 발전 사업 토탈 서비스 강점과 가상발전소(VPP,) 등 전력 신사업 역량에 대한 전반적인 업무 협업이 전개될 예정이다. 

(사진제공=투비소프트)
(사진제공=투비소프트)

투비소프트 '홈피 개편'

투비소프트가 홈페이지를 새롭게 단장했다. 

투비소프트 홈페이지는 'UI/UX 개발 플랫폼 전문기업', 'AI 융·복합 혁신기술을 선도하는 기업', '고객 성장을 돕는 IT 기업'이라는 투비소프트 아이덴티티를 드러내고 있다. 홈페이지 UI는 간결하고 직관적으로 구성해 세련되게 보인다. 제품 상담 퀵메뉴를 새로 추가하고, 메뉴 트리는 메뉴 아이콘을 누르면 하위 메뉴가 펼쳐지는 형태로 통일해 사용 편의성을 개선했다. IT 전문기업으로서 사업 방향을 드러내고 IT 기술 트렌드를 이끌고 업계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미래지향적인 모습도 표현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