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백진호 기자
  • 입력 2023.02.02 17:37

[뉴스웍스=백진호 기자] 국립전파연구원과 서울특별시가 고출력 전자기파(EMP)에 의해 일어날 수 있는 피해에 공동으로 대응하기 위해 손을 맞잡았다.

과기부 전파연구원과 서울시는 2일 교통, 통신, 에너지처럼 국민 생활과 안전에 큰 영향을 미치는 주요 분야에 대한 EMP로 발생할 수 있는 사회적 위기에 함께 대응하기 위해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EMP란 인공적으로 발생하는 파장이 펄스 형태로 방출되는 전자기파로, 전기를 사용하는 의료기기·통신과 교통수단·공장 설비의 내부 회로를 순간적 또는 영구적으로 훼손하거나 오작동을 일으켜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

양 기관의 협약은 ICT 기술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는 디지털 전환(DX) 시대에서 EMP 같은 전자적 침해로 발생할 수 있는 사회적 위협과 재난으로부터 국민의 생명을 보호하고 안전을 도모하기 위해 이뤄졌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EMP 방호대책 마련과 기술개발 협력, EMP 분야 기술 지원, 자문과 전문 인력 교류, 양 기관의 시설과 장비 이용 협조로 이뤄졌다. 양 기관은 협약에 따라 올해부터 서울시 주요 시설에 대해 EMP 취약점 분석·평가와 보완 대책 마련을 함께 수행할 예정이다. 전파연구원은 서울시의 EMP 대책 수립과 교육, 컨설팅, 성능 시험을 지원할 방침이다. 

서성일 전파연구원 원장은 "서울시 주요 시설의 방호대책 수립과 추진에 적극 협력할 예정"이라며 "서울시 이외의 주요 시설에 대해서도 EMP의 선제적 재난 대응 확산에 주력할 것이며, 이 같은 시도가 국민의 안전을 지키는 디지털 대한민국을 앞당기는 초석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