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백진호 기자
  • 입력 2023.01.19 15:15

RAPA '교육생 모집'·콘진원 '보고서'·지니뮤직 '해외음원매출'·리디 '웹툰 이벤트'·제프 '투자 유치'·하태진 대표 '장관 표창'·엔라이튼 '발전소 진단'·카카오워크 '디지털 교육 혁신'·딥브레인 'AI 휴먼 신뢰성 인증'

[뉴스웍스=백진호 기자] 19일 IT업계에서는 프로젝트 종료, 누적 이용자 수 공개, 업무협약(MOU) 체결 등의 소식이 전해졌다.

KT가 서울시와 함께 진행한 '골목경제 부활 프로젝트'를 마쳤고, LG유플러스의  '스포키'가 출시 3개월 만에 누적 이용자 수 500만명을 넘어섰다. 베스핀글로벌과 이노그리드가 클라우드 관리 플랫폼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고 한국전파진흥협회(RAPA)가 '2023년도 방송미디어 산업체 현장교육' 지원사업에 참여할 기업과 교육생을 모집한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이 '2022 해외 시장의 한국 게임 이용자 조사'를 냈고, 지니뮤직의 지난 5년간 해외음원매출이 평균 62% 증가했다. 리디가 설 연휴를 맞아 웹툰 이벤트를 벌이고, 제프가 프리 시리즈A 투자를 받았다. 카카오워크가 대학 교육 환경을 혁신하는 종합 업무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고 있고 딥브레인AI가  AI 휴먼 분야 신뢰성 인증을 획득했다. 하태진 버넥트 대표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고 엔라이튼이 발전소 진단 보고서를 무료로 제공한다. 

(사진제공=KT)
(사진제공=KT)

◆KT, '골목경제 부활 프로젝트' 마무리

KT가 서울시와 함께 진행한 '골목경제 부활 프로젝트'를 마무리했다. 

KT와 서울시, 서울디지털재단, 서울신용보증재단이 지난해 10월부터 시작한 골목경제 부활 프로젝트를 위해 KT와 서울시가 점포별 일대일 컨설팅을 진행할 대학생 팀을 모집한 후 학생들에게 마케팅과 빅데이터 분석 전문 교육을 실시했다. 학생들은 점포 현장 점검과 점주 인터뷰를 거쳐 빅데이터를 활용해 본격적인 마케팅과 경영 컨설팅을 제공했다. 프로젝트에 참여한 소상공인들은 이전보다 평균 27%의 월 매출 상승효과가 있었다. 

(사진제공=LG유플러스)
(사진제공=LG유플러스)

◆LGU+, '스포키' 누적 이용자 수 500만 돌파 

LG유플러스의 통합 스포츠 커뮤니티 플랫폼 '스포키'가 출시 3개월 만에 누적 이용자 수 500만명을 넘었다.

스포키는 야구, 축구, 농구, 배구, 골프, 당구와 국내외 리그의 최신 뉴스, 인기 유튜브와 방송 영상을 제공한다. 종목을 지속 확대해 나가고 있는데, 모든 콘텐츠에는 이용자 간 댓글을 통해 소통할 수 있는 '스포키톡' 기능이 있다. 지난해 12월 말 기준 스포키는 누적 사용자 수 520만명, 누적 방문 건수 1150만건을 기록했다. 댓글 수도 20만건을 넘어섰다.

(사진제공=베스핀글로벌)
(사진제공=베스핀글로벌)

◆베스핀글로벌·이노그리드, 클라우드 관리 플랫폼 사업 협력 위한 업무협약

베스핀글로벌과 이노그리드가 클라우드 관리 플랫폼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은 각자의 클라우드 전문 역량과 기술을 바탕으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공공 클라우드 사업과 관련해 긴밀한 상호 지원 체계를 구축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양사는 공공, 금융, 엔터프라이즈 시장에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관리 플랫폼에 대한 공동 대응과 협업에 주력하기로 협의했다. 베스핀글로벌은 멀티 클라우드 관리 자동화 플랫폼인 옵스나우를 비롯한 자체 개발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상품의 고도화와 판매 확대에 힘쓸 방침이다. 

(사진제공=한국전파진흥협회)
(사진제공=한국전파진흥협회)

◆과기부·RAPA, '2023년도 방송미디어 산업체 현장교육' 교육생 모집

한국전파진흥협회가 '2023년도 방송미디어 산업체 현장교육' 지원사업에 참여할 기업과 교육생을 모집한다.

모집 대상은 채용 의향이 있는 방송미디어 관련 방송사·제작사·OTT와 방송미디어 분야에 취업을 희망하는 대학생과 청년이며, 기업과의 매칭을 통해 선정된 20명의 교육생은 4개월간(3~6월) 산업체 현장에서 실무교육을 받게 된다. 참여 기업은 콘텐츠 기획·유통(PD·작가·마케터), 제작기술(촬영·음향), 후반제작(CG·VFX), 뉴미디어(숏폼·웹콘텐츠), 조명·무대 같은 방송미디어 전 분야에 걸쳐 실무교육과 채용수요가 있으면 신청할 수 있다.

(사진제공=한국콘텐츠진흥원)
(사진제공=한국콘텐츠진흥원)

◆문체부·콘진원, '한국 게임 이용자 조사' 보고서 발간

한국콘텐츠진흥원이 '2022 해외 시장의 한국 게임 이용자 조사' 보고서를 발간했다.  

지난해 조사에서는 신흥국으로 급부상한 서남아시아(인도·파키스탄)와 중동(이집트·사우디아라비아·요르단·아랍에미리트·카타르)을 신규 조사 대상 국가로 선정했다. 작년 조사에서 국가별로 월평균 한국 게임 이용 비용을 비교해보면 카타르(76.21달러)와 아랍에미리트(68.98달러)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는 전체 조사 대상자의 평균 이용 비용(38.51달러)을 뛰어넘는 수치이다.

(사진제공=지니뮤직)
(사진제공=지니뮤직)

◆지니뮤직, 지난 5년간 해외음원매출 62% 증가

지난 5년간 지니뮤직의 해외음원매출이 평균 62% 증가했다. 

지니뮤직은 미국 타이달, 중동 앙강미와 음원 유통 직계약을 체결하며 전 세계 95개국 50개사의 음원플랫폼에 K-팝 음원을 제공하고 있다. 중국 시장에서는 지난 2021년에 텐센트 뮤직·중국 화웨이, 지난해는 틱톡과 중국 내 스트리밍 서비스와 음원유통 계약을 맺었다. 지난 2018년 35억원에 불과했던 지니뮤직의 글로벌 음원유통매출은 2021년에는 7배 증가한 241억원을 달성했다. 

(사진제공=리디)
(사진제공=리디)

◆리디, 설 맞이 웹툰 이벤트

리디가 설 연휴를 맞아 웹툰 이벤트를 시작한다.

공부, 채식, 자아성찰 분야에서 '갓생'을 사는 캐릭터를 엄선해 설 연휴에 볼거리를 제공한다. 대표적인 모범생으로 인기 웹툰 '시맨틱 에러'의 '추상우'를 꼽을 수 있다. 뛰어난 학구열을 가진 컴퓨터공학과 학생이다. 채식에 관심이 있다면 웹툰 '아삭아삭 테이블'의 주인공 '마하'가 좋은 본보기다. 우연치 않은 사고로 동물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게 된 마하는 채식으로 트라우마를 극복한다. '느린장마'의 '오란'은 방황하는 이들에게 큰 울림을 선사한다. 꿈을 접은 채 편의점 점장이 된 오란은 주변 인물의 성장통을 따뜻하게 보듬고 자아성찰로 본인의 꿈을 찾아간다. 

(사진제공=제프)
(사진제공=제프)

◆제프, 프리 시리즈A 투자 유치

제프가 프리 시리즈A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 

투자에는 싱가포르 크립토 VC인 엑스포낸셜인베스트와 국내 게임사 조이시티가 참여했다. 제프는 최근 진행한 2차 랜드세일에서 10분 만에 완판을 기록한바 있다. 조이시티는 투자를 계기로 제프와 함께 메타버스 플랫폼 내에 구축할 콘텐츠 제작과 NFT 연구 개발을 진행할 계획이다. 조이시티의 여러 게임 구축 경험과 인프라는 제프월드의 개발에 속도를 붙일 것으로 기대된다. 제프월드 내 조이시티의 랜드마크와 커뮤니티 공간 구축을 통해 조이시티의 지식재산권(IP)을 활용한 사업을 공동 기획, 운영할 예정이다.

(사진제공=카카오엔터프라이즈)

카카오워크 '디지털 교육 혁신'

카카오워크가 대학 교육 환경을 혁신하는 종합 업무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가천대, 인천대 등을 비롯한 다수의 대학이 스마트 교육 디지털 플랫폼 구축을 위해 카카오워크를 도입했다. 가천대는 약 3만 여명의 학생, 교수, 교직원이 수업 관련 소통은 물론 교직원 간 소통, 학생 간 조별 과제 협업 등에 카카오워크의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고 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메타넷디지털과 대학사업 부문 미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적 제휴를 체결한다. 양사는 전국 대학교 및 교육기관을 대상으로 소통 혁신을 위한 모바일 플랫폼 구축 사업 추진에 나선다.

(사진제공=딥브레인AI)

딥브레인 'AI 휴먼 신뢰성 인증'

딥브레인AI가  AI 휴먼 분야 신뢰성 인증을 획득했다.

데이터, 모델, AI 보안, 시스템, AI UI·UX 등 정부가 고시한 '신뢰할 수 있는 인공지능 개발 안내서'의 59개 검증 요구사항과 관련 표준을 기반으로 한 인증 체계를 거쳐 AI 기술의 신뢰성에 대한 공신력을 확보했다. 딥브레인AI는 인증 획득을 계기로 AI 휴먼 사업 확장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태진 대표 (사진제공=버넥트)

하태진 대표, '장관 표창'

하태진 버넥트 대표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하 대표는 ICT 기술을 융합한 신사업을 발굴해 확산 추진에 기여한 공로를 높이 평가 받았다. ICT 국제협력을 통해 글로벌 시장을 조성하고 국내 IT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및 글로벌 위상 제고에 기여한 공로도 인정받았다. 2016년 버넥트를 창업한 하 대표는 국내 1호 증강현실 연구실인 한국과학기술원 UVR 랩 연구교수 출신으로 10년 넘게 XR 기술을 연구해왔다.

(사진제공=엔라이튼)

엔라이튼, '발전소 진단'

엔라이튼이 발전소 진단 보고서를 무료로 제공한다.

발전왕은 재생에너지 모바일 자산 관리 서비스 앱이다. 발전왕 발전소 4GW 돌파 기념으로 무료 제공하는' 발전소 건강검진 보고서'는 전국 빅데이터 기반의 발전소 진단 보고서이다. 고객의 발전소와 전국 17,000여 개의 발전소 빅데이터를 비교 분석해 시각화된 그래프로 제공한다. '모듈타입 별 데이터'와 '상세 지역 기준 정보 제공'을 추가해 내 발전소와 동일한 모듈 타입을 사용하는 발전소들의 2022년 평균 및 최고 데이터와 시, 군 단위의 상세 지역 기준 자료를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